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직장인들이 성공을 위한 자신만의 노하우와 능력을 키워 가며, 오늘보다 나은 내일을 향해 최선을 다하고 계실 거라 생각합니다. 성공을 위한 직장인 자기계발서를 읽으며, 체득하기 위해 노력하는 직장인들도 엿 볼 수 있는데요. 많은 자기계발서에 나온 노하우 중 하나가 바로 소통입니다. 소통의 기술이 전해주는 기대 이상의 힘을 논하며, 소통의 기술을 배양할 것을 강조하는데요. 지금부터 직장인 성공 노하우의 필수 요소, 소통의 기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소통? 소통의 개념부터 명확히!!
소통이란 오해가 없이 서로 뜻이 잘 통한다는 사전적인 의미를 갖는데요. 잘 통한다는 말에 많은 공감을 하게 됩니다. 직장 뿐만 아니라, 일상 생활에서 일어나는 대다수 문제의 원인이 소통의 부재 때문이라고 해요.
그만큼 소통은 광범위한 분야에 필요하며, 다양한 상황에서 나타나게 됩니다. 구세대와 신세대의 소통, 아버지와 아들의 소통, 직장 상사와 부하 직원의 소통, 외국인과의 소통 등 다방면에서 나타나는데요.
이렇게 다양한 상황에서 소통이 발생하지만, 이를 원활하게 하고, 성공적인 소통을 이끌어내는 길은 하나입니다. 바로 서로에 대한 이해입니다. 서로를 이해하려는 마음가짐만 있다면, 소통은 자연스레 성공적으로 흘러가는 것이죠. 그러기 위해서는 '내가 먼저’라는 생각을 가지고 상대방을 대하고, 다가가야 합니다.
소통의 중요성.
소통이 제대로 이루어 지지 않을 경우, 국가간 전쟁까지도 발생할 수 있는데요. 세대간 소통이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에는 보이지 않는 벽이 생겨 많은 문제를 야기시키기도 합니다. 이로 인해 소통의 중요성이 나날이 높아지는데요.
직장 내에서도 소통은 매우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많은 직장인들이 자신이 일한 만큼 인정을 못 받는다는 생각을 하실 텐데요. 이 역시, 소통의 부재 및 부족으로 인해, 개인의 성과와 능력이 상사 또는 회사에 제대로 알려지지 않아서 발생한다고 해요. 비슷한 연령대임에도 불구하고 같은 시간 동안 일을 하는데, 누구는 내 연봉의 두 배를 받고, 누구는 연봉의 반을 받는 이유가 바로 소통 능력의 차이 때문이라고 해요. 그럼, 올바르고 성공적인 소통을 위해서는 어떤 게 필요할까요?
그것은 바로 나 자신을 돌아보는 것이라고 해요. 일상적인 대화에서도 많은 사람들이 소통이 원활하지 않을 경우, 상대방이 무엇인가 감추고, 내 얘기를 듣지도 않고, 자기 말만 한다고 생각을 한다고 해요. 하지만, 상대방이 왜 자신의 얘기를 들으려고 하지 않는지, 자신은 상대방의 얘기에 귀를 기울였는지에 대해 한 번만 생각해 본다면, 상황이 달라질 겁니다. 자신을 돌아봄으로써, 상대방을 이해하게 되며, 그 마음이 전해져, 상대방 또한 여러분을 이해하려 할거예요. 이렇게 성공적인 소통을 위해선 자신을 돌아보고, 변화시키는 것이 우선적으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소통의 최고의 기술, Listen! Listen!!
성공적인 직장 생활을 위해서 필요한 소통의 기술에는 다음과 같이 다양한 방법이 있는데요. 칭찬하는 방법, 공감하는 방법, 비난이 아닌 비판을 하되, 완곡어조로 말하는 법, 말보다는 들어주는 방법 등이 있다고 합니다. 그 중에서 최고의 기술로 꼽히는 것이 상대방의 얘기를 들어주는 방법인데요. 입은 하나이고 귀는 두 개인 이유가 남의 말을 잘 듣기 위해서라는 말이 떠오르기도 합니다. 얘기를 들어준다는 것은 상대방을 인정한다는 뜻으로, 이는 곧 내가 얘기할 때에는 상대방이 나를 주체적으로 인정해준다는 뜻이기도 해요. 이로써 서로 다른 의견을 갖고 있다 하더라도, 설득과 해결, 공감의 과정을 통해 원활한 소통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오늘부터는 다른 직원들의 얘기를 먼저 들어주는 습관을 들여보세요. 작은 습관이 성공적인 직장 생활을 가져다 줄 것입니다.
소통의 리더쉽, 시대가 바뀌었다.
리더쉽이라 하면 어떤 이미지가 떠오르시나요? 집단, 또는 많은 사람들의 선두에서 그들에게 명령과 지시 사항을 내리며, 목표한 방향으로 이끌어 가는 이미지가 떠오르시진 않으신가요? 다소 권위적이고, 지배적인 느낌을 주는 리더쉽은 예전에나 통했던 리더쉽인데요.
요즘에는 구성원들과 화합과 공감을 통한 소통의 리더쉽이 중요시되고 있다고 합니다. 아니, 소통의 리더쉽이 없이는 프로젝트의 성공도, 목표했던 계획 등 어느 것도 성공적으로 이끌어내기 어렵다고 하는데요. 시대가 변화하면서 사람들의 개성이 뚜렷해졌으며, 그들은 더 이상 명령에 의해 움직이는 존재가 아니란 얘기인데요.
특히, 신세대 직장인들은 자신이 하고 싶은 말을 거리낌 없이 한다고도 해요. 자신의 의견을 표출할 줄 아는 것인데요. 이들을 설득하여, 프로젝트를 성공시키기 위해선 소통의 기술이 필요합니다. 또한, 이들과 구세대를 연결시켜 주는 것도 리더의 역할 중 하나인데요. 세대간의 화합을 이끌어내는데 절대적으로 필요한 것이 소통입니다. 그것이 리더가 해야 할 역할이고요. 이 글을 읽고 계시는 직장인 여러분들 중에서는 이미 리더가 되신 분도 있으시겠지만, 앞으로 리더가 되실 분들도 많은 데요. 진정한 리더쉽은 상명하복을 강조하는 것이 아닌, 서로를 이해하는 소통임을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입이 아닌, 눈으로 대화하라.
소통의 기술 중 하나로, 눈으로 대화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 드리고자 하는데요. 외국인과 의사소통이 원활하지 않을 경우, 바디 랭귀지를 통해 많은 내용을 전달 및 표현하는데요. 이와 같은 맥락입니다. 직장 내에서도 대화를 할 때, 서로의 눈을 쳐다보며, 나는 당신의 말을 이해하려고 노력하는 중이라는 것을 표현하는데요. 이렇게 열 번 입으로 말하는 것보다 한 번 눈으로 표현하는 것이 정확하고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가져 온다고 합니다.
[출처] 직장내 커뮤니케이션, 소통의 기술|작성자 이즈마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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