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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자료/성경공부

하나님에 관한 성경적인 진술들

 

조덕영(창조신학연구소, 조직신학, Th. D.)

 

하나님의 의로우심과 진노하심의 속성들

 

하나님의 의로우심도 선하심의 한 형태입니다.

이와 관련된 단어는 히브리어 체데크와 헬라어 디카이오쉬네가 있습니다.

이 단어들은 성경에서 의로움, 공정, 정의, 입법(righteosness, justice, lawfulness) 등으로 번역됩니다. 심판으로 번역되는 미쉬파트는 때때로 정의로 번역되지만 의로움으로는 거의 번역되지 않습니다.

이 하나님의 의로우심에 대해 살펴봅니다.

 

1. 하나님의 의로움의 기준들

(1) 그 기준은 하나님 자신, 하나님의 인격, 하나님의 본성과 관련

(2) 모세 율법의 최고 원칙은 거룩(19:2)

(3) 십계명

(4) 율법에 주어진 벌칙(15, 행한 대로 받음, 탈리오, 부메랑<조국, 추미애, 1:18-19; 26:17>, lextalionis 복수의 법, 렘 출 21: 24; 50: 29)

(5) 공평(뿌린 대로 거둠, 32:4): 기계적인 규칙성이 아닌 시적 정의으로서의 하나님의 섭리

 

2. 하나님의 의로운 사역(행위들)

(1) 의로움은 의로우심에 대한 더욱 풍부한 그림을 줌(구원의 수단)

(2) 죄의 용서를 가져다주는 하나님의 의로우심(요일 1:9)

(3) 비천한 자를 높이시며 교만한 자를 낮추시는 하나님의 의로우심의 역설: 연약한 자들, 과부, 고아, 나그네들에 대한 특별한 관심(22:22, 10:18)

 

3. 하나님의 질투하심

(1) 하나님의 속성으로서의 질투(“퀴나흐”, “젤로스”): 결혼 관계의 독점을 지키기 위한 격렬한 열정(8:6, 사랑은 죽음 같이 강하고 질투는 무덤처럼 단단하며, NIV)

(2) 우상 금지(질투하시는 하나님, 20:4, 6)

(3) 질투라 이름하는 질투의 하나님(34:14)

 

4. 하나님의 미워하심(샤네”, 미세오”)

(1) 악을 미워하라(경건한 증오, 97:10, 23, 2:6)

(2) 라헬을 사랑하고 레아는 미워한 야곱?(29:31, 사랑하지 않음, NIV)

(3) 가족과 자신의 생명까지 미워하라?(미워하라와 사랑하다의 관계적 우선성, 10:37; 14:26; 12:25)

 

5. 하나님의 진노하심

(1) 언약적 사랑 안에서의 진노(질투에서 사랑에서 진노로)

(2) 노염은 잠간이요 은총은 평생, 저녁에는 울음이 깃들일지라도 아침에는 기쁨이 오리로다(30:5): 성도가 아닌 자들에게 아침에 올 것은 슬픔(8:12; 22:13; 24:51; 25:30)

(3) 하나님의 진노(증오가 아님)는 역설적 사랑의 표출

 

 

하나님의 지식에 관한 속성들

 

창조주 하나님은 모든 지식과 지혜를 소유하신 분입니다. 이것은 하나님이 이성적인 정신을 지니신 분임을 나타냅니다. 또한 자신과 세상에 대해 그 분의 모든 말씀이 진리의 속성을 품고 있음을 말해줍니다.

이 같은 속성을 살펴봅니다.

 

1. 하나님의 말씀하심

(1) 말씀("다바르")으로 창조

(2) 노아에게 일어날 홍수에 대해 말씀하시는 하나님(7:1-8:19)

(3) 말씀("로고스")이신 예수 그리스도

(4) 경배 대상인 하나님 말씀(56:4)

 

2. 하나님의 진리

(1) 하나님의 모든 말씀은 참 된 진리이다(17:17)

(2) 하나님은 거짓말 하지 않으며(요일 1:6) 자신을 속이지 않는(요일 1:8) 신실한 하나님("에무나", 7:9).

(3) 상습적 거짓말하는 사람들

 

3. 하나님의 지식(, "다하드", "그노시스", "에피그노시스")

(1)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식의 근본(1:7)

(2) 여호와는 지식의 하나님(삼상 2:3)

(3) 인간 행동을 달아 보심(삼상 2:3)

(4) 외형 보다 중심이 중요(중심을 보시는 하나님- 모든 걸 다 아시기 때문, 신령과 진정으로)

 

4. 하나님의 지식과 그분의 주권

(1) 주권은 인간과 국가들 잘 판단(67:5)하시며 심판과 연결(29:15이하)

(2) 따라서 죄인들 행동 철저히 아시며 그들의 행동 정당히 평가

(3) 숨을 수 없으며(대하 16:9; 139:1-24) 모든 것 아시며(10:10-14) 우리의 마음과 생각을 아신다(15:11).

 

5. 전지성

(1) 창조주 하나님이시기에 전우주와 자연과 역사의 전 경로를 지배하심.

(2) 전지하심에 대한 진술(4:12-13)

 

6. 미래에 대한 하나님의 지식

(1) 창조주 하나님의 영원하신 계획 속 역사의 전과정 미리 규정

(2) 그리스도의 신성과 대속적 구속 부인한 렐리오와 파우스트 소시누스: 하나님의 주권적 예정은 인간의 자유의지와 모순된다 주장

(3) 하나님의 예지(알미니안)

(4) 일반적 미래에 대한 하나님 지식

(5) 자유로운 인간 결정들과 행동들에 대한 하나님의 예지

(6) 성경이 신적 무지를 가르침(?)

 

7. 가능성에 대한 하나님의 지식(하나님이 가능한 것들)

(1) 필연적 지식

(2) 자연적 지식 혹은 지능의 지식

 

8. 우연성에 대한 하나님의 지식: “중간 지식

(1) 자연적 지식

(2) 중간 지식

(3) 자유로운 지식

 

9. 하나님의 지혜 ("호크마", "소피아", "프로니모스")

(1) 지식의 원천은 공부이며 지혜의 원천은 분별

(2) 지식은 추론적이며 지혜는 객관적

(3) 지혜와 그리스도의 동일시(의인화, 8-9)

 

10. 하나님의 마음("", "네페쉬", "레브", 프로네마", "누스")

(1) 스콜라적 하나님의 지성(intellect), 하나님의 이성(reason)은 성경 번역상 낯선 단어들

(2) 하나님이 생각하신다는 점은 분명(신적 계획과 관련)

(3) 신적 절대 주권과 인간의 자유, 악의 문제, 삼위일체에 담긴 모순들(파라독스적 성경): 기다림(고전 13:8-12; 요일 3:2)

(4) 인간의 책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