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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교육정책

학교폭력 관련 통계


                                                                                            양태정 한국교육개발원 교육지표연구실 팀장

                                                                                            2019. 12. 18


  요즘 학교폭력에 대한 피해자 기사가 많이 나오고 있다학교폭력이 최근의 문제인지과거에서부터 있었는데 그때는 매체가 발달하지 않아 많이 공개되지 않은 건지 분명하지 않지만학교폭력을 예방하고 학교폭력 피해자가 더 이상 생기지 않도록 온 사회가 노력해야 한다는 사실은 분명하다.

 

  교육부에서는 이러한 학교폭력 현상을 진단하고예방하기 위해 2013년부터 학교폭력 실태조사1)를 실시하고 있다4~학생들을 대상으로 17개 시도교육감이 전수조사로 실시하며학교폭력 관련 경험 및 인식에 대하여 조사한다. 2019년 제1차 학교폭력 실태조사 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 학교폭력실태조사 피해 유형별 비중(%)

구분

2013

1

2014

1

2015

1

2016

1

2017

1

2018

1

2019

1

증감

()

언어폭력

34.0

34.6

33.3

34.0

34.1

34.7

35.6

0.9

집단따돌림

16.6

17.0

17.3

18.3

16.6

17.2

23.2

6.0

사이버 괴롭힘

9.1

9.3

9.2

9.1

9.8

10.8

8.9

-1.9

스토킹

9.2

11.1

12.7

10.9

12.3

11.8

8.7

-3.1

신체폭행

11.7

11.5

11.9

12.1

11.7

10.0

8.6

-1.4

금품갈취

10.0

8.0

7.2

6.8

6.4

6.4

6.3

-0.1

강제심부름

6.1

4.7

4.2

4.3

4.0

3.9

4.9

1.0

성추행·성폭행

3.3

3.8

4.2

4.5

5.1

5.2

3.9

-1.3

- 출처 : 2019년 1차 학교폭력 실태조사 결과 발표 보도자료(교육부, 2019.8.26.)

 

  2019년 학교폭력 피해 응답률은 1.6%(: 3.6%, : 0.8%, : 0.4%)로 나타났다가해 응답률은 0.6%(: 1.4%, : 0.3%, : 0.1%), 목격 응답률은 4.0%(: 7.9%, : 2.7%, : 1.4%)로 나타났다(교육부 보도자료, 2019.8.26.).

  <표 1>을 통해 2019년 학교폭력 피해 경험의 피해유형별로 살펴보면언어폭력(35.6%)과 집단따돌림(23.2%)이 높게 나타났으며다른 피해 유형보다 이 두 개 피해 유형이 차지하는 비율이 전체의 58.8%로 많은 비중을 차지한다보통 학교폭력은 피해유형이 단일형태로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복합(언어폭력+집단따돌림언어폭력+사이버 괴롭힘 등)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아 집단 따돌림 경험 학생의 41.4%가 언어폭력을언어폭력 경험 학생의 27.0%가 집단따돌림을 경험한 것으로 응답했다(교육부 보도자료, 2019). 그리고 물리적 학교폭력(신체폭행성추행·성폭행금품갈취)은 낮아지고정서적 학교폭력(언어폭력집단따돌림 등)이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부 외에 보건복지부에서도 5년 주기로 아동종합실태조사2)를 통해 학교폭력 피해 및 가해 경험(9-17)을 조사하고 있다.

 

2 > 아동종합실태조사 학교폭력 피해 및 가해 경험

가구특성별(1)

가구특성별(2)

학교폭력 피해 경험(%)

학교폭력 가해경(%)

2008년

2013년

2018년

2013년

2018년

전체

소계

-

32.2

30.3

21.5

24.2

아동성별

남자

-

33.4

32.8

24.6

26.2

여자

-

30.9

27.6

18.1

21.9

연령별

9-11

61.8

38.6

34.5

22.2

24.8

12-17

39.2

29.7

28.2

21.3

23.9

소득수준별1

빈곤

-

32.4

30.4

22.7

24.2

일반

-

32.2

28.9

21.5

24.3

거주지역별

대도시

-

35.4

28.7

20.6

23.1

중소도시

-

30.2

32.6

23.0

24.9

농어촌

-

25.1

23.6

16.1

27.0

가족유형별

양부모

-

31.1

30.7

21.4

24.2

한부모·조손

-

39.1

25.3

23.5

24.1

- 출처 아동종합실태조사(http://kosis.kr), 재가공


  아동종합실태조사에서는 2018년 학교폭력 피해 경험 비율이 30.3%, 가해 경험 비율이 24.2%로 나타났다(<2> 참조). 초등학교 고학년(9-11)의 학교폭력 피해 경험이 감소추세이긴 하지만 중·고등학교(12-17학교폭력 피해 경험보다 많게 나타났다.

  학교폭력실태조사와 아동종합실태조사 모두 초등학생의 학교폭력 피해 응답률이 다른 학교급에 비해 높게 나타나 초등학생 학교폭력 대응 방안이 필요하다정동철(초등학생 학교폭력 실태와 대응 방안, 2017:115-121)에 따르면초등학생 학교폭력 대응 방안으로 첫째초등학교 저학년의 발달 단계를 고려한 학교폭력 개념정의교육방안 마련을 위한 심층적인 연구 수행둘째설문조사 개선 및 다양한 실태조사로의 전환셋째언어폭력따돌림 등 정서적 폭력 예방의 성과를 거두고 있는 어울림어깨동무 프로그램의 지속적인 확대 지원과 함께 초등학교 저학년을 대상으로 한 특성화된 언어폭력따돌림 예방교육 방안 마련넷째초등학교 저학년 대상의 사이버 폭력 예방교육 실시 및 활성화 방안 마련다섯째초등학교 저학년의 특성을 고려한 건전한 또래문화 조성을 위한 맞춤형 프로그램과 활동 마련 등의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한편, 교육부에서 실시한 학교폭력실태조사와 보건복지부에서 실시한 아동종합실태조사의 피해·가해응답률이 차이나는 것은 조사대상조사문항 등 조사방법의 차이 때문이며특히 조사 문항에서 아동종합실태조사는 소문이나 수근거림도 폭력으로 간주하나학교폭력실태조사에서는 폭력에서 제외하여 응답률에 차이가 있다.

  

  교육부는 12월 중 4차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 기본 계획(2020~2024)을 수립·발표할 계획이며학교폭력 대응절차 개선방안 추진을 위한 입법 예고를 11.21()부터 40일간 실시한다아울러시도교육청과 협력하여 초등학교를 중심으로 학교폭력 및 사이버폭력 예방교육 프로그램(어울림 프로그램)이 확산되도록 지원하고전문상담교사 배치를 확대하기 위하여 지속적으로 노력할 예정이라고 밝혔다(교육부 보도자료, 2019.8.26). 이를 바탕으로 학교뿐만 아니라 학부모가정지역 사회까지 연계하여 학교폭력을 예방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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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2019년 1차 학교폭력 실태조사(전수조사개요

(기간/대상) 2019년 4월 1()4월 30(), 4재학생 전체(약 410만 명)

※ 조사 참여율: 90.7% (약 372만 명) (온라인 조사)

(조사내용) 2018년 2학기 시작부터 응답 시점까지 학교폭력 관련 경험 및 인식

(조사주체전국 시도교육감(한국교육개발원한국교육학술정보원 위탁)

 

2) 일반통계/조사통계계속통계, (법적근거)아동복지법, (조사주기)5, (조사목적)아동에 대한 전국적 실태조사를 통해 아동의 건강한 성장 여건 조성을 위한 아동정책 개발에 활용실증적 자료에 입각한 중장기 아동정책의 비전과 목표 개발 및 수요자 중심의 사업 수립 도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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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교육부 보도자료. (2019.8.26). 2019년 1차 학교폭력 실태조사 결과 발표.

교육부 보도자료. (2019.11.21). 학교폭력 대응절차 개선방안 추진을 위한 입법예고 실시.

정동철박효정김현진김진구권슬기. (2017). 초등학생 학교폭력 실태와 대응 방안충북한국교육개발원.

한국교육개발원 제100차 KEDI 교육정책포럼. (2016). 학교폭력예방문화 조성 실태 및 과제충북한국교육개발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