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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모음/공병호 칼럼

고객이란

No 1131                                                                                                                                                  2013.  7. 17

충성고객을 만족시키는 데 드는 비용은 새 고객을 찾는 비용보다 적게 든다.
 

   필립 코틀러의 신간에는 ‘고객’이란 나에게 혹은 우리에게 

     누구인가를 다양하게 정의한 분들의 이야기를 정리해 두었습니다.

 
 
 
1. 비즈니스의 목적은 다른 고객을 만드는 고객을 확보하는 것이다.-스리브 싱
   불평을 하는 고객이야말로 나의 가장 좋은 친구다.- 스튜 레너드
기업이 존재하는 목적은 고객을 확보하는 것이다.
기업의 유일한 수익 원천은 고객이다. - 피터 드러터
2. 최고 기업은 고객을 만들지 않고 열광적인 팬을 만든다.-켄 블렌차드
   우리는 모든 개인을 고객으로 보는 대신 모든 고객 속에서 개인을 찾아내야 한다.
언제나 까다로운 고객을 만족시키려 노력하라.
그러면 나머지 고객을 만족시키기가 쉬워질 것이다. - 무명 씨
3. 미소를 짓지 않을 거면 장사를 하지 마라.-중국 속담
   훌륭한 고객 서비스에는 형편없는 고객 서비스보다 더 비용이 적게 든다.-샐리 그로노우
고객서비스는 한 부서의 일이 아니라 모든 직원의 임무다.-무명씨
4. 고객이 좋아하는 것이 무엇인지 찾아내 그 일을 더 많이 하라.
   그리고 고객이 싫어하는 일을 적게 하라.- 무명씨
단지 고객만이 우리를 해고할 수 있다.- 샘 월턴
고객을 유지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어떻게 하면 고객에게 더 적은 비용으로
더 많은 것을 줄 수 있는지에 대해 끊임없이 고민하는 것이다.-잭 웰치
5. 판매를 하지 말고 고객을 만들어라. - 캐서린 바체티
   당신의 새로운 상사는 고객이다.
고객을 생각하지 않는다면 당신은 아무것도 생각하지 않는 것과 같다.-무명씨
규칙1: 언제나 고객이 옳다. 
규칙2: 만약 고객이 틀렸다면 규칙1로 돌아가라.-스튜 레너드
-출처: 필립 코틀러, (어떻게 성장할 것인가), 청림출판, pp.83-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