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그는 1965년 변호사일을 그만두고 버핏과 함께 전업 투자자로 변신합니다. 버핏은 변호사 일을 그만두는 문제를 두고 미적거리는 찰리 멍거에게 "법은 취미로는 괜찮지만 자네는 그보다 더 잘할 수 있는 사람이네"라는 말로 전직을 권합니다. 찰리 멍거는 버핏과 달이 우연곡절이 많은 삶을 살았습니다. 그런 만큼 그의 인생에서 배울 점이 많습니다.
1. 투자 게임이란 남들보다 미래를 더 잘 예측하는 게임을 의미합니다. 그러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한 가지 방법은 자신의 능력의 영역을 제한하는 것입니다. 모든 것의 미래를 예측하려는 행동은 지나친 욕심입니다. 전문적인 능력이 부족한 탓에 실패할 것이 분명하거든요.
2. 누군가 혹은 어떤 부당함이 자신의 삶을 좀먹고 있다는 생각이 들 때마다, 삶을 망치는 것은 바로 자기 자신임을 잊지 마라.
3. 멍거는 개인적인 삶에서나 공적인 삶에서나 똑같은 가치관을 적용합니다. '단순하게 살아야 한다' '들판 한가운데서 살다가는 결코 쉬운 길을 찾지 못할 것이다'는 가치관이죠.(-로널드 올슨)
4. 첫 번째 규칙은 스스로를 속이지 말아야 한다는 것이다. 자신이야말로 속이기 가장 쉬운 사람이다. 찰리 멍거는 노벨 물리학상 수상자였던 고 리처드 파인먼의 이 말을 심심치 않게 인용한다.
5. 멍거는 자신이 들려주는 인생 처방은 비참한 삶으로 향하는 지름길이 무엇인지를 설명한 자니 카슨의 연설을 골조로 한 것이라 말했다. 기분이나 생각을 바꾸기 위해 화학약물에 의존하는 행동, 시기심에 사로잡히거나 분노에서 빠져나오지 못하는 행동 등이 그 지름길이었다. 카슨은 알코올 중독자가 되어서 평생 동안 온갖 종류의 악마와 싸우느라 인생을 허비한 한 젊은이의 예를 들어주었다. 카슨이 말한 세 가지 행동 중 단 하나에만 빠져도 불운한 삶이 될 것은 불을 보듯 자명한 일이었다. 멍거는 여기에 실패를 보장하는 네 가지 행동방식을 추가로 덧붙였다. 신뢰를 주지 못하는 행동, 남이 아니라 자신의 경험을 최고로 치는 행동, 한번, 두 번, 혹은 세 번 불운을 맛보았다고 포기해버리는 행동, 복잡하게 사고하는 행동이 바로 그것이다.
6. '위대한 투자가가 되려면 무엇을 배워야 합니까?'라는 질문에 대한 멍거의 답은... 무엇보다도 자신의 속성을 이해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자신의 한계효용을 감안해서 심리 상태를 잘 파악하면서 게임을 펼칠 줄 알아야 합니다. 손실이 발생했을 때 비참한 상태로 전락할 것 같으면 (그리고 일부 손실을 입는 것은 불가피한 일입니다.) 대단히 보수적인 투자만을 행하면서 그런 상황에 빠지지 않도록 미리 피해가는 것이 현명한 선택입니다. 그렇기에 우리는 자신의 특성과 재능에 맞는 투자전략을 적용할 줄 알아야 합니다. 전천후 투자전략 같은 것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7. 그런 다음에는 정보를 모아야 합니다. "워런과 나는 다른 어떤 것보다도 훌륭한 비즈니스 전문지에서 많은 것을 배웁니다. 훌륭한 비즈니스들에 실린 기사들을 휙휙 넘겨보는 것만으로도 다양한 비즈니스 경험들을 아주 쉽고 간단하게 익힐 수 있습니다. 거기서 읽은 내용을 이미 입증된 훌륭한 이론의 기본구조와 연결시켜서 생각할 줄 아는 사고방식을 가지고 있다면 투자에 대한 지혜도 하나둘씩 늘어날 것입니다. 폭넓은 분야에서 진정으로 훌륭한 투자가가 되기를 원한다면 방대한 독서량은 필수입니다. 한두 권 읽는 것만으로는 별 도움이 되지 못합니다."
- 출처: 재닛 로우, <찰리 멍거, 자네가 옳아!>, 이콘, 2009, pp.315-4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