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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모음/공병호 칼럼

낮은 성과 부하들을 돕는 법

 1104 2013-04-24

 

1. 만일 자신의 업무 성과가 그다지 좋지 않다면,
혹시 강정과 역량을 잘 발휘할 수 있는 일을 맡지 못한 것은 아닐까 의심해봐야 한다.

상사들 중에는 부하직원이 역량을 발휘하기 어려운 업무를 맡겨놓고 도움을 주기는커녕,

감시, 감독만 하는 사람들도 있다.
이런 상사들을 가리켜 실패설정증후군(Set-up-to-fail Syndrome)상사라고 한다.

2. 이들은 부하직원이 실패할 수 밖에 없는 상황과 조건을 만들어놓고 감시, 나무라기만 한다.
이럴 경우 부하직원들은 자신감을 잃기 쉽고,
상사가 자신을 불신하고 있다고 느껴 업무를 수행할 때 불안감과 초조함을 느낀다.

3. 베테랑 상사들도 종종 이런 실수를 저지르는데,
실패설정 증후군을 예방하기 위한 방법으로

만조니(Manzoni)와 바르수(Barsoux)는 다음의 5단계 접근 방식을 제시한다.

1단계: 문제점을 논의하기 위한 미팅을 한다.
  가급적이면 회사 밖으로 나가 편안한 분위기에서
미팅하고, 일방적인 비난과 질책을 위한 시간이 아님을 명확하게 밝힌다.

2단계: 상사와 부하직원 쌍방이 서로의 문제점에 대해 동의한다.

3단계: 부하직원의 저조한 업무 성과에 대해 그 원인이 상사에게 있지는 않는지 논의한다.
상사가 스스로 본인의 행동과 태도가 부하직원의 업무 수행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는지 묻는다.

4단계: 상사와 부하직원의 합의 하에 새로운 성과 목표를 설정한다.
저성과의 원인으로 파악된 문제점을 목표 달성 과정에서 어떻게
처리하고 해결할지 계획한다.

5단계: 상사와 부하직원 앞으로 상호 간에 좀 더 개방적으로 의사소통을 하기로 합의한다.

-출처: 이승윤, (에너자이저), 청림출판, pp.179~1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