이제 개인적 차원의 피봇을 이야기해 볼까요. 어쩌면 코로나 사태는 당신의 인생을 바꿀 기회일지도 몰라요. 사업을 접었거나, 회사를 그만뒀다면 당연히 지금이 새 출발의 계기이겠지요. 또한, 내가 이제까지 해 왔던 일들이 내게 맞지 않다는 깨달음을 이번 기회에 얻으셨을 수도 있어요. 또는 코로나로 인해 이제까지 몰랐던 자신을 재발견했다면. 지금까지와는 다른 완전히 새로운 도전을 해 보고 싶다면?
HSBC(금융회사), CNN(방송사), 허핑턴포스트(인터넷 언론사), 링크드인(IT회사) 등에서 엔지니어, 에디터, 마케팅, 컨텐츠 오피서 등 다양한 경력을 쌓아온 크리스 앤더슨 현 링크드인 아시아태평양 에디터의 커리어 전환 팁을 많은 사람들이 보고 있는 것 같아요. 내용을 짧게 정리해 볼게요. ( 4월 17일 발간된 원문)
"코로나로 인해 실직을 했거나, 커리어 전환을 고려한다면 5가지를 생각하세요.
? 이제까지 쌓아온 기술을 어떻게 이전할지 생각하라 (Transferable skills) : 먼저 당신 스스로 무엇을 갖고 있는지 장점부터 생각해 보세요. 대다수 사람들은 여러 영역에서 통용될 수 있는 기술들을 갖고 있어요. 제 경우에는 컨텐츠를 잘 만들었는데요, 이 기술은 언론사 뿐만 아니라 IT 회사들에서도 필요로 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어요. 내가 뭘 할 수 있는지, 뭘 할 수 없는지를 잘 구분하고, 내가 할 수 있는 것이 한 영역 뿐만 아니라 여러 영역에서 어떤 쓰임새가 있을 수 있는지를 잘 생각해 보세요.
? 유연한 마인드를 가져라 (Flexibility)
: "나는 기자인데 어떻게 디자인 업무를 해? 나는 그거 못해!" "나는 개발자인데 어떻게 인사 업무를 해? 나 그거 못해!" "나는 디자이너인데 어떻게 통역 업무를 해? 그건 따로 사람 불러서 하세요" 이런 마인드는 잠시 버려 보세요. 그리고 회사 내에 계시다면 이런 업무 저런 업무 닥치는대로 한번 해 보세요. 당신이 원하는 커리어를 그 속에서 발견할 수도 있어요. 안전지대(Comfort Zone) 내에 있지 말고 노하우가 풍부한 사람들에게서 배울 수 있다는 것은 정말 소중한 경험일 거에요."
? 자존심을 버리고 관계를 유지하라 (Humility and Networking)
: 자존심을 버린다는 것은 당신이 아니라 타인에게 더 신경을 쓴다는 의미에요. 만일 자신이 타인에 비해 스스로를 더 생각한다면 적을 만들게 될 것이고, 그건 중요한 타인과의 연결고리를 끊어버린다는 의미도 되어요. 따라서 다른 사람들과 소통하는 방법들도 고민해 보시길 바래요.
? 프렌즈에 빠지지 말고 인터넷 강의에 빠져라(upskilling)
: 내 능력과 상관없이 회사가 어려워 지면 월급은 감소하게 되어 있어요. 내 능력과 아무 상관없이 말이에요. 그렇다면 월급을 높이기 위해서는 빠르게 다른 회사로 옮겨야 하는데요, 그러기 위해서는 업스킬링(upskilling)이 필요해요. 새로운 지식을 받아들여야 한다는 거죠. 프렌즈 몰아보기 할 시간에 새로운 지식을 습득할 수 있는 방법들을 찾아보시는게 좋을 거에요.
? 인내심을 가져라 (Patience)
너무 야심차게 도전했다가 실패할 경우 실망감도 클 거에요. 하지만 모든 일은 한번에 이뤄지지 않아요. "해보자! 할 수 있어!"라고 흥분상태에서 뛰어드는 경우들이 많지만, 성공은 그런 식으로 이뤄지지 않아요. 오히려 4년간 차분하게 계획하고 전략을 짜서 준비한 커리어 전환이 성공한 경우들도 있죠. 4년을 준비한 경우도 있어요!
코로나라는 거대한 변화로 인해 개인적 변화를 꿈꾸시는 분들은 너무 단순하고 뻔해 보이는 매뉴얼이지만 위의 글을 한번 읽어보시면서 실천하시는 습관을 길러보시면 어떨까 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