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영관리/CEO

Imazineer

gbspt 2007. 6. 11

 

월트 디즈니의 핵심 멤버인 이매지니어(Imagineer)들은 끊임없이 아이디어를 쏟아내는, 세계 최고의 창의력 집단으로 꼽힌다.

1955년 미국 캘리포니아에 처음으로 디즈니랜드를 열고, 거꾸로 매달려 달리는 롤러 코스터를 놀이 기구로 대중화한 장본인들이다.

이매지니어의 임무는 새로운 테마 파크를 설계하고 창조하는 일.

지금까지 캘리포니아, 도쿄, 파리, 홍콩을 비롯해 전 세계 10곳에 꿈의 궁전을 만들어 수억 명의 세계인을 디즈니 세계로 이끌었다.

 

이매지니어는 상상하다(Imagine)’엔지니어(Engineer)’를 합친 말로 상상하고 실천하는 사람이라는 뜻이다.

그리고 상상을 실현하는 이들만의 독특한 방식이 이매지니어링(Imagineering)이다.

이매니지어는 무작정 꿈을 꾸지 않는다. 엉뚱한 생각을 하지만 정밀한 상상력과 과학적인 창의력으로 꿈꾼 것을 반드시 현실로 만든다.

 

어떻게 하면 이매지니어가 될 수 있느냐는 물음에 그들은 대답한다.

이 세상 누구나 창의력의 천재가 될 수 있다고 말이다.

혹시 그건 특별한 사람들의 얘기지. 난 절대 창조적인 사람이 아니라구.’라고 말하고 싶은가?

하지만 당신의 몸 안에는 틀림없이 창조적인 피가 흐르고 있다.

그리고 그것은 당신이라는 존재의 일부분이다.

지구상의 모든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당신 또한 창조적인 재능, 곧 창의력을 발휘하며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는 능력을 갖고 태어났다.

 

하지만 어른이 되기시작하면서 이 재능은 먼지 쌓인 궤짝에 처박히고 만다.

더 이상 가지고 놀 수 없는 장난감처럼 말이다.

하지만 헤아릴 수 없이 많은 꿈과 경이로움으로 가득 찬 그 귀중한 궤짝을 굳게 닫고 잊어버린 채 남은 인생을 살아간다는 것은 얼마나 부끄러운 일인가!

 

어린이는 가장 창조적인 인간이다.

어린이는 의자나 소파를 망망대해에 떠 있는 배로 바꿀 수 있다.

진흙으로 부침개도 만들어낸다.

냄비는 헬멧으로 변한다.

손전등은 죽음의 광선을 내뿜는 외계의 괴물이 되고, 길쭉한 과자 상자는 마법의 검이 된다.

 

어린이는 두려움 없이 자유롭게 사고하고 논다.

다 큰 어른이라고 해서 그렇게 자유롭고 창조적으로 생각하지 못할 이유가 있는가?

어른이란 별다른 게 아니다.

결국 어린이가 다 자라면 어른이 되는 것일 뿐이다.

 

어린 시절로 추억 여행을 떠나라.

그리고 감춰져 있던 창의력을 찾아내라.

 얼마나 짜릿한 즐거움이 많았는지를 생각해 보라!

간장 소스를 손가락에 묻혀 그림을 그리고, 찰흙으로 멋진 조각상을 만들던 시절 말이다!

하늘의 구름을 동물이라고 상상하고, 노래를 지어 부르는가 하면 배우가 되어 연기를 하고, 노력하면 정말로 하늘을 날 수 있으리라 믿었던 때다.

물리학과 논리가 지배하는 세상을 넘어 당신의 상상력이 마음껏 날아갔던, 그리하여 무슨 일이든 할 수 있고, 무엇이든 될 수 있던 시절이 아닌가.

그 때 당신은 참으로 창조적이었다.

기억나는가?

 

아직도 당신에게는 그 어린 시절의 상상력이 남아있다.

그저 남들이 당신의 창조물을 비판한다는 사실을 깨닫고, 스스로 그 능력을 억누르게 되었을 뿐이다.

분홍색 점이 찍힌 파란색 코끼리를 그렸을 때, 유치하다는 소리를 들었을지도 모른다.

하늘에 뜬 기린은 그저 구름일 뿐이라고 누군가 말해주었을 것이다.

당신의 상상력 바깥에 존재하는 실제 세계를 손가락으로 가리켜 보여준 사람이 있었을 수도 있다.

어쨌든 그 이후 당신은 성장하기를 시작했다.

 

어린이가 자라나면 상상력은 그만 뒷자리로 밀려나고 만다.

인생의 여행길이 멀어질수록 소파로 만든 배나 모눈종이, , 찰흙 같은 물건에서도 멀어진다.

어린이 특유의 상상력도 아득히 사라져 버린다.

 

하지만 그 길을 약간 우회해 이매지니어링에 정차한다면, 여러분은 그곳에서 무수히 많은 모눈종이나 풀, 그리고 끝없는 상상력을 만나게 될 것이다.

이매지니어들은 영원한 상상력을 믿는 존재다. 피터 팬이 그랬듯, 이매지니어들도 언제까지나 어른이 되지 않는다.

이매지니어들은 어린 시절의 상상력과 어른이 된 후의 능력을 결합하여 무엇이든 꿈꾸고 그 꿈을 실현하기 위해 노력한다.

 

이매지니어의 나이는 스무 살부터 아흔 네 살까지 다양하다.

하지만 상상력이 가진 마법 같은 힘을 믿는다는 점에서는 모두들 한결같이 호기심 많은 어린이나 다름없다.

창의력을 최대한 발휘하고 싶다면, 혹은 창의력이라는 것을 다시 발견하고 싶다면 이매지니어들이 그렇게 하듯 스스로 다시 어린이가 되어 두려움 없이 자유로운 상상력을 펼쳐보라! 상상력을 옥죄고 있던 거부와 체면의 사슬을 끊어버리는 것이다.

그러면 상상력은 무한한 가능성의 푸른 하늘로 멀리멀리 날아갈 수 있다.

분홍 점박이 파란색 코끼리 등에 올라타고 냄비 헬멧에 과자 상자 검으로 무장한 채 당신의 적인 두려움에 맞서라. 무한한 꿈과 경이로움이 기다리는 상상의 나라로 힘껏 내달려라!

 

지구상의 모든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당신 또한 어마어마한 창의력을 발휘하며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는 능력을 갖고 태어났습니다.

다만 그것이 주위 환경으로 인해 표출되지 못했을 뿐이지요.

당신 안의 어린아이를, 무한대의 상상력을 일깨워 보세요. 새로운 세계가 당신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 참고 자료: 월트 디즈니 이매지니어 일동 著 파란 코끼리를 꿈꾸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