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 기도 인도법
* 대표기도란 무엇인가?
대표기도는 기도자 한 사람이 공동체의 관심과 문제를 놓고 온 회중을 대신하여 기도하는 것을 말한다.
Ⅰ. 기도의 내용
기도의 요소들
* ACTS
․ 찬양(Adoration)
․ 고백(Confession)
․ 감사(Thanksgiving)
․ 간구(Supplication)
* 감사와 찬양이 함께 섞여서 기도가 전개되는 경우가 많다.
1. 감사
1) 하나님의 은혜에 대한 감사
․ 구원하심, ․용서하심, ․축복하심
2) 응답을 믿는 감사
․ 감사의 말들 : 단순한 “감사합니다”라는 표현보다는 실제로 은혜를 주신 것에 대한 것을 구체적으로 표현하는 것이 좋다. * 시30:11,12
․ 구원하여주심에 대한 감사
․ 한 주간 동안, 또는 지금까지 이끌어주심에 대한 감사
․ 과거 축복에 대한 감사
(시100:4) "감사함으로 그 문에 들어가며 찬송함으로 그 궁정에 들어가서 그에게 감사하며 그 이름을 송축할지어다"
2. 찬양
1) 하나님의 성호 찬양
2) 하나님의 거룩하심 찬양
3) 하나님의 창조와 섭리 찬양
3. 죄의 고백과 회개
1) 죄는 응답을 가로막음 (사1:15)
"너희가 손을 펼 때에 내가 눈을 가리우고 너희가 많이 기도할지라도 내가 듣지 아니하리니 이는 너희의 손에 피가 가득함이니라"
2) 고백과 회개 (요일1:9)
"만일 우리가 우리 죄를 자백하면 저는 미쁘시고 의로우사 우리 죄를 사하시며 모든 불의에서 우리를 깨끗케 하실 것이요"
* 고집 죄인과 하나님의 자녀로서의 갈등 이해
3) 고백의 내용 : 일정 기간 동안 지었던 죄, 불신앙,
4. 간구
․탄원의 기도 - 과부의 기도같이 간구 (눅18:1-8 ), 히스기야의 간구 기도
․간구의 내용 : 모임의 성격에 따라 달라진다(예배, 기도회, 장례 등).
․중보성의 기도(도고) : 위정자, 불신자의 구원, 질병의 쾌유 등.
5. 맺는 말 -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Ⅱ. 대표기도의 특징
1. 개인 기도와는 달리 시간, 장소의 제약이 있다.
2. 일정한 형식, 격식이 있다.
3. 예배, 또는 모임의 성격에 따라 기도의 분위기가 달라진다.
․주일 대예배 - 경건성을 띤 모습
․기도회 - 힘있고 문제 해결과 기도의 응답에 관련된 내용을 중심함.
․장례식 - 소천자를 추모하고 유족들을 위로하는 뜻에서 기도하므로 인생의 의미가 짙게 깔린 엄숙한 분위기
(“감사”용어 대신 ‘아픔’/‘위로’라는 단어로... )
․결혼식 - 새로 탄생하는 부부를 축복하는 의미가 깔린 경축성의 기도
4. 모임의 성격, 목적을 분명히 주지한다.
5. 간단 명료하게 기도한다.
Ⅲ. 기도자의 자세
1. 대표기도자는 중보자가 아니다. 제사장도 아니다. 설교는 더더욱 아니다.
예) “저들의 질병을 치료해 주옵소서” “저들의 죄를 불쌍히 여기시옵소서” ⇒“저희들의 질병을 치료해 주옵소서”
2. 열변을 하는 연사도, 부흥사도 아니다.
3. 기도의 초점은 하나님이다. 참석한 성도가 아니다
시123:2 “종의 눈이 그 상전의 손을 여종의 눈이 그 주모의 손을 바람같이 우리 눈이 여호와 우리 하나님을 바라며 우리를 긍휼히 여기시기를 기다리나이다"
< 기도의 장애물 >
1. 용서에 인색함
타인을 향한 분노, 비난, 적개심, 냉랭함을 품고 있지 않은가?
* (마6:12-15) <주기도문>
* (막11:25)
2. 자백하지 않은 죄
(시66:18) "내가 내 마음에 죄악을 품으면 주께서 듣지 아니하시리라"
(잠28:13) "자기의 죄를 숨기는 자는 형통치 못하나 죄를 자복하고 버리는 자는 불쌍히 여김을 받으리라"
3. 하나님의 뜻에 어긋나는 기도
(약4:3) "구하여도 받지 못함은 정욕으로 쓰려고 잘못 구함이니라"
(요일5:14) "그를 향하여 우리의 가진 바 담대한 것이 이것이니 그의 뜻대로 무엇을 구하면 들으심이라"
* 예수님의 고뇌와 하나님의 뜻 (마26:39-42)
Ⅳ. 아름다운 기도
1. 준비된 기도
1) 은밀한 하나님과의 교제
(마6:6) "너는 기도할 때에 네 골방에 들어가 문을 닫고 은밀한 중에 계신 네 아버지께 기도하라 은밀한 중에 보시는 네 아버지께서 갚으시리라"
* 은밀한 간구의 유익
․무엇을 위해 기도할 것인가를 생각하게 한다.
․기도를 진실되게 한다.
* 평상시 기도의 생활화된 성도가 훌륭한 기도를 할 수 있다.
- 기도문을 달달 외워 앞에 나가도 깜깜해지면.......
2. 하나님께 대한 묵상
1) 하나님의 성품에 대한 묵상
(가) 아름다우심
(시27:4) "내가 여호와께 청하였던 한 가지 일 곧 그것을 구하리니 곧 나로 내 생전에 여호와의 집에 거하여 여호와의 아름다움을 앙망하며 그 전에서 사모하게 하실 것이라"
(나) 힘이 되시는 분
* 시18:1-3 “나의 힘이 되신 여호와여, 내가 주를 사랑하나이다 여호와는 나의 반석이시요, 나의 요새시요, 나를 건지시는 자시요, 나의 하나님이시요, 나의 피할 바위시요, 나의 방패시요, 나의 구원의 뿔이시요, 나의 산성이시로다 내가 찬송 받으실 여호와께 아뢰리니 내 원수들에게서 구원을 얻으리로다"
(다) 언약을 베푸시고 인자를 베푸시는 분
* 단9:4 "내 하나님 여호와께 기도하며 자복하여 이르기를 크시고 두려워 할 주 하나님, 주를 사랑하고 주의 계명을 지키는 자를 위하여 언약을 지키시고 그에게 인자를 베푸시는 자시여"
2) 은유를 통한 묵상
장점 : 생생한 이미지를 갖게 한다.
은유는 다양한 광경과 소리, 맛, 냄새, 감촉이 머리 속에 떠오르게 한다.
“그 사람은 황소야.” →
“그 여자는 보석이예요” →
“주는 나의 반석입니다” →
“주는 나의 방패가 되십니다” →
하나님에 대한 은유를 통해 생생하고 풍부한 상상을 함으로써 하나님께 새롭게 이끌리게 된다. 하나님을 더욱 풍요롭게 인식하게 된다.
3) 하나님의 사역에 대한 묵상 (시40:5, 시77:11-20)
* 이스라엘 가운데 역사하신 하나님 묵상
* 나 개인에게 역사하신 하나님 묵상
* 교구, 지역 위에 역사하셨던 하나님 묵상
3. 기대와 기다림 사이에서 드리는 기도
1) 축복에 대한 기대 (엡1:3)
2) 주의 역사와 응답을 간절히 기다림(시17:6, 시38:15)
* 기도의 끝에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라고 하는 이유
Ⅴ. 기도 예문
1. 예배 기도문
사랑의 주님, 한 주간 동안에도 주님께서 저희를 품어주심을 감사드립니다.
우리에게 반석이 되시고 생수가 되시는 주님, 우리의 삶 가운데 함께 계셔서 우리의 모든 문제를 해결해 주시고 우리의 필요를 공급해 주시는 주님, 감사드립니다.
주님께서 찬양과 영광을 받아 주옵소서.
주님께서 저희를 늘 사랑하시건만, 저희들은 이 세상에 마음을 두고 산 일들이 많습니다. 생각으로 범죄하고 언행으로 범죄한 것들이 많이 있습니다. 주님, 이시간 저희들의 모든 죄를 다 용서하여 주옵소서. 주님을 사랑하지 못했던 죄를 용서하여 주옵소서.
이 시간 나라와 민족을 위해 기도합니다. 위정자들을 축복하여 주옵시고, 모든 공직자들을 축복하여 주옵소서. 저들이 하나님을 두려워하게 하시고 이 나라를 사랑하는 마음으로 일하는 일꾼들이 되게 하여 주옵소서.
이 땅 위에 있는 많은 교회들을 복내려 주옵소서. 많은 영혼들이 구원받도록 은혜를 베풀어 주옵소서. 특별히 저희 교회를 축복해 주시니 감사드립니다. 앞으로도 주의 영광을 더 크게 드러낼 수 있도록 은혜를 주옵소서. 교회를 섬기시는 목사님을 축복하여 주시고 언제나 주님께 영광돌리도록 강건하게 하여 주옵소서.
주님! 저희들, 크고 작은 많은 문제들을 가지고 주 앞에 나왔습니다. “수고하고 무거운 짐 진다들아, 다 내게로 오라. 내가 너희를 쉬게 하리라”하셨으니, 이 시간 저희의 모든 수고와 짐들을 다 맡아주옵소서. 저희에게 십자가의 사랑이 가득하게 하여 주옵소서. 오늘 말씀을 통하여 큰 은혜를 베풀어 주시고, 주님을 만나게 하여 주옵소서. 주님의 사랑을 다시 한 번 확인하는 축복의 시간이 되게 하여 주옵소서.
오늘 저희의 예배 가운데 함께하여 주옵소서. 예배를 돕는 모든 일꾼들 가운데 함께하여 주셔서 저희들이 한 마음으로 주님께 경배할 수 있도록 은혜를 베풀어 주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2. 각종 예배 및 기도회 기도문
언제나 우리에게 좋은 것으로 은혜를 베푸시는 아버지 하나님, 이 시간 ( )로 예배를 드리게 하시니 감사드립니다. 주님께서 특별히 선택하시고 불러주셔서 하나님의 자녀가 되게 하시고 지금까지 인도하여 주시고 영광을 받아 주심을 감사드립니다. 이 가정에 이 기쁜 일을 주셨으니, 앞으로도 하나님의 크신 은혜를 입어 살게 하옵소서. 언제나 주님만을 바라보고 살게 하시고,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귀한 인생이 되도록 은혜를 베풀어 주옵소서.
오늘 예배 가운데 함께 하시고, 말씀을 전해주시는 목사님에게도 함께 해 주셔서 이 자리에 모인 우리 모두에게 큰 은혜가 되게하여 주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3. 장례식 기도문
1) 임종 예배
위로의 아버지 하나님, 지금, 저희들이 이곳에 모여 이 세상을 먼저 떠나 아버지 앞으로 가신 ㅇㅇㅇ 성도님의 장례 예식을 거행하고자 합니다.
이제, 주님께서 고인의 영혼을 거두셨으니, 아버지의 품에 평히 안기게 하시고, 이 땅에서 사는 동안 겪었던 모든 슬픔과 눈물을 닦아주심을 믿습니다.
여기 남아 있는 유족과 우리 모두가 주님을 바라보게 하시고 하늘에 큰 소망을 두며 살게 하여 주옵소서. 특별히 사랑하는 유족들에게 한량없는 위로를 주셔서, 이 모든 아픔을 이기게 하시고, 하나님의 큰 평안을 누리게 하여 주옵소서.
앞으로의 모든 장례 절차 가운데 함께 하셔서 평안하고 경건한 의식이 되도록 은혜를 주옵소서.
오늘 말씀을 전해 주시는 목사님에게 함께하여 주셔서 말씀을 통하여 유족들과 여기에 모인 우리 모두가 큰 위로를 받게하여 주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2) 입관 예배
자비로우신 하나님 아버지, 아버지의 섭리에 순종하여 우리 모두가 엄숙히 머리를 숙였습니다. 모든 인생은 풀과 같고 그 영광은 풀의 꽃과 같아서 시들고 말 수 밖에 없는 것이 인생인줄을 저희들은 압니다. 그러나 오늘 귀한 000 성도님 앞에 서니 슬픈 마음 금할 길이 없습니다. 저희들에게 인생의 의미와 부활의 의미를 알게 하시고, 저희에게 큰 위로를 주옵소서.
저희에게 위로와 소망이 도시는 아버지 하나님, 이제 000 성도님의 입관 예배를 드리고자 합니다. 주님, 우리의 집은 영원한 하늘나라임을 고백합니다. 이미 고인은 하나님의 나라에서 편히 안식하고 있음을 믿습니다. 그러나 먼저 떠난 고인을 생각하며 슬퍼하는 사랑하는 유족들을 위로하여 주옵소서.
오늘 말씀을 전해 주시는 목사님에게 함께하여 주셔서 말씀을 통하여 유족들과 여기에 모인 우리 모두가 큰 위로를 받게하여 주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3) 발인 예배
생명의 근원 되신 하나님 아버지,
우리의 형제(자매) ○○○성도(집사, 권사, 장로)님의 발인예식을 위해 이 자리에 모였습니다.
고인이 살던 이 정든 곳을 떠나는 길목에 있습니다. 주님, 그러나 이미 고인은 주님과 함께 황금 동산을 거닐고 있음을 저희는 믿습니다. 이 시간 사망 권세를 이기신 주님께서 임재하여 주셔서, 저희에게 부활의 소망으로 가득하게 하여 주옵소서.
특별히 유족들 위해 은혜를 주옵소서. 사랑하는 유족들이 ‘우리에게는 영원한 하나님의 나라가 있음을 알고 큰 위로와 소망을 얻게 하여 주소서.
이 시간 하나님의 말씀을 전해주시는 목사님에게 은혜를 주시고, 우리가 그 말씀을 들을 때에 천국을 향한 소망과 믿음이 더욱 충만하게 하옵소서. 임지까지의 모든 길을 주님께서 인도하여 주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4) 하관 예배 기도
생사화복을 주장하시는 하나님 아버지,
우리는 지금 우리의 형제(자매) ○○○성도(집사, 권사, 장로)님의 몸을 이곳에 안장하고자 합니다.
그의 육신은 흙에서 왔다가 흙으로 돌아가옵고, 그의 영은 하나님께로 왔다가 하나님께로 돌아갑니다.
사랑하는 형제(자매) ○○○성도(집사, 권사, 장로)님을 보내야 하는 유족들과 여기에 둘러선 우리 모두의 슬픔을 위로해 주옵소서. 주님 재림하시는 날, 우리 모두 부활하여 기쁨으로 다시 만날 소망과 믿음을 주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5) 추도예배 기도문
인간의 삶과 죽음을 주관하시는 하나님 아버지, 저희로 하여금 주의 은혜를 힘입어 죽음과 절망의 어두운 세계 가운데서도 영원한 소망을 가지고 살게 하시니 감사드립니다.
오늘은 OOO 성도님의 하나님의 나라에 가신 날을 맞이하여 추모예배로 모였습니다. 고인에게 영원한 안식을 허락하신 은총을 감사드립니다. 오늘까지 사랑하는 식구들을 믿음 안에서 붙들어 주시고 이끌어 주신 것을 감사드립니다.
모든 식구들이 고인이 품으셨던 큰 뜻을 헤아리게 하옵시고, 모든 식구들이 하나님의 크신 은혜를 받아 살게 하옵소서. 이 땅의 것을 바라보고 실망하지 않게 하시고 눈을 들어 우리에게 부활의 소망을 주시는 주님을 바라보고 살게 하옵소서.
오늘 추모 예배를 통하여 모든 식구들이 위로하며 사랑으로 하나가 되게 하시고, 하나님을 으뜸으로 섬기게 하여 주옵소서. 예배 가운데 함께 하여 주시고, 오늘 말씀을 통하여서 큰 은혜를 받게 하여 주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글쓴이 : lemalogos
'교육자료 > 교회장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Christmas in Vienna -The Three Tenors (0) | 2018.12.25 |
---|---|
[스크랩] 크리스마스 캐롤 메들리 캐롤송 연속듣기 2019 (0) | 2018.12.25 |
[스크랩] 목회자의 금기사항 23가지 (0) | 2018.12.23 |
[스크랩] 지극히 작은 자에게 주께 하듯이 하는 사람 (0) | 2018.12.10 |
[스크랩] 미국을 세운 소형교회의 혁명적 원리 7가지 (0) | 2018.12.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