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미기타/책 읽기

카르페 디엠

인생을 즐겨라! 그리하면 행복하다~
새로운 출발을 시작할 사람을 위한 지침서!


이 책은 혼란과 불안의 시대를 살아가는 독자들에게 삶의 깊은 깨달음과 특별한 행복의 의미를 선물한다. 워커홀릭인 주인공 잭은 휴일에 평일인 줄 알고 출근하다 교통사고를 당해 걷기 어려울 것이란 진단을 받는다. 하지만,그는 사고소식을 듣고 찾아온 사람들이 전해준 따뜻한 행복과 희망을 통해 자신의 지난 인생을 겸허하게 돌아보는 기회를 갖게 되고 인생에 대한 새로운 깨달음을 얻게 되는데…….

잭은 기찻길 건널목 앞에 차를 세웠다. 그는 넥타이를 매며 힐끗 시계를 쳐다보았다.
6시 8분.
잠에서 깨어 자동차를 몰고 나올 때까지 정확히 8분이 걸렸다. 그의 머리칼에서는 여전히 물비늘이 반짝였다. 잭은 룸미러를 통해 자신의 옷매무새를 매만졌다. 매일 아침 6시 15분에는 화물열차가 지나간다 아직 여유가 있었다. 시간은 충분했다.
귀여운 세 명의 아이, 아름다운 아내, 잘나가는 직장과 멋진 집을 갖고 있는 잭은 왼쪽으로 고개를 돌려 기찻길을 살폈다. 화물열차는 예상대로 아직 보이지 않았다. 잭은 시동을 걸었다. 그리고 차를 천천히 전진시키며 건널목을 가로지르기 시작했다.
앞으로 3년만 더 이 기찻길을 건너면, 더 이상 새벽 출근과 야근 따위는 하지 않아도 될 만큼 승진할 터였다. 그날이 올 때까지 조금만 더 바쁘게 살자고 잭은 습관처럼 다짐하며 라디오 스위치를 켰다.
"일요일 아침 뉴스를 전해드리겠습니다."
'뭐, 일요일?'
그때 20톤짜리 강철 덩어리가 오른쪽에서 잭의 차를 덮쳤다.
- p.12~13


성공은 좋은 것도 나쁜 것도 아니에요. 성공은 가치중립적이죠. 성공을 어떻게 정의하느냐에 따라 당신은 선해질 수도 있고 기만당할 수도 있죠. 일이 사람을 앞선다면 성공에 대해 잘못된 개념을 갖게 될 확률이 높아요. 너무나 자주 성송은 지위나 돈과 연결돼요. 오해하지는 말아요. 돈이나 지위가 나쁘다는 게 아니에요. 단지 그것이 당신의 수단이 되는가, 또는 목적이 되는가가 중요하죠. 만약 성공이 당신이 추구하는 목적이 되면 서서히 미묘하지만 강력하게 중독될 거예요. 물론 계획적으로 그런 건 아니라는 걸 알아요. 계획적으로 중독되는 사람은 없죠. 하지만 계획적이건 아니건, 결과는 같아요. 대부분의 중독은 점점 지탱하기 힘들어지죠.
물질적인 성공에 중독되면 당신은 특정한 사회 내에서만 통하는 삶의 스타일을 받아들이게 되죠. 올라가는 것을 성공으로 본다면 내려가는 것은 고통스런 실패로 받아들일 거예요. 당신은 정말로 필요해서 원하기보단 원하는 것들을 필요로 하게 될 거예요. 그리고 그레이하운드처럼 결코 토끼를 잡지 못할 거예요. 삶을 의식적으로 살지 않는다면.
- p.219~220

저자
존 블룸버그

세계적인 작가이자 자기계발 컨설턴트다. 전세계 CEO에서부터 대학생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독자들을 대상으로 인생을 살아가는 진정한 의미와 지혜를 널리 전파해 왔다. 이 책 『카르페 디엠!』에서 그는 시간의 소중함과 신성한 행복에 대해 경쾌하면서도 진지한 이야기를 들려주고 있다.

옮긴이
박산호

한국외국어대학교 인도어과를 졸업하고 한양대학교 영어교육과에서 수학했다. 현재 전문번역가로 활동하고 있다.

 
1 살아 있음에 감사하라
2 죽음은 결코 삶을 이길 수 없다
3 행복과 불행은 샴쌍둥이다
4 행복은 언제나 현재형이다
5 인생에서 정말 피할 수 없는 건 희망이다
6 눈을 떠라, 언제나 경이로운 방식으로
7 지금 이 시간만이 나를 사랑할 수 있다네
8 곁에 있는 시간들에 충실하라
9 내일을 두려워 마라
10 인생은 끝끝내 여행이다
11 때로는 행복이 불행의 얼굴로 온다
12 우리가 불행을 통해 배워야 할 것들
13 내일의 행복을 오늘 이루어라
14 내일은 내일의 태양이 뜬다
15 껍질을 박차고 나가라
16 생의 아름다운 비밀을 간직하라
17 내 삶의 흉터를 사랑하라
18 깨닫는 자에게 오늘 하루는 얼마나 특별한가
19 선물
20 신이 주관하신다, 언제나
21 내면에 충실하라
22 멋진 정원이란 없다, 당신이 만들기 전까지는
23 잃을 것을 너무 많이 갖고 있지.....
 
 
톨스토이는 항상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질문을 마음 속에 품고 살았다고 한다.
“첫째로 이 세상에서 가장 중요한 시간은 언제인가?
둘째로 이 세상에서 가장 중요한 사람은 누구인가?
셋째로 이 세상에서 가장 중요한 일은 무엇인가?”

그에 대한 대답은 이렇다.
“이 세상에서 가장 중요한 시간은 지금이다.
이 세상에서 제일 중요한 사람은 지금 내가 대하고 있는 사람이다.
이 세상에서 제일 중요한 일은 지금 내 옆에 있는 사람에게 선을 행하는 것이다.
인간은 오직 그것을 위해서 이 세상에 온 것이다.
그러므로 날마다 그때그때 그곳에서 만나는 사람에게
사랑을 베풀고 최선을 다해야 한다.”

■ 내일의 행복을 기다리지 말고 오늘 행복하게 살아라
이 책의 주인공 잭은 전형적인 워커홀릭이다. 그는 좀더 큰 행복과 만족을 위해 언제나 일에 매달려 살아간다. 그러던 어느 날, 그는 출근길에 뜻밖의 교통사고를 당하고 만다. 다시는 걷기 어려울 것이라는 진단을 받은 그는 깊은 절망에 빠진다. 하지만 그는 사고소식을 듣고 찾아온 사람들이 전해준 따뜻한 행복과 희망을 통해 자신의 지난 인생을 겸허하게 돌아보는 기회를 가진다. 이를 통해 잭은 언제나 내일, 또 내일로 미루어만 두었던 삶의 깊은 가치들과 진정한 행복의 의미를 점점 깨달아간다. 과거를 후회하거나 미래를 두려워할 필요도 없으며, 지금 이 순간에 충실한 삶을 살아야 한다는 깨달음을 얻은 그는 절망의 어두운 터널에서 빠져나와 새로운 삶에 눈을 뜬다. 잭의 경이로운 변화를 통해 그의 가족을 비롯한 주변 사람들 또한 아주 특별한 삶을 시작하게 된다.

■ 머뭇거리며 흘려보내기엔 인생이 너무 짧다!
무심코 흘려보낸 시간은 두 번 다시 오지 않는다. 따라서 우리는 내일이 아니라 바로 오늘, 행복하게 살아야 할 의무와 권리가 있다. 오늘 행복하게 살겠다고 결심하는 순간 놀랍고 충만한 경험을 한다. 즉 걱정과 근심, 고민, 불안과 두려움을 껴안기보다는 그것들과 맞서 싸울 수 있는 힘을 얻게 된다. 그 힘을 통해 걱정과 고민에 파묻혀 보이지 않았던, 이미 당신을 찾아온 행복들을 발견해 낼 수 있다. 이 책은 바로 그와 같은 아름다운 힘을 획득하는 지혜를 제시하며 우리의 삶을 깊이 반추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 준다. 나아가 실천정신을 바탕으로 특별한 삶을 꿈꾸는 사람들에게 다음과 같은 지혜로운 메시지를 전한다. “주위를 둘러보라. 지금 이 순간, 무엇이 보이고 무엇이 들리는가? 지금 이 순간, 당신 삶에 충실하라. 모든 것을 기꺼이 누려라. 어제를 후회하지 말고 내일을 두려워 마라. 오늘을, 만끽하라. 머뭇거리며 흘려보내기엔 인생이 너무나 짧지 않은가! 카르페 디엠!”

'취미기타 > 책 읽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피봇-틀고 바꾸고 비틀어라  (0) 2007.07.31
동과 서의 인심은 같다  (0) 2007.07.28
여러분들은 블루슈머인가요?  (0) 2007.07.28
부의 위기  (0) 2007.07.08
한국사회의 해체와 재구성  (0) 2007.07.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