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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자료/교회

[스크랩] 감당할 수 있는 시험(고전10:10-13)

감당할 수 있는 시험( 고린도전서 10:10-13)   

저희 중에 어떤 이들이 원 망하다가 멸망시키는 자에게 멸망하였나니 너희는 저희와 같이 원망하지 말라 저희에 게 당한 이런 일이 거울이 되고 또한 말세를 만난 우리 의 경계로 기록하였느니라 그런즉 선 줄로 생각하는 자 는 넘어질까 조심하라 사람이 감당할 시험밖에는 너희에게 당한 것이 없나니 오직 하나님은 미쁘사 너희 가 감당치 못할 시험당함을 허락지 아니하시고 시험당할 즈음에 또한 피할 길을 내사 너희로 능히 감당하게 하시 느니라

    여러분 영화를 좋아하십 니까? 저는 시간이 있기만 하면 좀 많이 보고 싶지만은 여의치가 못해서 영화구경을 많이 못합니다. 제가 좋아 하는 영화는 서부활극입니 다. 총도 쏘고 마차가 벼랑 에서 떨어지기도 하고 그리 고 말을 타고 다니다가 막 쓰러지고 그런 좀 복잡하게 전개되긴 합니다만은 제가 좋아하는 이유는 세가지가 있습니다. 서부활극은 아무 리 복잡하고 총알이 비오듯 탁! 그저 벼랑에서 떨어지고 그런것 같아도 주연배우는 절대로 죽지 않습니다. 절 대로 안죽게 되어 있으니까 안심하고 보세요. 두번째는 선한 사람은 안죽습니다. 악한 사람만 죽습니다. 상 선보랑입니다. 선이 반드시 이깁니다. 그것이 주제입니 다. 또하나는 해피엔드입니 다. 복잡하게 얽히고 많은 문제가 있어도 끝에 가서는 그 보고나면 기분이 시원합 니다. 통쾌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서부활극이 아닙니 다. 여러분 역사를 볼 수 없겠습니까? 현재에 문제되 는 것은 바로 이 역사가 한 편에 서부활극 드라만 같은 그런 역사로 볼수 있느냐는 거예요. 정말로 이 역사가 서부활극 같이 그렇게 전개 되고 있는 겁니까? 여기에 의심이 있어서 문제입니다. 그렇게만 믿을 수 있다면 얼 마나 좋겠습니까? 여러분이 만약 드라마의 주연배우 같 이 그렇게 역사속에 설 수 있겠습니까? 그렇게 서 있 다고 믿습니까? 그렇다면 얼마나 행복하겠습니까? 해 피엔드, 결정적미래 보장된 생명 이 얼마나 아름다운 얘 깁니까? 총 주제가 어떤걸 봐도 주제는 똑같습니다. 그와같이 이 테마가 오늘 역 사속에 또 현실속에 구체화 되기를 바라는 마음입니다. 여러분 시험에 대해서 많은 사람이 나름대로 생각합니 다. 먼저는 시험이 없기를 바랍니다. 그저 기도하는걸 보아도 소원하는걸 보아도 나나 내 자녀나 간에 무사태 평, 그저 무사안일, 만사형통 그것만 바랍니다. 그것은 잘못입니다. 그래가지고는 생명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생명에 선청장도 없습니다. 아무상에도 못씁니다. 그런 줄 알면서도 시험이 없기를 바랍니다. 마치 자전거를 가르칠때 어린아이들 뒤에서 붙잡습니다. 붙잡고 한참을 나가다가 손을 놓아야 됩니 다. 이 손을 놓지 못하면 이 얘는 자전거를 못 배우고 맙니다. 이 가운데도 자전 거 못 배운사람 많아요. 너 무 귀하게 키우느라고 발 다 칠까봐, 손 다칠까봐, 넘어질 까봐, 무릎 깨질까봐.... 그 렇게 걱정한 나머지 자전거 못 타는 사람 많아요. 불행 이죠. 또한 시험에 대한 편 견이 있습니다. 그것은 좋 은 환경만이 축복이라고 생 각하는 거예요. 그건 축복 이라고 생각하고, 그건 시험 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데 있 습니다. 좋은 환경은 사실 은 더 큰 시험입니다. 또하 나는 시험이라고 생각하지 않는것이 시험입니다. 이거 위험한 것이예요. 일이 잘 되고, 평안하고 그럴때에 이 건 시험이 아니고 오로지 축 복이라고만 생각하는데서 문 제가 됩니다. 반대로 어려 운 일을 당하면 병도 들고, 사업도 실패하고, 배신도 당 하고, 직장도 떨어지고 .... 뭐 어쨌든 어려운 일을 당하 면 이건 시험이라고 생각합 니다. 그또한 문제가 있는 것이예요. 오히려 어려운 일을 당했으므로 더 큰죄에 빠질수는 없습니다. 거기서 악한 행위가 중단됩니다. 무력해 집니다. 그런고로 생각을 고치기에 따라서는 가장 중요한 생의 출발이 됩 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려운 여건만 당하면 이게 시험당했다 생각을 하구요 또 어떤때는 악한 사람에게 시험이 있는줄 알고 죄 지었 을때만 시험있는줄 알아요. 그래서 간혹 이런 넌센스도 있습니다. 어느 권사님이 교인 가정에 심방을 갔습니 다. 근데 그 부인이 수술을 세번을 받았습니다. 같은 병인데 잘못 되어가지고 수 술을 세번이나 받았어요. 이 권사님이 가서 뭐라고 기 도했는줄 아세요. 죄가 얼 마나 많으면 남은 한번도 안 받는 수술을 세번이나 받았 노? 회개하게 해 달라고 이 래 기도했더랍니다. 그러니 까 이 시험당했다고 시험당 했다고 기도하는데... 기도를 다 끝난다음에 가만히 생각 하니까 이 기도받은 교인이 참 마음이 아프고 괴롭거든 요. 그래 나는 죄가 많아서 이렇게 당하고 할 수 없이 입을 열었어요. 나는 죄가 많아서 수술 세번 받았수다. 당신은 무슨 죄가 많아서 아 들 딸 하나도 낳지 못하고 남의 집 대를 끊어놓은거요? 장군멍군 해버렸습니다. 그 래 문밖으로 도망갔어요. 혹이라도 누가 어려운 일 당 했을때 아 그거 시험당했다. 죄 때문이다. 착각하지 마 세요. 그런거 아니예요. 동 시에 선한일이 있을때 일이 잘될 때에 마치 이거는 축복 이요 이거는 시험이 아닌것 처럼 생각하는거, 그것은 비 성서적 교리입니다. 보세요. 욥기는 죄없는 의인이 고난 당하는 그 고난에 대한 서사 시입니다. 왜 내가 이런 고 난을 당해야 하는거죠. 그 걸 몰라서 계속 묻고 대답한 내용이 바로 욥기입니다. 어떤 의미에서 성경 전체가 의인의 고난을 말해 주는 겁 니다. 의인의 고난에 대한 해답입니다. 그런고로 시험 을 당했다고 해서 그가 죄인 이라고 그렇게 생각해도 안 되고, 또한 일이 잘 피었다 고 해서 그가 자동적으로 마 치 의에 대한 보상이라도 받 은 것처럼 착각해서는 안됩 니다. 그런고로 시험을 생 각할때 Whoever, Wherever, Whenever, Whatever 어느때든지 누구 에게든지 어떤일이든지 시험 은 있습니다. 보세요. 여러 분 어린애를 낳았다면 얼마 나 좋은일입니까? 축복된 일입니까만은 그 어린애가 시험이 될때가 있구요. 성 공이 얼마나 좋은일입니까만 은 성공이 시험 될때가 있어 요. 여러분 그런사람 보았 어요. 일이 잘되고, 출세하 고, 모든일이 아주 잘 될때 하나님 앞에 가서 밤을 새워 가며 하나님! 내가 지금 위 험한 시간에 있으니 시험에 빠지지 않게 해 주세요. 그 렇게 기도하는 사람 보았습 니까? 이런 사람은 보고 죽 을래도 없어요. 일이 잘되 면 자기가 잘해서 잘되는줄 알지 뭐 그저 하나님의 축복 가운데 내가 일이 잘 됐다 그렇게는 생각하지 이것이 시험의 길이요 위험한 벼랑 에 섰다고는 생각을 안해요. 거기서 넘어지는 것이예요. 또한 건강은 다 복인줄로 알 지만 건강이야 말로 시험이 지요. 재능도 시험이지요, 바로 얼마전에도 어떤 잡지 에 보니까 그런 말이 있습디 다요. 어떤 사람이 큰 범죄 를 했어요. 범죄의 원천이 예요. 이 사람의 아이큐가 160이라는 거예요. 그걸 기 사는 이렇게 말해요. 머리 좋은게 문제라고... 하기야 그렇죠. 아이큐 90이하가 되면은 범죄하는 일이 거의 없어요. 머리회전이 잘 돌 아가는것 그래서 거짓말 하 고, 그래서 사기치고, 그래서 죄짓는 거예요. 머리 좋은 것 큰 시험이 될 수 있다는 것도 알아야 합니다. 그런 고로 모든 사람에게 어떤 경 우에든지 무엇이든지 시험이 될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특별히 생각할 것은 예수께 서도 시험을 당하셨어요. 죄없는 예수님도 시험을 당 하시고 그것도 40일 금식기 도 하고나서 시험을 당했어 요. 마귀에게. 그렇다면 누 가 시험을 당하지 않는단 말 입니까? 어디에 시험이 없 다는 말입니까? 시험의 완 충지대에 없습니다. 어디나 시험은 있다. 누구에게나 있다는 것을 기억해야 됩니 다. 문제는 시험이냐? 시 련이냐? 하는 문제입니다. 꼭같은 사건인데 그것을 감 당하는 사람에 따라서 시험 이 될수도 있고, 시련이 될 수도 있습니다. 아무리 읽 어도 성경은 이것을 하나로 말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시험을 통하여 우리는 모르 는 것을 알게 됩니다. 사건 을 통해서야 깨닫게 됩니다. 나 자신을 깨닫게 되고, 하 나님을 깨닫게 되고, 또 이 웃에 대해서 이웃의 고마움 도 알게 됩니다. 때로는 알 고도 행치 않은 일이 있었습 니다. 이제 행하게 됩니다. 내가 못하는 것 시험을 통해 서 하게 만듭니다. 꼼짝못 하게 하고 하게 만듭니다. 또하나 내가 끊지 못하는것 하나님이 끊게 만듭니다. 내가 버리지 못하는 것 버리 게 만듭니다. 선과 의를 지 향하지 못할때 하나님께서 나를 그 길로 강제성을 띄워 서 강권적으로 인도합니다. 이것이 시험입니다. 하나님 께서 당신의 뜻을 이루십니 다. 바로 그것이 시험입니 다. 여기서 우리가 생각해 야 될 것은 그 깊은 뜻을 미 처 깨닫지 못하고 현재적으 로 고민할때 현재적으로 번 민하고, 현재적으로 의심할 때 문제는 여기에 깊은 믿음 을 요구하십니다. 야고보서 1장 2절 이하에 보면 이렇게 기록되어 있습니다. “ 너 희가 여러 가지 시험을 만나 거든 온전히 기쁘게 여기라. 이는 너희 믿음의 시련이 인 내를 만들어 내는줄 너희가 앎이라. 인내를 온전히 이 루라 이는 너희로 온전하고 구비하여 조금도 부족함이 없게 하려 함이라 ” 조금 도 부족함이 없게, 완전무장, 완전한 인격, 믿음에 도달하 게 하기 위해서 시련은 있 다. 그런고로 시험을 만나 거든 기쁘게 여기라. 왜요? 저 앞에 있는 유익함 이것을 믿고 이 약속을 믿고 기쁘게 여기라. 내용의 골자는 여 기에 있습니다. 너희 믿음 의 시련이, 그랬습니다. 초 점은 믿음에 있습니다. 믿 음의 시련, 믿음을 시험하는 거에요. 믿음을 강하게 하 는 것이요. 믿음을 온전케 하는데 시험에 주제가 있다 는 것을 깨달아야 할 것입니 다. 여러분 시험을 임하는 자세가 중요합니다. 성경을 자세히 읽으면은 우리에게 말해줍니다. 모든 시험이 겨냥하는 방향은 뭐냐? 우 리에게 뭘 주자는 것이냐 하 면 일차적으로 겸손을 주자 는 겁니다. 겸손하게 하는 겁니다. 하나님은 교만한 자를 물리치시고 겸손한 자 에게 은혜를 주십니다. 겸 손해야 깨달을 수 있고, 겸 손해야 진실할 수도 있고, 겸손해야 하나님의 은혜 앞 에 은혜의 사람 될 수 있습 니다. 모든 복 가운데 기본 적인 복이 겸손입니다. 여 러분 다 알지 않습니까? 교 만하면 아무 소용 없어요. 공부도 소용없고, 재산도 소 용없고, 건강도 소용없어요. 오로지 겸손이요. 그런고로 하나님께서 어떤 방법으로든 지 나로 겸손하게 만든다고 할때 우리는 이것을 아파해 선 안됩니다. 그것이 근본 적인 복이기 때문이에요. 이것이 기초가 다져지고 그 다음에 모든 은혜를 받게 되 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은 시험을 통해서 나를 겸손하 게 만듭니다. 그런고로 나 는 오로지 겸손한 마음으로 이 시험에 대처해야 합니다. 그리고 또하나는 믿음이올시 다. 모든 것이 하나님께로 말미암았다. 하나님은 선하 신 분이다. 하나님은 선하 신 분이다. 그에게 능력이 있고, 그에게 지혜가 있고, 그가 나를 사랑하고 있다고 하는 것, 이 믿음, 조금도 의 심이 없어야 됩니다. 그리 고 한가지 중요한 것은 자기 반성이올시다. 모든 시험이 시험되는 것은 내 욕심때문 이라는 것을 인정해야 됩니 다. 여러분 잘 아시지 않습 니까? 내가 식욕이 없는데 음식이 시험이 됩니까? 내 가 욕심이 없는데 교만이 시 험이 됩니까? 내가 명예에 대한 욕심이 없는데 남들이 나를 뭐라고 하든 그게 무슨 시험이 되겠습니까? 모든 시험은 정욕에 뿌리를 둡니 다. 그래 야고보서 1장 14 절에 말합니다. “ 오직 각 사람이 시험을 받는것은 자 기 욕심에 끌려 미혹됨이니 욕심이 잉태한즉 죄를 낳고 죄가 장성한즉 사망을 낳았 느니라” 욕심, 우리가 지금 어려운 것도 욕심을 버리지 못해서 그래요. 아직도 우리 마음 깊은곳에 있는 깊이 뿌 리박은 욕심을 버리지 못한 탓에 사건을 시험으로 받아 들일 수 밖에 없도록 됐다는 것이요. 깊이 생각해야 됩 니다. 스스로 버려야 합니 다. 내 욕심을 버릴때까지 하나님은 이 시험을 거두지 아니하실 것입니다. 하나님 은 미쁘십니다. 그래서 내 존재를 아시고, 내 허물도 아시고, 내 부족함도 아시고, 나의 감당 능력 감당할 능력 이 어디까진지 다 아십니다. 그런얘기가 있드만요. 국민 학교 학생들 가르쳐 낳고 시 험을 칠때 여러분 시험을 딱 봐서 전부가 성적이 나빠져 도 시험 잘 못낸거예요. 전 부가 100점 맞아도 시험 잘 못낸 거예요. 이 평가방법 입니다. 그래서 10%가 100 점 맞고, 10%로 0점 맞고, 그리고 나머지가 중간이고 이게 시험 문제를 잘 낸거예 요. 정도에 맞게 내야지 모 두가 다 100점 맞아도 잘못 낸거예요. 모두가 다 0점 맞아도 안되는거죠. 우리 선생님들은 그 학생들이 아 는 수준을 딱 알아서 거기에 맞도록 시험문제를 내는 거 예요. 그걸 잊지 말아야 돼 요. 이래서 이 시험을 통해 서 자신을 알고, 또 향상되 고 그러지 않습니까? 내게 무엇이 필요한지 그가 아십 니다. 내가 어느정도 감당 할 수 있는지 그분이 아십니 다. 그런고로 우리는 원망 하지 말아야 합니다. 오늘 본문 말씀에 원망하지 말라. 이스라엘 사람들이 애굽에서 나와서 광야에 있는동안 원 망 했습니다. 지금 우리가 성경을 읽을때는 원망할 이 유가 없어요. 도대체가... 아 니 아침마다 만나를 주지요 생수를 주지요 비록 광야에 산다고는 하지만 아 놀고 먹 으라는데 뭘 원망을 하누. 원망도 여러 가지드만요. 성경 자세히 보세요. 재미 있는 말이 있어요. 뭐뭐 고 기를 못 먹어서 뭐 어쩠다고 원망하고, 마늘과 부츠가 없 다고 원망해요. 자세히 읽 으면요 이거 얘기하면 다들 성경에 그런것도 있나 그래 요. 다시 돌아가 보세요. 딱 이렇게 나와 있습니다. 마 늘과 부츠가 없어서 정욕이 떨어져서 원망해요. 광야에 서 살면서 별 잔소리가 많아 요. 사람들이 원망해요. 하 나님을 원망하는데 이게 바 로 시험에 빠진겁니다. 다 시 말하면 감사하지 못했어 요. 비록 어렵지만은 하나 님이 나와 함께한다는 믿음 이 흔들렸기 때문에 하나님 을 원망했어요. 이것이 시 험에 빠진것이요. 그리고 성경은 오늘 말합니다. 거 울로 보여 주었느니라. 이 스라엘의 역사 그런고로 역 사를 읽을 줄 알아야 되고, 역사의 의미를 알아야 되고, 역사의 맥락을 바로 깨닫는 지혜가 있어야 돼요. 성경 역사를 보면서 무엇이 시험 이요, 무엇이 승리요, 무엇이 살 길인지를 분명히 읽을줄 알아야 합니다. 다른 사람 들이 무너지는 것을 보았으 면 나는 가지 말아야 하겠지 요. 바로 읽을줄 알고, 바로 깨달을 줄 알아야 합니다. 역사의식을 가져야 한다는 말입니다. 그래 오늘 성경 말씀에 말합니다. 그런고로 스스로 선다하는 자는 무너 질까 조심하라. 넘어질까 조심하라. 스스로 섰다고 교만할때 무너지는 것이예 요. 하나님께서 힘을 주셔 야 되구요. 피할길을 주셔 야 합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믿음을 통해서 피할 길을 주시고, 우리의 환경도 바꿔 주어서 감당할 정도로 감당하게 하고 피할길을 주 고 또 감당할 수 있는 용기 도 지혜도 하나님이 주신다 는 말입니다. 미국에 알라 바마에 엔터프라이즈라고 하 는 마을이 있는데 거기에 곤 충의 기념비가 있다고 합니 다. 어째서 곤충을 기념비 를 세웠나? 이렇습니다. 알라바마는 본래 여러분 들 어서 아시는 바와 같이 목화 밭입니다. 전체가 목화를 심었어요. 오로지 목화를 심어서 그 목화를 따서 이제 부자가 된 주인데 어느해부 턴가 거기에 이상한 버러지 가 생겼어요. 바굼이벌레가 생겨가지고 온통 먹어버리는 거요. 농사를 지을 수가 없 어요. 다 실패하게 됩니다. 이것 때문에 고민하고 있을 때 카버라고 하는 이런 박사 님께서 연구를 많이 했어요. 이렇게 이 버러지 때문에 어 찌할 수 밖에 없다. 이제 땅속으로 들어가는 농사를 하는수밖에 없다. 그래서 땅콩농사를 시작했어요. 카 터가 그래서 땅콩으로 농사 해서 세계적인 부자도 되고 대통령도 되고 하지 않았습 니까? 어쨌든 땅콩으로다가 농사를 해가지고 이걸로 큰 성공을 거두었어요. 그래서 이 버러지가 공로자다 해서 기념비를 세웠데요. 여러분 이 버러지가 아니었다면 왜 땅콩 심을 생각을 했겠습니 까? 왜 시련이 아니라면 괘 도수정을 했겠습니까? 어려 운 난국이 아니라면 어찌해 서 바른 진실을 찾을 수 있 겠습니까? 이걸 잊지 말아 야 합니다. 그런고로 우리 는 아무도 원망하지 말 것입 니다. 하나님은 피할길을 주시기 때문입니다. 시련을 은혜로 사랑으로 받아들일 수 있어야 하고, 어떤 시련 이든 이건 내게 필요한 것이 다. 이것은 유익한 것이다. 그리고 이것을 통해 하나님 은 나를 보다 더 높은 길로 인도하신다 하는 확고한 믿 음을 가지고 대처해야 됩니 다. 여러분 예수님께서 사 랑하는 제자 베드로가 겟세 마네 동산에 있을때에 깨어 기도하라고 말씀하십니다. 깨어 기도하라 시험에 들지 않게 깨어 기도하라. 앞에 어려운 문제가 있습니다. 엄청난 십자가 사건이 있는 데 이제 기도하라고 말합니 다. 그러나 베드로는 정신 못차리고 졸고, 졸고, 세번이 나 쓰러집니다. 예수님께서 계속 깨웠지만은 일어나질 못했습니다. 결국은 예수님 이 십자가를 지실때에 베드 로는 초라하게 예수를 세번 이나 모른다고 하고 그는 도 망가고 부끄러운 제자가 되 었습니다. 자 여러분 다시 한번 생각합시다. 예수님께 서 깨어 기도하라 할때에 베 드로가 정말 예수님처럼 피 땀을 흘리며 그 옆에서 간절 히 기도했다면 어떻게 됐을 것 같습니까? 그러면 십자 가가 멀리 떠났을까요? 십 자가 안지게 됐을까요? 십 자가에서 뛰어내렸을까요? 그게 아니지요. 베드로가 깨어 기도했다면 그는 예수 님과 함께 나란히 십자가를 졌을꺼요. 그리고 예수님이 부활하실때에 그도 함께 부 활하는 영광을 얻었을 것입 니다. 여러분 우리가 이 어 려운 시련 앞에서 깨어 기도 하면은 어떻게 되느냐구요. 모든 일이 만사형통으로 뒤 바뀌는 겁니까? 그게 아니 에요. 우리는 이 깊은뜻을 알아야 합니다. 십자가를 달게 지고 이를 통하여 하나 님의 영광을 나타내는 것이 요. 그래 예수님은 겟세마 네 동산에서 기도하고 내려 오면서 말씀하십니다. 아버 지께서 내게 주신 잔을 내가 마시지 않겠느냐? 말씀하시 며 이 십자가를 지게 됩니 다. 승리의 십자가요, 영광 의 십자가요, 그리고 부활의 영광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여러분 오늘 우리가 당하는 이 어려운 시련앞에서 깨어 기도함으로 정말 놀라운 능 력을 여기서 우리가 받을 수 있고, 새로운 역사를 창조하 는 계기가 될 수 있기를 바 랍니다.
출처 : 일만구역이상
글쓴이 : 충실이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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