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자료/교회장로

3대 건강한 신앙 (에베소서 3장 14-21절)

본문 말씀 : 에베소서 3장 14-21절

(14절) 이러하므로 내가 하늘과 땅에 있는 각 족속에게/ (15절) 이름을 주신 아버지 앞에 무릎을 꿇고 비노니/ (16절) 그 영광의 풍성을 따라 그의 성령으로 말미암아 너희 속 사람을 능력으로 강건하게 하옵시며/ (17절) 믿음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께서 너희 마음에 계시게 하옵시고 너희가 사랑 가운데서 뿌리가 박히고 터가 굳어져서/ (18절) 능히 모든 성도와 함께 지식에 넘치는 그리스도의 사랑을 알아/ (19절) 그 넓이와 길이와 높이와 깊이가 어떠함을 깨달아 하나님의 모든 충만하신 것으로 너희에게 충만하게 하시기를 구하노라/ (20절) 우리 가운데서 역사하시는 능력대로 우리의 온갖 구하는 것이나 생각하는 것에 더 넘치도록 능히 하실 이에게/ (21절) 교회 안에서와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영광이 대대로 영원 무궁하기를 원하노라 아멘

에베소서(20) 3대 건강한 신앙 (에베소서 3장 14-21절)

1. 말씀 중심적인 신앙

 사도 바울은 에베소 교인들의 건강한 신앙을 위해 기도하면서 먼저 참된 믿음이 있기를 기도합니다(16-17절). 참된 믿음은 들음에서 나고 들음은 말씀으로 말미암습니다(롬 10:17). 말씀을 가까이 하고, 더 나아가 말씀이 은혜롭게 들리면 그것은 현재 신앙이 건강한 증거입니다. 이제 기도하십시오. “하나님! 말씀이 은혜롭게 들리도록 하소서!” 설교자의 ‘잘 준비된 말씀과 말하는 입’보다 청중의 ‘말씀을 사모하며 듣는 귀’가 더 중요합니다.

2. 사랑을 실천하는 신앙

 사도 바울은 에베소 교인들의 넘치는 사랑을 위해 기도합니다(17-19절). 사랑에는 3가지 범주가 있습니다. 첫째는 하나님 사랑입니다. 하나님을 사랑할 때 진정한 사랑의 기초가 견고해집니다. 둘째는 자기 사랑입니다. 건전한 자기 사랑은 이기주의와는 다릅니다. 자기를 진지하게 사랑하지 않는 사람은 남을 사랑할 수 없습니다. 셋째는 이웃 사랑입니다. 져주는 길이 진짜 이기는 길입니다. 진정한 사랑이 모든 갈등과 문제를 해결하는 마스터키입니다.

3. 긍정적인 신앙

 하나님은 구하는 것이나 생각하는 것보다 더 넘치게 주십니다(20-21절). 어떤 분은 하나님이 자신의 소원을 안 들어준다고 하지만 나중에 보면 그것은 안 들어준 것이 아니라 더 넘치게 하신 것입니다. 내 기도와 생각보다 더 넘치게 하시는 하나님을 신뢰하십시오. 불신은 전후좌우 사방만 보지만 믿음은 두 가지를 더 봅니다. 하나는 위이고, 또 하나는 미래입니다. 눈앞에 있는 현실만 보고 근심하지 말고 하나님 안에서 소망을 가지십시오.

< 긍정적인 신앙을 가지십시오 >

 긍정적으로 보면 긍정적인 일이 많이 생기고, 장점을 많이 보면 장점이 많은 사람이 되고, 감사하면 더 감사할 일이 생겨납니다. 때로 삶의 위기가 찾아와도 그 위기는 기회가 된다는 긍정적인 신앙을 가지십시오. 생각과 태도가 항상 긍정적인 것은 이미 은혜 받은 증거이자, 앞으로 은혜 받을 증거입니다.

 어느 날, 쥐에게 한 기인이 물었습니다. “쥐야! 왜 떨지?” 쥐가 대답했습니다. “고양이가 무서워요.” 기인은 딱해서 쥐를 고양이로 만들어주었습니다. 그래도 계속 떨자 기인이 “왜 계속 떠느냐?”고 물었습니다. “개가 무서워요.” 너무 딱해서 개로 만들어주자 또 호랑이가 무섭다고 떨었습니다. 그래서 호랑이로 만들어주자 이번에는 사냥꾼이 무섭다고 떨었습니다. 결국 기인이 말했습니다. “아무리 도와줘도 안 되겠구나! 다시 쥐가 되라.”

 아무리 하나님이 채워주셔도 쥐처럼 항상 염려하면 있던 것도 사라집니다. 부정적인 태도를 버리고 위기를 기회로 만드십시오. 적절한 위기나 스트레스는 필요합니다. 일전에 이발을 하면서 이발사에게 물었습니다. “제가 최근에 별로 큰 고민거리가 없는데 왜 머리가 빠질까요?” 이발사가 말했습니다. “손님! 너무 고민거리가 많아도 문제지만 너무 고민거리가 없어도 문제입니다. 약간의 스트레스도 있어야 혈액순환도 잘되고 두피도 건강해져요.

 이발사가 계속 말했습니다. “사람들은 머리가 빠지지 않게 머리 감을 때나 빗질할 때 조심스럽게 하지만 약간 날카로운 빗으로 두피를 약간씩 긁으며 적절히 자극해야 두피와 모근이 튼튼해지면서 머리도 안 빠집니다.” 신앙도 건강한 신앙이 되려면 적절한 고난도 필요합니다. 그래서 하나님은 적절한 스트레스도 주시고 기도제목도 주십니다. 중요한 것은 그 상황을 얼마나 믿음으로 잘 극복하는가 하는 것입니다.

ⓒ 글 : 이한규http://www.john316.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