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덕수 국무총리가 최근(2007.4.19) 경기기계공고를 방문했다. 취임 후 첫 고교방문지로 공업 고를 선택한 데는 정부 차원의 전문 인력 양성이 시급하다는 판단 때문이다. 지금과 같은 인문숭상 인식과 산업현장의 전문 인력에 대한 보이지 않는 차별을 없애지 않고는 대한민국의 미래가 불투명하다고 본 셈이다.
국무총리까지 앞장 서 전문계고교 육성의 중요성을 설파하고 나선 데는 전문계고교의 육성이 곧 국가 미래 경쟁력을 좌우한다는 절박함 때문이라는 게 교육부의 설명이다. 현재 인구감소 추세와 사회에 깊숙이 배어 있는 인문숭상을 감안하면 미래 전문 산업인력의 절대 부족은 피할 수 없게 되며, 이는 곧 성장의 멈춤을 의미한다는 것.
결국 올해부터 산자부, 중기청, 농림부, 국방부, 해수부, 문광부, 정통부, 특허청 등 정부부처가 앞장 서 소관부처 수요 인력양성을 위해 전국 104개 특성화전문계고등학교를 육성키로 하고 협약체결 및 교육과정 개발 등을 준비 중인 것도 미래를 위한 대비책이라는 게 교육부의 설명이다. 이와 관련해선 재정경제부, 기획예산처, 노동부, 병무청도 지원에 적극 나서고 있다. 교육부가 최근 ‘실업계고등학교’를 국민 의견에 따라 ‘전문계고등학교’로 개정하는 초중등교육법시행령 개정안을 마련, 시행에 들어간 것도 전문 인력 양성 의지와 무관치 않다. 명칭 하나 바꾼다고 당장의 변화를 꾀할 수는 없지만 최소한 정부의 전문계고교 육성 정책 실행 의지가 그 어느 때보다 적극적이라는 점을 보여주고 싶었다는 게 교육부 설명이다.
그 예로 정부는 ‘전문계고육성’을 ‘비전 2030, 2년 더 빨리 5년 더 일하기’ 전략의 최우선 과제로 설정 발표했고, 이에 대해선 김신일 교육부총리가 지난 2월 한국조리과학고를 방문, ‘희망을 실현하는 전문계고 육성방안’ 정책발표를 한 바 있다. 교육부 관계자는 “지금은 미래를 위해 국가와 기업 뿐 아니라 국민 모두가 전문 인력 양성에 힘을 쏟아야 할 때”라며 “전문 인력이 부족하면 그만큼 외부의 손을 빌릴 수밖에 없다는 점을 인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교육부를 비롯한 정부도 전문 인력 양성에 상당한 애착을 갖고 있다”며 “전문 인력이 사회적으로 우대받을 수 있는 풍토를 조성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는 만큼 전문 인력 양성에 국민적 지지와 관심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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