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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관리/대화기술

[스크랩] 상황에 따른 대화법

상황에 따른 대화법

다음은 상황에 따른 대응화법이다. 상대방과 대화하다 보면 곤란한 말을
할 때도 있고 불쾌한 감정을 말할 때도 있다.
각 상황별 대응화법을 알아보자

상대방의 잘못을 지적할 때

상대방이 알 수 있도록 확실하게 지적한다 모호한 표현은 설득력을 악화시킨다
상대방과 관계를 고려한다 힘이나 입장에 차이가 클수록 저항이 적다
그때 꾸짖고 있는 내용에만 한정한다 이것저것 함께 꾸짖으면 효과가 없다
뒤처리를 잊지 않는다
가장 명심해야 할 것은 불필요한 한마디를 덧붙여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상대방이 늦었을 때는 '늦었다'는 사실을 지적하는 것은 괜찮지만
"당신은 왜 항상 늦는 거요?"라고 추궁하듯이 묻는 것은 금물이다.

상대방을 칭찬할때

물론 칭찬은 별다른 노력을 기울이지 않아도 항상 상대방을 기분좋게 한다.
그러나 자칫 잘못하면 아부로 여겨질 수 있으므로 칭찬에도 센스가 필요하다.
예를 들면 본인이 중요하게 여기는 것을 칭찬한다
처음 만나는 사람에게는 먼저 칭찬으로 시작한다"사무실이 아주 좋은 곳에 있군요"
같은 간단한 칭찬이 상대방을 기쁘게 한다.

상대방에게 부탁해야 할 때

먼저 상대방의 사정을 듣는다. "괜찮겠습니까?" 하고 상대방의 사정을 먼저 생각하는 태도가 필요하다
응하기 쉽게 구체적으로 부탁한다 기간, 비용, 순서등을 명확하게 제시하면 상대방이 한결 받아들이기 쉽다 거절을 당해도 싫은 내색을 하지 않는다.

상대방의 요구를 거절해야 할 때

먼저 사과하고 응해줄수 없는 이유를 설명한다 불가능하다고 여겨질 때는 모호한 태도를 보이는 것 보다는 단호하게 거절하는 것이 좋다
그러나 거절에도 테크닉이 필요하다 정색을 하면서 '안된다'는 말을 하면
상대방은 서운한 감정을 갖게 되고 안간관계까지 나빠질수도 있다
말이란 인생에 큰 해가 되기도 하고 수많은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기도 한다
"생각하기 전에 말하지 말라"는 문구를 늘 마음속에 담고 생활하면
당신도 이야기해볼수록 좋은 이미지가 느껴지는 사람이 될수 있을 것이다.
출처 : 스피치와 리더십
글쓴이 : 정동문변화코치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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