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자료/잡학사전

히브리어, 헬라어, 희랍어, 그리스어, 라틴어의 이해​

<!-BY_DAUM->

 

1. 히브리어(Hebrew language)

 

    고대 팔레스타인에서 사용되었으며 BC 3세기경에 아람어의 서부 언어로 대체되었으나 의식어나 문학어로는 계속 사용되었으며 19, 20세기에 이스라엘의 공식어가 되면서 구어로 부활되었다.

 

 

 

2. 아람어(Aramaic language)

 

    BC 7~6세기에 근동지방의 국제혼성어가 되었고 나중에 페르시아 제국의 공용어가 되었으며 히브리어 대신 유대인의 언어가 되었다. 〈구약성서〉의 〈다니엘〉과 〈에즈라〉, 〈탈무드〉 등이 아람어로 씌어 있다. 예수와 그의 제자들도 이 언어를 사용한 것으로 여겨진다.
아람어가 가장 큰 영향력을 가졌던 시기는 BC 300경~AD 650년경이었고, 그 후 아람어는 아랍어에 밀려났다



[Daum백과] 아람어  다음백과, Dau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3. 그리스어(Greek language) = 헬라어(Hellas language) = 희랍어

 

    그리스어는 기원전 14세기부터 오늘에 이르기까지 34세기에 걸친 역사를 지니고 있다. 그리스 반도와 에게 해에 있는 대부분의 섬들과 아나톨리아 서해안 등에서 사용되고 있다.

그리스어 네덜란드 인문학자이자 신약성서 번역자인 에라스무스를 기점으로 고대 그리스어(Ἐλληνικὴ γλῶσσα)와 현대 그리스어로 나눈다. 고대 그리스어는 악센트 방점을 찍으며, 글자의 음가와 문법, 단어 의미, 사용방법이 현대 그리스어와 다르다.

고대 그리스인들은 스스로를 "헬라스"인(고대 그리스어: Έλλας 

헬라스[*]

)이라 불렀기 때문에 고대 그리스어를 헬라스어 또는 헬라어라고도 하며, 헬라어의 한자 음역인 희랍어(希臘語)로 불리기도 한다. 한국어권에서는 신약성서를 쓴 언어를 '헬라어'라고 하는데 코이네 그리스어의 약칭으로 사용된다. 엄밀하게 말하면 기원전 300년에서 기원후 300년까지 헬레니즘 사회가 구축되어 헬레니즘 권역에서 일반적으로 널리 쓰인 일반적 헬라어였던 코이네 헬라어를 지칭한다.

 

 

4. 라틴어(Latin language)

 

    라틴어는 고대 로마 제국 공통어이다.

라틴어의 어원은 지명 라티움에서 유래된 것이지만 그 발상지는 로마이다. 에트루리아인의 소유였던 라티움은 BC 505년 라틴족이 장악했다. 이후 라틴족은 이탈리아 전역을 장악했으며, 이에 따라 이탈리아 반도의 복잡한 언어상황은 라틴어에 흡수·통합되었다.

상고 라틴어의 강세는 두음절에 분포되었다. 라틴어가 여러 언어를 흡수·통합하면서 고대 라틴어의 강세는 두음절에서 전말음절로 이행되었다. 고전 라틴어 시대는 라틴어의 황금기이며, 통속 라틴어는 로마제국 전역의 언어를 석권했으나 고전 라틴어의 문법적 엄밀성에서 다소 이탈되었다. 중세 라틴어는 지방언어의 발음을 따랐으며, 8세기에 로망스 제어로 분화되어 사어가 되었다. 그후 중세 라틴어에서 현대 라틴어에 이르기까지 라틴어는 종교계와 학계에서 계속 통용되고 있다.

.................................................................................................................................................................................................................................................

출처 : 예수 코리아

글쓴이 : 예수코리아 원글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