天
| 地
| 玄
| 黃
| 宇
| 宙
| 洪
| 荒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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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늘 천 | 땅 지 | 검을 현 | 누를 황 | 집 우 | 집 주 | 넓을 홍 | 거칠 황 |
하늘은 위에 있고 고로 그빛이 검고 땅은 아래 있는 고로 그 빛이 누렇다. | 하늘과 땅사이는 넓고 커서 끝이 없은즉 세상이 넓음을 말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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日
| 月
| 盈
| 仄
| 辰
| 宿
| 列
| 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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날 일 | 달 월 | 찰 영 | 기울 측 | 별 진 | 잘 숙 | 벌일 렬 | 베풀 장 |
해는 서쪽으로 기루울고 달도 차면 점차 기울어진다. | 별들은 각각 제자리가 있어 하늘에 넙게 널려져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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寒
| 來
| 暑
| 往
| 秋
| 收
| 冬
| 藏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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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울 한 | 올 래 | 더울 서 | 갈 왕 | 가을 추 | 거둘 수 | 겨울 동 | 감출 장 |
찬 것이 오면 더운것이 가는 것과 같이 사철의 바뀜을 말한다. | 가을에 곡식을 거두고 겨울이 오면 감추어 둔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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閏
| 餘
| 成
| 歲
| 律
| 呂
| 調
| 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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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달 윤 | 남을 려 | 이룰 성 | 해 세 | 법 율 | 법 려 | 고를 조 | 볕 양 |
일년 이십사절기의 나머지시각을 모아 윤달로 해를 정했다. | 육율과 육여는 천지간의 양기를 다르게 하니, 즉 율은 양이요 여는 음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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雲
| 騰
| 致
| 雨
| 露
| 結
| 爲
| 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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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름 운 | 오를 등 | 이룰 치 | 비 우 | 이슬 로 | 맺힐 결 | 될 위 | 서리 상 |
수증기가 올라가서 구름이이 되고 냉기가 만나 비가 된다. | 이슬이 먀혀 서리가 되니 밤기운이 풀잎에 물방울처럼 이슬을 이룬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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金
| 生
| 麗
| 水
| 玉
| 出
| 崑
| 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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쇠 금 | 날 생 | 고울 려 | 물 수 | 구슬 옥 | 나올 출 | 뫼 곤 | 뫼 강 |
금은 여수에서 나니 여수는 중국의 지명이다. | 옥은 곤륜의 산등 성이에서 나니 곤강은 중국의 산 이름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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劍
| 號
| 巨
| 厥
| 珠
| 稱
| 夜
| 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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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 검 | 이름 호 | 클 거 | 집 궐 | 구슬 주 | 일컬을 칭 | 밤 야 | 빛 광 |
거궐은 칼이름이며 구야자가 암든 보검이다. | 구슬의 빛이 낮과 같으므로 야광이라 일컬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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果
| 珍
| 李
| 柰
| 菜
| 重
| 芥
| 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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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일 과 | 보배 진 | 오얏 리 | 벗 내 | 나물 채 | 무거울 중 | 겨자 개 | 생강 강 |
과일 중에서는 오얏과 벚의 진미가 으뜸임을 말한다. | 채소 중에서는 겨자와 생강이 제일 소중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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海
| 鹹
| 河
| 淡
| 鱗
| 潛
| 羽
| 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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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다 해 | 짜울 함 | 물 하 | 맑을 담 | 비늘 린 | 잠길 잠 | 깃 우 | 날 상 |
바닷물은 짜고 냇물은 싱겁다. | 비늘이 있는 고기들은 물에 잠기고 날개 있는 새들은 공중에서 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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龍
| 師
| 火
| 帝
| 鳥
| 官
| 人
| 皇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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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 룡 | 스승 사 | 불 화 | 임금 제 | 새 조 | 벼슬 관 | 사람 인 | 임금 황 |
고대의 제왕으로 용사의 복희와 화제의 신농씨는 불로써 벼슬을 기록하다. | 소호는 새로써 벼슬을 기록하고 황제는 인문을 갖췄으므로 인황이라 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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始
| 制
| 文
| 字
| 乃
| 服
| 衣
| 裳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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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음 시 | 지을 제 | 글월 문 | 글자 자 | 이에 내 | 입을 복 | 옷 의 | 치마 상 |
복희씨는 창힐이라는 사람을 시켜 새 발자국을 보고 글자를 처음 만들었다. | 이에 의상을 입게 하니 호형제가 의관을 지어 등분을 분별하고 위의를 엄숙케 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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推
| 位
| 讓
| 國
| 有
| 虞
| 陶
| 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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밀 추 | 자리 위 | 사양할 양 | 나라 국 | 있을 유 | 나라 우 | 질그릇 도 | 나라 당 |
벼슬을 이루고 나라를 사양하니 제요가 제순에게 전위를 하였다. | 유우는 은제순이요,도당은 제요이니,즉 중국의 고대 제왕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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弔
| 民
| 伐
| 罪
| 周
| 發
| 殷
| 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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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문할 조 | 백성 민 | 칠 벌 | 허물 죄 | 두루 주 | 필 발 | 나라 은 | 끓을 탕 |
불쌍한 백성를 돕고 죄지은 백성은 벌 주었다. | 주발은 무왕의 이름이고 은탕은 은나라 탕왕의 약칭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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坐
| 朝
| 問
| 道
| 垂
| 拱
| 平
| 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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앉을 좌 | 아침 조 | 물을 문 | 길 도 | 드리울 수 | 맞잡을 공 | 평평할 평 | 글 장 |
좌조는 천하를 통일하여 왕위에 앉은 것이고,문도는 나라를 다스리는 법을 말한다. | 밝고 평화스럽게 다스리는 길은 임금이 공손한 몸가짐을 말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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愛
| 育
| 黎
| 首
| 臣
| 伏
| 戎
| 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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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랑 애 | 기를 육 | 검을 여 | 머리 수 | 신하 신 | 엎드릴 복 | 되 융 | 되 강 |
여수, 즉 백성을 임금이 사랑하고 양육함을 말한다. | 위와 같이 나라를 다스리면 그 에 굴복하여 오랑캐들까지도 신하로서 복종하게 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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遐
| 邇
| 壹
| 體
| 率
| 賓
| 歸
| 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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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 하 | 가까울 이 | 한 일 | 몸 체 | 거느릴 솔 | 손님 빈 | 돌아갈 귀 | 임금 왕 |
먼 곳의 이민족이나 가까이 있는 제후들이 임금의 덕망에 회유 되어일심동체가 된다. | 서로 이끌고 복종하여 임금에게로 돌아오니 덕을 입어 복종치 아니함이 없음을 말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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鳴
| 鳳
| 在
| 樹
| 白
| 駒
| 食
| 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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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 명 | 봉황새 봉 | 있을 재 | 나무 수 | 흰 백 | 망아지 구 | 먹을 식 | 마당 장 |
명군 성현이 나타나면 봉이 운다는 말과 같이 덕망이 미치는 곳마다 봉이나무 위에서 울 것이다. | 평화스러움을 말한것이며 즉 흰 망아지도덕에 감화되어 사람을 따르며 마당풀을 뜯어 먹게 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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化
| 被
| 草
| 木
| 賴
| 及
| 萬
| 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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될교화 화 | 입을 피 | 풀 초 | 나무 목 | 힘입을 뢰 | 미칠 급 | 일만 만 | 방향 방 |
덕화가 사람이나 짐승에게만 미칠 뿐 아니라 초목에까지도 미침을 말한다. | 만방에 어진 덕이 고루 미치게 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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蓋
| 此
| 身
| 髮
| 四
| 大
| 五
| 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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덮을 개 | 이 차 | 몸 신 | 터럭 발 | 넷 사 | 큰 대 | 다섯 오 | 항상 상 |
이 몸의 털은 사람마다 없는 이가 없다. | 네 가지 큰 것과 다섯 가지 떳떳함이 있으니, 즉 사대는 도,천,지,왕이요 오상은 인.의.예.지.신을 말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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恭
| 惟
| 鞠
| 養
| 豈
| 敢
| 毁
| 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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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손 공 | 오직 유 | 기를 국 | 기를 양 | 어찌 기 | 감히 감 | 헐 훼 | 상할 상 |
길러주심을 공손히 하라,이는 몸은 부모의 기르신 은혜 때문이다. | 부모께서 낳아 길러 주신 이몸을 어찌 감히 훼상 할 수 있으리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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女
| 慕
| 貞
| 烈
| 男
| 效
| 才
| 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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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집 여 | 사모할 모 | 곧을 정 | 매울 렬 | 사내 남 | 본받을 효 | 재주 재 | 어질 량 |
여자는 정조를 굳게 지키고 행실을 단장히 해야함을 말한다. | 남자는 재능을 닦고 어진것을 본받아야 함을 말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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知
| 過
| 必
| 改
| 得
| 能
| 莫
| 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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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 지 | 허물 과 | 반드시 필 | 고칠 개 | 얻을 득 | 능할 능 | 말 막 | 잊을 망 |
사람은 누구나 허물이 있는 것이니 허물을 알면 즉시 고쳐여 한다. | 사람으로서 알아야 할것을 배우면 잊지 않도록 노력햐야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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罔
| 談
| 彼
| 短
| 靡
| 恃
| 己
| 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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없을 망 | 말씀 담 | 저 피 | 짧을 단 | 아닐 미 | 믿을 시 | 몸 기 | 긴 장 |
자기의 단점을 말 안하는 동시에 남의 단점을 욕하지 말라. | 자신의 장기를 믿고 자랑하지 말라,그럼으로써 더욱 발전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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信
| 使
| 可
| 覆
| 器
| 欲
| 難
| 量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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믿을 신 | 하여금 사 | 옳을 가 | 덮을 복 | 그릇 기 | 하고자할 욕 | 어려울 난 | 헤아릴 량 |
믿음은 움직일 수 없는 진리이고 또한 남과의 약속은 반드시 지켜야 한다. | 사람의 기량은 깊고 깊어서 헤아리기 어렵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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墨
| 悲
| 絲
| 染
| 詩
| 讚
| 羔
| 羊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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먹 묵 | 슬플 비 | 실 사 | 물들일 염 | 시문 시 | 기릴 찬 | 염소 고 | 양 양 |
흰실에 검은물이 들면 다시 희지못함을 슬퍼한다, 즉 사람도 악한 풍습에 물들지 말도록 경계한 말이다. | 시전 고양편에 문왕의 덕을입어 남국 대부가 정직하게됨을 칭찬하였으니 사람이 선약을 말한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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景
| 行
| 維
| 賢
| 克
| 念
| 作
| 聖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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볕 경 | 행할 행 | 오직 유 | 어질 현 | 이길 극 | 생각 념 | 지을 작 | 성인 성 |
행실을 휼륭하게 하고 당당 하게 행하면 어진 사람이 된다는 것을 말한것이다. | 성인의 언행을 잘 생각하여 수양을 쌓으면 성인 이 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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德
| 建
| 名
| 立
| 形
| 端
| 表
| 正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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큰덕 덕 | 세울 건 | 이름 명 | 설 립 | 모양 형 | 단정할 단 | 겉 표 | 바를 정 |
덕으로서 세상의 모든 일을 행하면 자연 이름도 서게 된다. | 형용이 단정하고 깨끗하면 마음도 바르며 또 바른 마음이 밖으로 나타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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空
| 谷
| 傳
| 聲
| 虛
| 堂
| 習
| 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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빌 공 | 골짜기 곡 | 전할 전 | 소리 성 | 빌 허 | 집 당 | 익힐 습 | 들을 청 |
소리를 산골짜기에서 치면 그대로 전해진다. | 빈짐에서 소리를 내면 울리어 다들린다.즉 착한 말을 하면 천리 바깥에서도 응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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禍
| 因
| 惡
| 積
| 福
| 緣
| 善
| 慶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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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앙 화 | 인할 인 | 악할 악 | 쌓을 적 | 복 복 | 인연할 연 | 착할 선 | 경사 경 |
재앙은 악이 쌓인데서 오는것임으로 재앙을 받는 이는 평일에 악을 쌓았기 때문이다. | 복은 착한 일에서 오는 것 이니 착한 일을 하면 경사가 온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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尺
| 璧
| 非
| 寶
| 寸
| 陰
| 是
| 競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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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 척 | 구슬 벽 | 아닐 비 | 보배 보 | 마디 촌 | 그늘 음 | 이 시 | 다툴 경 |
한 자 되는 구슬이라고 해서 반드시 보배라고는 할 수 없다. | 보배로운 구슬보다 잠깐의 시간이 더욱 귀중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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資
| 父
| 事
| 君
| 曰
| 嚴
| 與
| 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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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뢰할 자 | 아비 부 | 섬길일 사 | 임금 군 | 말할 왈 | 엄할 엄 | 더불어 여 | 공경 경 |
부모를 섬기는 효도로써 임금을 섬겨야 한다. | 임금을 섬기는데는 엄숙함과 더불어 공경함이 있었야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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孝
| 當
| 竭
| 力
| 忠
| 則
| 盡
| 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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효도 효 | 마땅할 당 | 다할 갈 | 힘 력 | 충성 충 | 곧 즉 | 다할 진 | 목숨 명 |
부모를 섬기는 데는 마땅히있는 힘을 다하여야 한다. | 임금을 섬기는데 목숨을바친 각오가 있어야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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臨
| 深
| 履
| 薄
| 夙
| 興
| 溫
| 淸
|
임할 림 | 깊을 심 | 밟을 리 | 엷을 박 | 이를 숙 | 일어날 흥 | 더울 온 | 서늘할 정 |
깊은 곳에 임하듯이, 얇은 얼음을 밟듯이 모든 일에 주의하여야 한다. | 일찍 일어나서 추우면 덥게,더우면 서늘하게 하는 것이 부모를 섬기는 절차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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似
| 蘭
| 斯
| 馨
| 如
| 松
| 之
| 盛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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같을 사 | 난초 란 | 이 사 | 향기 형 | 같을 여 | 소나무 송 | 갈 지 | 성할 성 |
난초 같이 꽃다우니 군자의 지조를 비유한 것이다. | 소나무 같이 푸르고 성함은 군자의 절개를 말한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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川
| 流
| 不
| 息
| 淵
| 澄
| 取
| 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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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내 천 | 흐를 류 | 아니할 불 | 쉴 식 | 연못 연 | 맑을 징 | 취할 취 | 비칠 영 |
냇물의 흐름은 쉬지 아니하니 군자의 행동 거지를 말한 것이다. | 못의 물이 맑아서 비치니 군자의 마음을 말한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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容
| 止
| 若
| 思
| 言
| 辭
| 安
| 定
|
얼굴 용 | 그칠 지 | 같을 약 | 생각 사 | 말씀 언 | 말씀 사 | 편안할 안 | 정할 정 |
행동을 침착하게 하고 사물에 대해 깊이 생각하는 태도를 가져라. | 말은 완급을 잘 살펴서 안정되게해야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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篤
| 初
| 誠
| 美
| 愼
| 終
| 宜
| 令
|
두터울 독 | 처음 초 | 정성 성 | 아름다울 미 | 삼가할 신 | 마칠 종 | 마땅 의 | 하여금 령 |
무슨 일을 하더라도 처음에 신중히 하여야 한다. | 처음뿐만 아니라 끝맺음도 좋아야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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榮
| 業
| 所
| 起
| 籍
| 甚
| 無
| 竟
|
영화로울 영 | 일 업 | 바 소 | 일어날 기 | 호적 적 | 심할 심 | 없을 무 | 마침내 경 |
이상과 같이 잘 지키면 번성하는 기본이 된다. | 그뿐만 아니라 자신의 명예로운 이름이 영원히 전해질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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學
| 優
| 登
| 仕
| 攝
| 職
| 從
| 政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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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울 학 | 넉넉할 우 | 오를 등 | 벼슬 사 | 잡을 섭 | 직분 직 | 따를 종 | 정사 정 |
배운 것이 넉넉하면 벼슬 길에 오를수 있다. | 벼슬을 잡아 정사에 좇는다는 뜻으로 정치에 참여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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存
| 以
| 甘
| 棠
| 去
| 而
| 益
| 詠
|
있을 존 | 써 이 | 달 감 | 아가위 당 | 갈 거 | 말이을 이 | 더욱 익 | 읊을 영 |
주나라 소공이 아가위나무 아래서 백성을 교화시켰다. | 소공이 죽은 후 남국의 백성들이 그의 덕을 추모하여 감당시를 읊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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樂
| 殊
| 貴
| 賤
| 禮
| 別
| 尊
| 卑
|
풍류 악 | 다를 수 | 귀할 귀 | 천할 천 | 예절 례 | 구별할 별 | 높을 존 | 낮을 비 |
풍류도 귀천에 따라 다르니 천자와 제후,사대부가 각각 다르다. | 예도도 존비의 분별이 있으니 군신.부자.부부.장유.붕우의 차별이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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上
| 和
| 下
| 睦
| 夫
| 唱
| 婦
| 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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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상 | 화할 화 | 아래 하 | 화목할 목 | 지아비 부 | 부를 창 | 아내 부 | 따를 수 |
위에서 사랑하고 아래에서 공경함으로써 화목이 이루어진다. | 지아비가 부르면 지어미가 따르니, 즉 원만한 가정을 말한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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外
| 受
| 傅
| 訓
| 入
| 奉
| 母
| 儀
|
바같 외 | 받을 수 | 스승 부 | 가르칠 훈 | 들어갈 입 | 받들 봉 | 어미 모 | 거동 의 |
여덟 살이 되면 밖의 스승에게서 가르침을 받아야 한다. | 집에 들어와서는 어머니의 거동을 본받는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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諸
| 姑
| 伯
| 叔
| 猶
| 子
| 比
| 兒
|
모두 제 | 시어미 고 | 맡 백 | 아제비 숙 | 같을 유 | 아들 자 | 비할 비 | 아이 아 |
고모와 백부, 숙부 등이 친척임을 말한다. | 조카들도 자기의 아들과 같이 대하여야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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孔
| 懷
| 兄
| 弟
| 同
| 氣
| 連
| 枝
|
구멍 공 | 품을 회 | 형 형 | 아우 제 | 한가지 동 | 기운 기 | 이을 련 | 가지 지 |
형제는 서로 사랑하여 의좋게 지내야 한다. | 형제는 부모의 기운을 같이 받았으니 나무에 비하면 가지와 같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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交
| 友
| 投
| 分
| 切
| 磨
| 箴
| 規
|
사귈 교 | 벗 우 | 던질 투 | 나눌 분 | 끊을 절 | 갈 마 | 경계할 잠 | 법 규 |
벗을 사귀는 데는 서로 분에 맞는 사람끼리라야 한다. | 열심히 닦고 배워 사람으로서의 도리를 지켜야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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仁
| 慈
| 隱
| 惻
| 造
| 次
| 弗
| 離
|
어질 인 | 사랑할 자 | 숨을 은 | 슬플 측 | 지을 조 | 버금 차 | 아닐 불 | 떠날 리 |
어진 마음으로 남을 사랑하고 또한 측은하게 여긴다. | 남을 동정하는 마음을 항상 간직하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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節
| 義
| 廉
| 退
| 顚
| 沛
| 匪
| 虧
|
마디 절 | 옳을 의 | 청렴할 렴 | 물러날 퇴 | 엎어질 전 | 자빠질 패 | 아닐 비 | 이지러질 휴 |
청렴.절개.의리.사양함과 물러감은 항상 지켜야 한다. | 엎어지고 자빠져도 이지러지지 않으니 용기를 잃지 말아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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性
| 靜
| 情
| 逸
| 心
| 動
| 神
| 疲
|
성품 성 | 고요할 정 | 뜻 정 | 편안할 일 | 마음 심 | 움직일 동 | 정신 신 | 피로할 피 |
성품이 고요하면 마음이 편안하니 고요함은 천성이요,동작함은 인정이다. | 마음이 움직이면 신기가 피곤하니 마음이 불안하면 신기도 불편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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守
| 眞
| 志
| 滿
| 逐
| 物
| 意
| 移
|
지킬 수 | 참 진 | 뜻 지 | 가득찰 만 | 쫓을 축 | 물건 물 | 뜻 의 | 옮길 이 |
사람의 도리를 지키면 뜻이 충하고 군자의 도를 지키면 뜻이 편안하다. | 물건을 탐내 욕심이 많으면 마음도 변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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堅
| 持
| 雅
| 操
| 好
| 爵
| 自
| 
|
굳을 견 | 잡을 지 | 바를 아 | 잡을 조 | 좋을 호 | 벼슬 작 | 스스로 자 | 얽어맬 미 |
맑은 절개와 지조를 굳게 지켜야한다. | 스스로 벼슬을 얻게 되니 천작을 극진히 하면 인작이 스스로 이르게 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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都
| 邑
| 華
| 夏
| 東
| 西
| 二
| 京
|
도읍 도 | 고을 읍 | 빛날 화 | 여름 하 | 동녘 동 | 서녘 서 | 둘 이 | 서울 경 |
도읍은 왕성의 지위를 말한것이고 화하는 당시 중국을 칭하는 말이다. | 동과 서에 두 서울이 있으니 동경은 낙양이고 서경은 장안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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背
| 邙
| 面
| 洛
| 浮
| 渭
| 據
| 涇
|
등 배 | 뫼 망 | 낯 면 | 낙수 락 | 뜰 부 | 위수 위 | 웅거할 거 | 경수 경 |
동경인 낙양은 북망산을 배경으로 하여 낙수를 바라보는 위치에 있다. | 서경인 장안은 위수가에 위치하고, 경수를 의지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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宮
| 殿
| 盤
| 鬱
| 樓
| 觀
| 飛
| 驚
|
집 궁 | 전각 전 | 쟁반 반 | 답답할 울 | 다락 루 | 볼 관 | 날 비 | 놀랄 경 |
궁전은 울창한 나무사이에 서린듯 있다. | 궁전 안의 고루와 관대는 높아서 올라가면 나는 듯하여 놀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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圖
| 寫
| 禽
| 獸
| 畵
| 綵
| 仙
| 靈
|
그림 도 | 쓸그릴 사 | 새 금 | 짐승 수 | 그림 화 | 채색 채 | 신선 선 | 신령 령 |
궁전 내부에는 새와 짐승을 그린 그림이 장식되어 있다. | 신선과 신령의 그림도 화려하게 채색되어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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丙
| 舍
| 傍
| 啓
| 甲
| 帳
| 對
| 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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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녘 병 | 집 사 | 곁 방 | 열 계 | 갑옷 갑 | 장막 장 | 대할 대 | 기둥 영 |
병사 곁의 출입문을 열어 궁전을 출입하는 사람들의 편리를 도모하였다. | 아름다운 갑장이 기둥을 대하였으니,동방삭이 갑장을 지어 임금이 잠시 머무르는 곳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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肆
| 筵
| 設
| 席
| 鼓
| 瑟
| 吹
| 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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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풀 사 | 자리 연 | 베풀 설 | 자리 석 | 북 고 | 비파 슬 | 불 취 | 생황 생 |
돗자리를 펴서 잔치하는 자리를 만든다. | 비파를 뜯고 저를 불어 흥을 돋구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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陞
| 階
| 納
| 陛
| 弁
| 轉
| 疑
| 星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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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를 승 | 섬돌 계 | 들일 납 | 섬돌 폐 | 고깔 변 | 구를 전 | 의심할 의 | 별 성 |
문무백관이 계단을 올라 임금께 납폐하는 절차이다. | 많은 사람들의 관에서 번쩍이는 구슬이 별인가 의심할 정도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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右
| 通
| 廣
| 內
| 左
| 達
| 承
| 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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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른쪽 우 | 통할 통 | 넓을 광 | 안쪽 내 | 왼쪽 좌 | 통달할 달 | 이을 승 | 밝을 명 |
오른편으로는 광내에 통하니 광내는 나라 비서를 두는 집이다. | 왼편으로는 승명에 이르니,승명은 사기를 교열하는 집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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旣
| 集
| 墳
| 典
| 亦
| 聚
| 群
| 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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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 기 | 모을 집 | 무덤 분 | 법 전 | 역시 역 | 모을 취 | 무리 군 | 꽃부리 영 |
이미 분과 전을 모았으니 삼황의 글은 삼분이고 오제의 글은 오전이다. | 또한 여러 영웅을 모으니 분전을 강론하여 치국하는 도를 밝힘이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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杜
| 稿
| 鐘
| 隸
| 漆
| 書
| 壁
| 經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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막을 두 | 원고 고 | 쇠북 종 | 종 예 | 옻 칠 | 글 서 | 벽 벽 | 글 경 |
초서를 처음으로 쓴 두고와 예서를 쓴 종례의 글로 비치되어 있다. | 한나라 영제가 돌벽에서 발견한 서골과 공자가 발견한 육경도 비치되어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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府
| 羅
| 將
| 相
| 路
| 挾
| 槐
| 卿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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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청 부 | 벌릴 라 | 장수 장 | 서로 상 | 길 로 | 낄 협 | 회화나무 괴 | 벼슬 경 |
마을 좌우에 장수와 정승이 벌려 있느니라. | 길에 고관인 삼공구경이 마차를타고 궁전으로 들어가는 모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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戶
| 封
| 八
| 縣
| 家
| 給
| 千
| 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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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 호 | 봉할 봉 | 여덟 팔 | 고을 현 | 집 가 | 줄 급 | 일천 천 | 군사 병 |
한나라가 천하를 통일하고 여덟 고을 민호를 주어 공신으로 봉하였다. | 제후 나라에 천명의 군사를 주어 그 집을 호위시켰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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高
| 冠
| 陪
| 輦
| 驅
| 
| 振
| 纓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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높을 고 | 갓 관 | 모실 배 | 수레 련 | 말몰 구 | 바퀴통 곡 | 떨칠 진 | 갓끈 영 |
대신이 높은 관을 쓰고 임금의 수레를 모니 제후의 예로 대접했다. | 수레를 몰 때마다 관끈이 흔들리니 임금 출행에 제후의 위엄이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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世
| 祿
| 侈
| 富
| 車
| 駕
| 肥
| 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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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대 세 | 녹 록 | 사치할 치 | 부유할 부 | 수레 거 | 멍에할 가 | 살찔 비 | 가벼울 경 |
대대로 주는 봉록은 사치스럽고 풍부하니 제후 자손이 관록을 대대로 이어 전함이라. | 말은 살찌고 수레는 가볍기만 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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策
| 功
| 茂
| 實
| 勒
| 碑
| 刻
| 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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꾀 책 | 공로 공 | 무성할 무 | 열매 실 | 새길 륵 | 비석 비 | 샛길 각 | 새길 명 |
공을 꾀함에 무성하고 충실하니라. | 그 공을 찬미하기 위해 이름을 새긴 비석을 세워 후세에 그 공을 전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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磻
| 溪
| 伊
| 尹
| 佐
| 時
| 阿
| 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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돌 반 | 시내 계 | 저 이 | 다스릴 윤 | 도울 좌 | 때 시 | 언덕 아 | 저울대 형 |
문황은 반계에서 강태공을 맞고,은황은 신야에서 이윤을 맞았다. | 아형이 때를 맞추어 임금을 도우니 아형은 상나라 재상 이윤의 칭호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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奄
| 宅
| 曲
| 阜
| 微
| 旦
| 孰
| 營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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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득 엄 | 집 택 | 굽을 곡 | 언덕 부 | 작을 미 | 아침 단 | 누구 숙 | 경영할 영 |
주공의 공에 보답하는 마음으로 노국을 봉한 후 곡부에 궁전을 세웠다. | 단(주공)이 아니면 어찌 큰 궁전을 세웠으리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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桓
| 公
| 匡
| 合
| 濟
| 弱
| 扶
| 傾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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굳셀 환 | 공변될 공 | 바를 광 | 합할 합 | 건널 제 | 약할 약 | 도울 부 | 기울어질 경 |
제나라 환공은 바르게 하고 모았으니 초를 물리치고 난을 바로 잡았다. | 약한 나라를 구제하고 기울어지는 제신을 도와서 권위를 올렸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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綺
| 回
| 漢
| 惠
| 說
| 感
| 武
| 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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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단 기 | 돌아올 회 | 나라 한 | 은혜 혜 | 기쁠 열 | 느낄 감 | 호반 무 | 장정 정 |
한나라 제 현인의 한 사람인 기가 한나라 혜제를 회복시켰다. | 부열이 들에서 역사함에 무정이 꿈에 감동되어 곧 정승을 삼으리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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俊
| 乂
| 密
| 勿
| 多
| 士
| 寔
| 寧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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준걸 준 | 어질 예 | 빽빽할 밀 | 말 물 | 많을 다 | 선비 사 | 진실로 식 | 편안할 녕 |
준걸과 재사가 조정에 모여 빽빽하더라. | 바른 선비들이 많으니 국가가 태평함이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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晉
| 楚
| 更
| 覇
| 趙
| 魏
| 困
| 橫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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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라 진 | 나라 초 | 번갈을 경 | 으뜸 패 | 나라 조 | 나라 위 | 곤할 곤 | 가로 횡 |
진과 초가 다시 으뜸이 되니 진문공과 초장왕이 패왕이 되니라. | 조와 위는 횡에 곤하니 육국 때에 진나라를 섬기자 함을 횡이라 하니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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假
| 途
| 滅
| 
| 踐
| 土
| 會
| 盟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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빌릴 가 | 길 도 | 멸할 멸 | 나라 괵 | 밟을 천 | 흙 토 | 모일 회 | 맹세 맹 |
길을 빌려 괵국을 멸하니 진헌공이 우국길을 빌려 괵국을 멸하니라. | 진문공이 제후를 천토에 모아 맹세하고 협천자영 제후하니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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何
| 遵
| 約
| 法
| 韓
| 弊
| 煩
| 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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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찌 하 | 따를 준 | 약속할 약 | 법 법 | 나라 한 | 해어질 폐 | 번거로울 번 | 형벌 형 |
소하는 한 고조와 더불어 약법삼장을 정하여 준행하니라. | 한비는 번거롭고 가혹한 형벌을 진시황에게 권했다가 많은 폐해를 가져오게 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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起
| 剪
| 頗
| 牧
| 用
| 軍
| 最
| 精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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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어날 기 | 자를 전 | 자못 파 | 기를 목 | 쓸 용 | 군사 군 | 가장 최 | 자세할 정 |
백기와 왕전은 진의 장수이고 염파와 이목은 조의 장수였다. | 군사 쓰기를 가장 정결히 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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宣
| 威
| 沙
| 漠
| 馳
| 譽
| 丹
| 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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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풀 선 | 위엄 위 | 모래 사 | 아득할 막 | 달릴 치 | 기릴 예 | 붉을 단 | 푸를 청 |
장수로서 그 위엄이 멀리 사막에까지 퍼졌다. | 그 명예를 생전뿐 아니라 죽은 후에도 전하기 위하여 초상을 기린각에 그렸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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九
| 州
| 禹
| 跡
| 百
| 郡
| 秦
| 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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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홉 구 | 고을 주 | 임금 우 | 자취 적 | 일백 백 | 고을 군 | 나라 진 | 아우를 병 |
하우씨가 구주를 분별하시니 기연.청.서.양.형.예.옹.양 등 구주이다. | 지시황이 천하봉군하는 법을 폐하고 일백군을 두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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嶽
| 宗
| 恒
| 岱
| 禪
| 主
| 云
| 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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묏부리 악 | 마루 종 | 항상 항 | 산이름 대 | 참선할 선 | 주인 주 | 이를 운 | 정자 정 |
오악은 동태.서화.남형.북항.중숭산이니 항산과 태산이 조종이라. | 운과 정은 천자를 봉선하고 제사하는 곳이니 운정은 태산에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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雁
| 門
| 紫
| 塞
| 鷄
| 田
| 赤
| 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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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러기 안 | 문 문 | 자주색 자 | 변방 새 | 닭 계 | 밭 전 | 붉을 적 | 성 성 |
안문은 봄 기러기가 북으로 가는고로 안문이고 흙이 붉은 고로 자새라 했다. | 계전은 옹주에 있고 적성은 기주에 있는 고을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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昆
| 池
| 碣
| 石
| 鉅
| 野
| 洞
| 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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맏 곤 | 못 지 | 돌 갈 | 돌 석 | 톱 거 | 들 야 | 마을 동 | 뜰 정 |
곤지는 운남 곤명현에 있고 갈석은 부평현에 있다. | 거야는 태산 동편에 있는 광야이고 동정은 호남성에 있는 중국 제일의 호수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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曠
| 遠
| 綿
| 邈
| 巖
| 岫
| 杳
| 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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빌 광 | 멀 원 | 솜 면 | 멀 막 | 바위 암 | 묏부리 수 | 아득할 묘 | 어두울 명 |
산.벌판.호수 등이 광활하게 펼쳐져 있음을 말한다. | 큰 바위 사이는 동굴같이 깊고 어둡기조차 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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治
| 本
| 於
| 農
| 務
| 玆
| 稼
| 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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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스릴 치 | 근본 본 | 어조사 어 | 농사 농 | 힘쓸 무 | 이 자 | 심을 가 | 거둘 색 |
농사로서 나라 다스리는 근본을삼으니,즉 중농정치를 말한다. | 때를 놓치지 말고 심고 거두는 데 힘써야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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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載
| 南
| 畝
| 我
| 藝
| 黍
| 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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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로소 숙 | 실을 재 | 남녁 남 | 이랑 무 | 나 아 | 재주 예 | 기장 서 | 피 직 |
비로소 남양의 밭에서 농작물을 북돋아 기른다. | 나는 기장과 피를 심는 농사 일에 열중하겠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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稅
| 熟
| 貢
| 新
| 勸
| 賞
| 黜
| 陟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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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금 세 | 익을 숙 | 바칠 공 | 새 신 | 권할 권 | 상줄 상 | 내칠 출 | 오를 척 |
곡식이 익으면 부세하며 국용을 준비하고 신곡으로 종묘에 제사를 올린다. | 농민의 의기를 앙양키 위하여,열심히한 자는 상주고 게을리 한 자는 출적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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孟
| 軻
| 敦
| 素
| 史
| 魚
| 秉
| 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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맏 맹 | 수레 가 | 도타울 돈 | 흴바탕 소 | 역사 사 | 고기 어 | 잡을 병 | 곧을 직 |
맹자는 그 모친의 교훈을 받아 자사문하에서 배웠다. | 사어라는 사람은 위나라 태부였으며 그 성격이 매우 강직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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庶
| 幾
| 中
| 庸
| 勞
| 謙
| 謹
| 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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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의 서 | 거의 기 | 가운데 중 | 떳떳할 용 | 수고로울 로 | 겸손할 겸 | 삼가할 근 | 경계할 칙 |
어떠한 일이나 한쪽으로 기울어지게 일하면 안된다. | 근로하고 겸손하며 삼가하고 신칙하면 중용의 도에 이른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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聆
| 音
| 察
| 理
| 鑑
| 貌
| 辨
| 色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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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을 령 | 소리 음 | 살필 찰 | 이치 리 | 거울 감 | 모양 모 | 분별할 변 | 빛 색 |
소리를 듣고 거동을 살피니 비록 조그마한 일이라도 주의하여야 한다. | 모양과 거동으로 그 사람의 심리를 분별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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貽
| 厥
| 嘉
| 猷
| 勉
| 其
| 祗
| 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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줄 이 | 그 궐 | 아름다울 가 | 꾀 유 | 힘쓸 면 | 그 기 | 공경 지 | 심을 식 |
착한 일을 하여 자손에게 좋은 것을 남겨야 한다. | 착한 것을 자손에게 심어 주는 데 힘써야 하며 좋은 가정을 이루어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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省
| 躬
| 譏
| 誡
| 寵
| 增
| 抗
| 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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살필 성 | 몸 궁 | 기롱할 기 | 경계할 계 | 총애할 총 | 더할 증 | 높을 항 | 지극할 극 |
희롱함과 경계함이 있는가 염려하여 몸을 살피라. | 총애가 더할수록 교만한 태도를 부리지 말고 더욱 조심하여야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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殆
| 辱
| 近
| 恥
| 林
| 皐
| 幸
| 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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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태할 태 | 욕될 욕 | 가까울 근 | 부끄러울 치 | 수풀 림 | 언덕 고 | 다행 행 | 곧 즉 |
총애를 받는다고 욕된 일을 하면 멀지 않아서 위태함과 치욕이 온다. | 부귀할지라도 겸퇴(겸손히 사양하고)물러 남하여 산간수풀에서 사는 것도 다 행한 일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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兩
| 疏
| 見
| 機
| 解
| 組
| 誰
| 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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둘 량 | 성길 소 | 볼 견 | 기미 기 | 풀 해 | 끈 조 | 누구 수 | 핍박할 핍 |
한나라의 소광과 소수는 기틀을보고 상소한 후 낙향했다. | 관의 끈을 풀고 사직하고 돌아가니 누가 핍박하리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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索
| 居
| 閒
| 處
| 沈
| 默
| 寂
| 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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찾을 삭 | 살 거 | 한가할 한 | 곳 처 | 잠길 침 | 잠잠할 묵 | 고요할 적 | 고요할 료 |
퇴직하여 한가한 곳을 찾아 세상을 보냈다. | 세상의 번뇌를 피해 은거하고,항상 무언을 지키며 정신을 수양하니, 그 경지를 매우 고요하고 쓸쓸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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求
| 古
| 尋
| 論
| 散
| 慮
| 逍
| 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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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할 구 | 옛 고 | 찾을 심 | 의논할 론 | 흩을 산 | 생각 려 | 노닐 소 | 노닐 요 |
옛 진리를 구하고 의논하여야 한다. | 세상일을 잊어버리고 자연 속에 한가히 즐김을 말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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欣
| 奏
| 累
| 遣
| 
| 謝
| 歡
| 招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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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쁠 흔 | 아뢸 주 | 누끼칠 루 | 보낼 견 | 슬플 척 | 사례할 사 | 기쁠 환 | 부를 초 |
기쁨은 아뢰고 더러움은 보내니. | 마음속의 슬픈 것은 없어지고 즐거움만 부른 듯이 오게 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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渠
| 荷
| 的
| 歷
| 園
| 莽
| 抽
| 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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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천 거 | 연꽃 하 | 분명할 적 | 지날 력 | 동산 원 | 풀 망 | 뽑을 추 | 가지 조 |
개천의 연꽃도 아름답고 향기 또한 잡아볼 만하다. | 동산의 풀은 당 속 양분으로 가지가 뻗고 크게 자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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枇
| 杷
| 晩
| 翠
| 梧
| 桐
| 早
| 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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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파나무 비 | 비파나무 파 | 늦을 만 | 비취색 취 | 푸를 오 | 오동나무 동 | 오동나무 조 | 일찍시들 조 |
비파나무 잎사귀는 늦게까지 그빛이 푸르다. | 오동나무 잎사귀는 먼저 시든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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陳
| 根
| 委
| 
| 落
| 葉
| 飄
| 
|
묵을 진 | 뿌리 근 | 맡길 위 | 가릴 예 | 떨어질 락 | 잎사귀 엽 | 나부낄 표 | 나부낄 요 |
가을이 오면 고목의 뿌리는 시들어 마른다. | 가을이 오면 나뭇잎은 가지에서 떨어져 바람에 나부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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遊
| 鯤
| 獨
| 運
| 凌
| 摩
| 絳
| 
|
노닐 유 | 큰고기 곤 | 홀로 독 | 옮길 운 | 능멸할 릉 | 만질 마 | 붉을 강 | 하늘 소 |
곤어는 북해의 큰 고기이며 홀로 창해를 헤엄쳐논다. | 곤어가 봉새로 변하여 한번 날면 구천에 이르니 사람의 운수를 말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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耽
| 讀
| 翫
| 市
| 寓
| 目
| 囊
| 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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즐길 탐 | 읽을 독 | 구경할 완 | 저자 시 | 붙일 우 | 눈 목 | 주머니 낭 | 상자 상 |
한나라의 왕충은 독서를 즐겨 항상 서점에서 탐독하였다. | 왕충은 글을 한번 잊지 아니하여 주머니나 상자에 둠과 같다고 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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易
| 
| 攸
| 畏
| 屬
| 耳
| 垣
| 牆
|
쉬울 이 | 가벼울 유 | 바 유 | 두려울 외 | 붙일 속 | 귀 이 | 담장 원 | 담장 장 |
군자는 가볍게 움직이고 쉽게 말하는 것을 두려워한다. | 벽에도 귀가 있다는 말과 같이 경솔히 말하는 것을 조심하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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具
| 膳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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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飯
| 適
| 口
| 充
| 腸
|
갖출 구 | 반찬 선 | 밥 손 | 밥 반 | 맞을 적 | 입 구 | 채울 충 | 창자 장 |
반찬을 갖추고 밥을 먹으니. | 훌륭한 음식이 아니라도 입에 맞으면 배를 채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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飽
| 
| 烹
| 宰
| 飢
| 厭
| 糟
| 糠
|
배부를 포 | 배부를 어 | 요리할 팽 | 고기 재 | 주릴 기 | 싫어할 염 | 술지게미 조 | 겨 강 |
배가 부를 때에는 아무리 좋은 음식이라도 그 맛을 모른다. | 반대로 배가 고플 때에는 겨와 재강이라도 맛이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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親
| 戚
| 故
| 舊
| 老
| 少
| 異
| 糧
|
친할 친 | 겨레 척 | 옛 고 | 옛 구 | 늙을 로 | 젊을 소 | 다를 이 | 양식 량 |
친은 동성지친이고 척은 이성지친이라,고구는 옛 친구를 말한다. | 늙은이와 젊은이의 식사가 다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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妾
| 御
| 績
| 紡
| 侍
| 巾
| 
| 房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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첩 첩 | 거느릴 어 | 길쌈 적 | 길쌈 방 | 모실 시 | 수건 건 | 장막 유 | 방 방 |
남자는 밖에서 일하고 여자는 길쌈을 한다. | 유방에서 모시고 수건을 받드니 처첩의 하는 일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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紈
| 扇
| 圓
| 潔
| 銀
| 燭
| 
| 煌
|
흰깊 환 | 부채 선 | 둥글 원 | 깨끗할 결 | 은 은 | 촛불 촉 | 빛날 위 | 빛날 황 |
깁부채는 둥글고 조촐하다. | 은빛나는 촛불이 휘황찬란하게 비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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晝
| 眠
| 夕
| 寐
| 藍
| 筍
| 象
| 牀
|
낮 주 | 잠잘 면 | 저녁 석 | 잠잘 매 | 쪽 람 | 죽순 순 | 코끼리 상 | 평상 상 |
낮에 낮잠 자고 밤에 일찍 자니 한가한 사람의 일이다. | 푸른 대순과 코끼리 상이니,즉 한가한 사람의 침상이니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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絃
| 歌
| 酒
| 
| 接
| 杯
| 擧
| 觴
|
줄 현 | 노래 가 | 술 주 | 잔치 연 | 대접할 접 | 잔 배 | 들 거 | 잔 상 |
거문고를 타며 술과 노래로 잔하다. | 작고 큰 술잔을 서로 주고 받으며 즐기는 모습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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矯
| 手
| 頓
| 足
| 悅
| 豫
| 且
| 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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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 교 | 손 수 | 두드릴 돈 | 발 족 | 기쁠 열 | 기쁠 예 | 또 차 | 편안할 강 |
손을 들고 발을 굴리며 춤을 춘다. | 이상과 같이 마음 편히 즐기고 살면 단란한 가정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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嫡
| 後
| 嗣
| 續
| 祭
| 祀
| 蒸
| 嘗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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맏정실 적 | 뒤 후 | 이을 사 | 이을 속 | 제사 졔 | 제사 사 | 찔제사 증 | 맛볼 상 |
적실, 즉 장남은 뒤를 계승하여 대를 잇는다. | 제사하되 겨울제사는 증이라 하고 가을 제사는 상이라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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稽
| 
| 再
| 拜
| 悚
| 懼
| 恐
| 惶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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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아릴 계 | 이마 상 | 두 재 | 번 배 | 절할 송 | 두려울 구 | 두려울 공 | 두려울두려울 황 |
이마를 조아려 선조에게 두 번 절한다. | 송구하고 공황하니 엄숙하고 공겸함이 지극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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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牒
| 簡
| 要
| 顧
| 答
| 審
| 詳
|
편지 전 | 편지 첩 | 대쪽 간 | 중요할 요 | 돌아볼 고 | 대답할 답 | 살필 심 | 자세할 상 |
글과 편지는 간략함을 요한다. | 편지의 회답도 상세히 써야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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骸
| 垢
| 想
| 浴
| 執
| 熱
| 願
| 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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뼈 해 | 때 구 | 생각 상 | 목욕할 욕 | 잡을 집 | 더울 열 | 원할 원 | 서늘할 량 |
몸에 때가 끼면 목욕하기를 생각한다. | 뜨거운 것을 손에 쥐면 본능적으로 찬 것을 찾게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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驢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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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犢
| 特
| 駭
| 躍
| 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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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귀 려 | 노새 라 | 송아지 독 | 소 특 | 놀랄 해 | 뛸 약 | 뛸 초 | 뛰다 양 |
나귀와 노새와 송아지, 즉 가축을말한다. | 뛰고 달리며 노는 가축의 모습을 말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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誅
| 斬
| 賊
| 盜
| 捕
| 獲
| 叛
| 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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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릴 주 | 벨 참 | 벨 적 | 도적 도 | 도적 포 | 잡을 획 | 얻을 반 | 배반할도망 망 |
역적과 도적을 베어 처벌한다. | 배반한 자와 도망하는 자를 포박하여 죄를 다스린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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布
| 射
| 僚
| 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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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琴
| 阮
| 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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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 포 | 쏠 사 | 동관 료 | 탄환 환 | 뫼성 혜 | 거문고 금 | 성 완 | 휘파람 소 |
한나라의 여포는 활을 잘 쏘았고 의료는 탄자를 잘 던졌다. | 위나라의 혜강은 거문고를 잘 타고 완적은 휘파람을 잘 불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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恬
| 筆
| 倫
| 紙
| 鈞
| 巧
| 任
| 釣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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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안할 염 | 붓 필 | 인륜 륜 | 종이 지 | 서른균 균 | 공교할 교 | 맡길 임 | 낚시 조 |
끼털로 처음 붓을 만들었고 후한 채륜은 처음 종이를 만들었다. | 한나라의 마균은 진남거를 만들고 전구시대 임공자는 낚시를 만들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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釋
| 紛
| 利
| 俗
| 竝
| 皆
| 佳
| 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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풀 석 | 어지러울 분 | 이로울 리 | 풍속 속 | 아우를 병 | 다 개 | 아름다울 가 | 묘할 묘 |
이상 팔인이 재주를 다하여 어지러움을 풀어 풍속에 이롭게 하였다. | 모두가 아름다우며 묘한 재주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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毛
| 施
| 淑
| 姿
| 工
| 嚬
| 姸
| 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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털 모 | 베풀 시 | 아름다울 숙 | 자태 자 | 장인 공 | 찡그릴 빈 | 고울 연 | 웃을 소 |
월왕 구천이 사랑했던 모장과,또 월녀 서시는 절세가인으로 미인의 대명사였다. | 이 두 여인의 찡그리는 모습조차 예뻐 흉내 낼 수 없거늘 그 웃는 모습은 얼마나 아름다우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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年
| 矢
| 每
| 催
| 羲
| 暉
| 朗
| 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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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 년 | 화살 시 | 매양 매 | 재촉할 최 | 복희 희 | 햇빛 휘 | 밝을 랑 | 빛날 요 |
세월이 화살같이 빠른 것을 말한다. | 햇빛과 달빛은 온 세상을 비추어 만물에 혜택을 주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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璇
| 璣
| 懸
| 斡
| 晦
| 魄
| 環
| 照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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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슬 선 | 구슬 기 | 매달 현 | 돌 알 | 그믐 회 | 어두울 맹 | 넋 환 | 비칠 조 |
선기는 천기를 보는 기구이며 높은 곳에 매달려 도는 것을 말한다. | 달이 고리와 같이 돌며 천지를 비추는 것을 말한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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指
| 薪
| 修
| 祐
| 永
| 綏
| 吉
| 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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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리킬 지 | 섶 신 | 닦을 수 | 복 우 | 길 영 | 편안할 유 | 길할 길 | 높을 소 |
불타는 나무와 같은 정열로 도리를 닦으면 복을 얻는다. | 영구히 편안하고 길함이 높으리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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矩
| 步
| 引
| 領
| 俯
| 仰
| 廊
| 廟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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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 구 | 걸음 보 | 끌 인 | 거느릴 령 | 구부릴 부 | 우러러볼 앙 | 행랑 랑 | 사당 묘 |
걸음을 바르게걷고 행실도 바르니 위의가 당당하다. | 항상 낭묘에 있는것으로 생각하고 머리 숙여 에의를 지켜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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束
| 帶
| 矜
| 莊
| 徘
| 徊
| 瞻
| 眺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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묶을 속 | 띠 대 | 자랑 긍 | 씩씩할 장 | 배회할 배 | 배회할 회 | 볼 첨 | 바라볼 조 |
의복을 단정하게 하므로써 긍지를 갖는다. | 같은 장소를 배회하면서 두루 보는 모양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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孤
| 陋
| 寡
| 聞
| 愚
| 蒙
| 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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씩씩할 고 | 더러울 루 | 적을 과 | 들을 문 | 어리석을.어릴 우 | 같을 몽 | 꾸짖을 등 | 꾸짖을 초 |
배운 것이 고루 하고 들은 것이 적다. | 적고 어리석어 몽매함을 면치 못 한다는 것을 말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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謂
| 語
| 助
| 者
| 焉
| 哉
| 乎
| 也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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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를 위 | 말씀 어 | 도울 조 | 놈 자 | 어조사 언 | 어조사 재 | 어조사 호 | 어조사 야 |
어조라 함은 한문의 조사,즉 다음 글자이다. | 언.재.호.야는 어조사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