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영관리/처세술 및 코칭

나도 한때 아들이었다

 
 

나도 한때는 아들이었다.

 

나도 한때는 아들 이었다.
아무 것도 아니고 단지 아들일 뿐이었다.
 

 

아들은 어때야 한다고 아버지와 어머니 학교와 이웃들의
많은 가르침을 받았지만 아들이 어떠해야 된다는 것을
미처 깨닫지도 못했을 때 나는 어느 날
아들이자 아버지가 되었다.
 

 

중간자 인 나는 아버지이자 아들 이었다.
그러던 어느 날 아버지께서 가시고 나를 수식하는 말에서
아들은 없고 아버지만 남았다. 역할이 바뀌어
 


아들에게 아들의 도리를 가르칠 때쯤
그때서야 아들이었던 나의 역할이
어떠했어야 했는지 조금 알 것도 같다.
 

 

이제 나는 또 다른 중간자의 위치로 갈 것이다.
아버지이자 할아버지 거기 그 자리에 서면
지금 나에 대해 알게 되리라.
 

 

아버지는 어떠해야 했다는 것을 그리고 그다음에는
삶이란 어떠해야 한다는 것도 말할 수 있으리라.
사람이 죽으면 돌아 가셨다고 말한다.
 

 

사람은 반드시 돌아갈 곳이 분명히 있다고

말하는 것이다.

사람은 분명히 어디선가 왔고

다시 온 곳으로 돌아가리라. 


어쩌면 사람은 돌아가기 위해 짧지만
먼 길을 돌아가는지도 모른다.
 

 

잘 가기 위해…

잘살기 위해 왔다하기 보다는
잘 가기 위해 왔는지도 모른다.
 

 

멀어 보이는 그 길을 멀찌감치 에서 바라본다.
한참을 보고나니 그곳이 멀지만은 않아 보인다.

 

'경영관리 > 처세술 및 코칭'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남에게 상처를 주는 사람  (0) 2008.02.01
판매왕의 첫 인사  (0) 2008.01.30
π형 인재가 되어야  (0) 2008.01.28
대인(大人)과 소인(小人)  (0) 2008.01.26
독서의 힘  (0) 2008.01.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