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미기타/낚시

덴파레 (Dendrobium Phalaenopsis)

[난] 서양란 - 덴파레

 

  덴드로비움屬이면서 사철 잎이지지 않는 타입으로 꽃이 마치 호접란(Phalaenopsis)을닮아서 덴파레(Denphals)라고 불리우는 난이다. 값이 싸고 기르기가 쉬우며 꽃대 하나에 여러개의 난이 달리고 개화기간도 길어 국내에서도 많이 대중화 된 난이다. 유묘에서 자라 처음 필 때는 다섯송이 정도의 꽃이 피지만 성장이 오래된 것은 꽃대 하나에서 20여개의 꽃을 피우는 것도 있다. 개화기간도 길어서 보통 6주~8주 정도이다. 꽃 빛깔은 매우 다양하여 흰색,붉은 자주색 그리고 흰색과 밝은 자주색이 교차하는 등 여러 가지가 있다. 꽃대의 방향이 틀어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꽃대가 올라오기 시작할 때 꽃을 이동시키거나 방향을 바꾸지 않도록 한다.

  1) 빛
  간접광보다는 차광을 통한 직접광이 좋으며 잎이 타지 않을 정도의 밝은 빛을 주는 것이 개화에 도움이 된다. 한여름 정오에는 30%~70% 정도의 차광이 필요하다.

  2) 온도
  섭씨 10도~32도의 기온에서 잘 자라는데 이 보다 조금 낮거나 높아서 잘 적응한다.

  3) 물주기
  캬틀레야와 비슷하다. 식재가 충분히 젖도록 물을 충분히 주되 뿌리가 완전히 마른 다음에 관수를 하도록 해야한다. 일주일에 두 번 정도 관수를 할 수 있도록 이에 맞는 작은 분과 잘 마르는 식재를 선정하는 것이 좋다. 겨울에는 관수간격을 늘려서 뿌리가 말라있는 기간을 늘려야 한다>

  4) 습도
  습도는 50~60%가 적당하며 잎에 물이 고이지 않도록 하며 잎과 줄기사이에도 물이 고이지 않도록 한다. 통풍과 환기를 잘 시켜 물을 준 후 잎이 빨리 마르게 하고 뜨거운 날씨에 잎이 타지 않도록 한다.

  5) 비료
  20-20-20 의 균형있는 비료를 주어야 한다. 30-10-10과 같은 질소질이 과한 비료는 피한다. 규정희석율보다 2배 더 묽게해서 관수시 마다 준다.

  6)분갈이
  분갈이 분은 작은 것이 좋고 분갈이에 민감한 편이므로 3년 정도에 한번씩 한다. 바크와 무기질 식재를 섞어서 사용하는 것이 좋다. 분이 크면 성장이나 개화에 모두 좋지 않다. 덴파레는 온실이나 창가에 매달아 놓는 것이 좋다. 옆에 구멍이 있는 토분이나 플라스틱 분으로 빨리 마르도록 하는 것이 좋다. 분갈이시에 너무 깊게 심어 신아가 나올 부분이 덮히지 않도록 한다.


[출처] 런(Run) & 란(蘭) (http://blog.joins.com/hansha/)

'취미기타 > 낚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낚시 왜 빠져드나  (0) 2007.12.30
낚시 준비  (0) 2007.12.22
단풍에 홀려 손맛에 끌려 Flying Fishing  (0) 2007.10.19
[스크랩] 황금빛 물고기  (0) 2007.10.05
약혜비수(철죽과)  (0) 2007.09.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