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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자료/교회장로

[스크랩] 1907년 한국에 성령이 임했을때(평양 대부흥) - 스티브 고포드 선교사

■  이 글은 당시에 중국선교사로 와 있던 캐나다 선교사 스티븐 고포드(Stephen Goforth)가 우연히 조선을 방문하여 1907년 대부흥을 목격하고 기록을 남긴 소책자(When the Holy Sprit came upon korea in 1907)를 요약정리한 글 입니다*

 

 

 

I.

그 순간 장애물이 걷혀졌고 거룩하신 하나님의 임재가 인식되었다. 곧 이어 죄의 자각이 모든 신자들을 휩쓸었다. 조선에서 일어난 부흥운동이 나에게는 너무나 많은 영향을 미쳤기 때문에 그것에 관하여 쓰고자 한다. 한국의 신자들이 이루어 놓은 일과 그들의 희생을 생각할 때 나는 내가 주를 위해 얼마나 한 일이 없는가를 생각하고 부끄러움을 금할 수 없다. 중국의 신자들도 이 이야기를 하면 통회하고 눈물을 흘리는 것을 자주 보게 된다. 당신도 조선에서 일어난 복음에 승리에 대한 이 이야기를 공정하게 듣는다면 틀림없이 부끄러움을 느끼고 가난한 마음이 될 것이다.

 

조선의 부흥은 1906년 9월 서울에서 열린 한 선교사 회합에서 태동되었다. 사실 조선은 1903년부터 중국이나 일본 등 다른 국가에 비해 전도의 열매가 훨씬 많은 편이어서 선교사들은 어느 정도 만족하고 있었고, 그 이상의 축복을 기대하지 않고 있었다. 그러나 미국에서 온 하워드 박사가 그 모임에서 당시 인도 카시아 힐에서 일어나고 있는 놀라운 부흥운동에 대해 말했을 때 선교사들의 눈이 열렸고 마음이 가난해지게 되었다. 그 주에서도 특히 평양에 거주하는 장로교와 감리교 소속 20여명의 선교사들은 조선에서도 카시아 힐에 임한 축복이 임할 때까지 정오에 모여 같이 기도하기로 작정하였다.

 

이렇게 9월 중순부터 시작된 이 기도회가 한 달이 지나도록 특별한 역사가 일어나지 않자 한 사람은 너무 많은 시간을 기도에 소모하고 있으니 연합기도회를 중단하고 각자 집에서 기도하자고 제안했지만 대다수는 이 기도회를 계속 하기로 결심했다. 그들은 주님께서 인도에서 허락하신 것을 평양에서도 부인하지 않을 것이라고 굳게 믿었다. 그래서 그들은 오히려 더 많은 시간을 기도하기로 작정했다. 그때부터 그들은 정오에서 오후 4시까지 기도하기로 했으며 원하는 사람은 자유롭게 더 기도하도록 했다. 4개월 동안 그들은 계속해서 기도했고, 기도 외에는 별로 하는 일이 없었다.

 

그 결과로 그들은 장로교, 감리교를 잊어버리고 주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모두가 하나임을 인식하게 되었다. 그것은 무릎으로 되어진 참된 교회 연합이었으며 하나님을 지극히 영화롭게 하는 것이었다. 1907 년 정월, 드디어 4개월 간의 기도가 끝나는 마지막 주간이 되었다. 선교사들은 모두가 하나님께서 그 주간에 있는 평양중앙장로교회의 부흥집회에 놀랍게 축복하실 것을 기대했다. 하지만, 마지막 날까지 하나님의 어떤 특별한 역사도 일어나지 않았다.

 

II.

1907년 1월 첫주 평양 장대현 교회에서 개최된 전국교회 평신도 사경집회 마지막 날 저녁 집회에는 1,000여명 정도의 사람들이 모여 있었다. 그때 갑자기 한국 교회의 지도자인 길선주 장로가 일어나서 자기의 죄를 고백했다. “저는 아간 입니다. 하나님께서 나 때문에 축복하실 수 없습니다. 나는 1년 전 내 친구가 임종하면서 맡긴 재산을 관리하면서 그 미망인의 돈 100불을 가로챘습니다. 내가 하나님을 가로막았습니다.”

그 순간 장애물이 걷혀졌고 거룩하신 하나님의 임재가 인식되었다. 곧이어 죄의 자각이 모든 신자들을 휩쓸었다. 그날 저녁 예배는 새벽 2시가 되어도 끝이 나지 않았다. 아직도 수십 명이 울면서 그들의 죄를 고백할 차례가 오기를 기다렸다. 그것은 마치 지옥의 뚜껑을 열어놓은 것 같았다. 이 집회를 기점으로 조선에서는 회개의 역사가 놀랍게 일어나게 되었다.

 

그 기간에 있었던 회개의 예를 몇 가지 들어보겠다.

거의 완전에 가까운 사람이라고 존경을 받던 한 집사는 부흥운동이 진행되는 동안 안절부절 하다가 드디어는 교회 구제기금을 훔친 것을 자백했다. 모든 사람들은 놀라면서 그를 용서 하고 다시 평안을 되찾기를 바랬지만 그는 더 큰 불안에 떨었고 결국 자기가 지금도 도적질 을 하고 있음을 고백했다.

한 여인은 며칠간을 지옥의 고뇌를 통과하는 것 같았다가 어느 저녁 군중이 모인 자리에서 간음의 죄를 고백했다. 그 모임을 인도하던 선교사는 너무나 당황했다. 왜냐하면 그녀의 남편이 거기에 있었으므로 그녀를 조선의 법대로 죽일지도 몰랐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 남편은 눈물로 걸어 나와서 범죄한 그의 아내 앞에서 무릎을 꿇고 그녀를 용서했다. 이러한 놀라운 사건들은 사람들을 움직이게 하지 않을 수 없었으며 교회는 사람들로 들끓게 되었다.

어떤 사람들은 조롱하기 위해 교회에 왔다가 두려움 중에 기도하기 시작했다. 한 도둑 두목은 호기심으로 왔다가 죄를 깨닫고 자기를 감옥에 넣어 달라고 간청했다. 깜짝 놀란 경찰관은 그를 고소하는 사람도 없고 증거도 없으므로 체포할 수 없다고 맞섰고 그는 결국 풀려났다.

 

이 부흥의 때에 평양을 맡고 있던 일본 관리가 있었다. 그는 서구의 불가지론에 물들어 신자를 경멸하고 있었다. 그런데 많은 한국인들 사이에서 뿐만 아니라 한국어를 모른 어떤 일본인들 사이에서도 일어나고 있는 이 이상한 변화를 조사하기 위해 그 모임에 참석했다가 그도 결국 주 예수를 따르는 무리가 되었다.

 

 

III. 

참으로 기도하기 위해 보낸 몇 달의 대가는 충분한 것이었다. 성령이 오셨을 때에 선교사 모두가 반년 동안에 할 수 있었던 일을 반나절에 이루었기 때문이다. 이와 같은 부흥의 운동은 평양에서 출발하여 조선 전역에 넘쳤고 시간이 지나가도 계속되었다. 1910년 10월 어느 한주의 평양 교회 통계를 보면 그 주에만 4,000명이 세례를 받았고, 수천 명이 새로 교회에 등록했다. 1916년 동해안을 방문하고 온 한 선교사는 어느 마을에서 저녁예배를 드린 이야기를 들려주었는데 한 교회에 2,500명이 모이고 다른 교회에 500명이 모였는데 그 마을의 전체 인구수가 3,000명이라는 것이다.

 

이처럼 부흥의 불길이 타오르자 시골 곳곳에도 많은 교회가 생겨났고 심지어는 선교사나 전도자가 방문한 적도 없는 곳에도 교회가 세워졌다. 어떤 사람이 도시에서 복음을 듣고는 고향으로 성경을 가지고 돌아가 그것을 이웃에게 계속하여 읽어주었고 결국 그 마을에서 50명이 넘는 사람이 믿게 되었다. 그때 그들은 교회를 이루어야만 한다는 생각을 했으나 어떻게 해야 될지 몰라 고민하다가 신약성경에서 교회의 시작이 물세례라고 추측하고는 각자 집으로 가서 목욕을 하고 다시 모여 교회를 설립했다. 하나님이 틀림없이 기뻐하셨을 것이다.

 

구주의 공로를 알리려고 하는 불타는 열망이 오순절 교회의 특징이었다. 조선 교회도 조금도 다를 바 없었다. 만주에 있는 한 선교사가 부흥운동에 관한 진상을 알고 싶어 두 전도사를 평양에 파송했다. 그들이 돌아 왔을 때 그는 선교사들이 거리에서 선교를 하고 있는지 물어보았다. 전도자들은 이렇게 대답했다. "아무도 없습니다. 그렇게 할 필요도 없습니다. 신자마다 거리의 전도자였습니다. 상인들은 이곳저곳을 여행하면서 항상 놀라운 구원의 소식을 전했다. 어떤 이들은 아예 집을 팔아 신자가 없는 곳으로 가기도 했다. 한 학생은 매일 적어도 6명에게 복음을 전하기로 작정을 했는데 9개월이 끝날 무렵 그는 3,000명에게 전도했다. 8-9세 되는 초등학교 어린이들도 학교를 파하면 거리에 나와서 지나가는 행인의 옷소매를 잡고는 구주 예수께 순종 하도록 눈물로 간청했고 그것에 마음이 찔려 많은 사람들이 그리스도 앞에 나오게 되었다.

 

신자들은 도서지방까지 전도한 후에 곧바로 국외를 바라보았다. 그리하여 1907년 9월 장로교 총회에서는 중국 산동에 선교사를 보내도록 결정하고 두 사람을 선정하였다. 한국 교인들은 뜨거운 감사로 하나님의 은혜를 받아들였으며 또한 그것을 값없이 나누었다.

 

 

IV.

조선교회는 초대교회와 마찬가지로 기도에 전혀 힘쓰는 교회였다. 선교사들도 한국 교인들이 기도에서는 그들을 능가하고 있음을 인정했다. 밤의 절반을 기도로 보내는 것은 그들에게는 보통 있는 일이다. 일반적으로 새벽 훨씬 전에 그들은 기도를 위해 일어난다. 한 선교사가 어느 지방에 갔을 때 새벽에 기도집회가 있음을 듣고 참석을 위해 5시에 나가보니 세 사람이 무릎 꿇고 있었다. 그는 다른 사람들이 아직 도착하지 않은 것으로 생각했는데 알고 보니 기도회는 그가 오기 전에 끝났던 것이다. 몇몇 사람은 출석하기 위하여 산을 넘었다고 했다.

 

조선 교회의 새벽기도회가 공식적으로 시작된 것은 그로부터 몇 달 후인 1907년 9월 길선주 장로가 평양중앙교회의 목사가 된 후에 시작되었다. 그는 매일 아침 4시 30분에 모여서 기도할 것을 제안했는데 다음날 새벽 2시부터 400명의 신자가 밖에서 기도회의 시작을 기다리고 있었으며 매일 700명이 모여 기도회를 하고 있다. 후에 안 사실이지만 하워드 박사로부터 카시아 힐에 임했던 성령에 대해 듣는 바로 그 장소에 간계에서 온 한 조선인이 있었는데 그는 고향 교회로 돌아가 신자들에게 성령만이 주 예수의 복음사역을 완성할 수 있는데 그 성령님은 하나님이 다른 은사처럼 값없이 주어지는 것임을 가르쳤다.그들은 그때부터 6개월 동안이나 추운 날씨에도 불구하고 매일 새벽 5시에 교회에 모여 부흥을 주실 성령님께 감사의 기도를 드려왔다고 한다.

 

 

V.

풍성한 너그러움, 이것이 초대 교회의 또 하나의 특징이었다. 조선의 신자들 역시 풍성했다. 어떤 곳에서 한 선교사가 나에게 말하기를 그들은 너무 많이 내놓기 때문에 그는 감히 돈에 대해서 말을 못한다고 했다. 신자들은 하나님의 사역을 위해서는 그들이 가졌던 모든 것을 바쳤다. 남자들은 시계를 끌렀고, 부인들은 패물을 내놓았다. 다른 이들은 땅문서를 바쳤다. 그들은 가진 모든 것을 내 놓았고, 더 바칠 것이 없어서 울었다. 교회 헌당식에 참석한 한 신자는 교회에 아직 50불의 부채가 있음을 듣고 자기가 다음 주에 50불을 가지고 오겠다고 했다. 선교사는 그가 매우 가난한 줄 알고 있었기 때문에 그것을 만류했지만 그는 다음 주일 50불을 가지고 왔다.

몇 주간 후 그 선교사는 그 지역을 시찰하는 중에 그의 밭에 가보니 노인은 쟁기를 잡고 아들은 쟁기를 끌고 있었다. 선교사는 놀라서 소를 어떻게 했냐고 묻자 그는 "나는 예수 그리스도의 교회가 불신자에게 빚을 지고 있는 것을 견딜 수 없습니다. 그래서 그것을 청산하기 위하여 소를 팔았습니다. 라고 말했다고 한다.

 

 

VI.

초대교회를 인도했던 바로 그 성령의 인도를 조선교회가 받고 있다는 또 하나의 증거는 하나님의 말씀을 향한 그들의 열심이다. 조선교회가 그렇게 강한 이유 중의 하나는 성경공부에 있다. 신자들은 누구나 성경을 배웠다. 한 해에 1400여 회의 사경회가 열리며 9만 명의 학생들이 참여한다. 뿐만 아니라 조선에서는 가정예배를 지키지 않는 사람은 출교의 위험을 감수해야 할 정도로 가정에서도 성경에 열심이었다. 사업에 따라 여행하는 신자는 성경을 들고 다니며 거리에서나 숙소에서 펼쳐 읽었다.

한국의 목사, 전도사, 집사들은 일본사람들에 의해 억울하게 감옥에 가게 되면 그들은 불평으로 세월을 보내지 않고 성경공부를 시작했다. 그리고 감옥에서 여러 번 성경을 통독하고 나오곤 했다. 어떤 사람들은 일본인들이 성경을 없앨 것을 대비해서 성경을 한 권씩 통째로 암송하기도 했다. 한 선교사는 어느 마을에서 25명에게 세례를 베푸는데 첫 번 지원자에게

성경구절을 암송할 수 있는가 하고 묻자 "예“ 하고 시작했는데 선교사는 그가 100절을 외웠을 때 중단시켰다. 하지만 다음 사람들은 자신 이 세례를 받지 못할까 두려워 중단된 그 부분부터 이어서 암송하기 시작했고 이렇게 25명 모두 100절 이상씩 암송하는 것을 목격했다고 한다.

 

VII. 

초대 교회 때 성도들은 그들이 주의 이름을 위하여 고난을 받는 사람으로 취급되는 것을 즐거워했다. 똑같은 정신이 조선교회의 특징이다. 질투의 악마가 일본인들을 자극하여 조선 교회를 괴롭히는 것은 흔히 있는 일이다. 선천 지방의 신자들이 데라우치 총독을 살해하고 자 음모를 꾸몄다는 누명을 씌워 신자들을 박해하기 위해 몇몇 신자들을 감옥에 집어넣고 고문하였다. 일본인들이 자기가 원하는 말을 하도록 만들기 위하여 얼마나 잔인하게 고문 하는지에 대해서는 악명이 나있다. 그들은 신자를 엄지손가락만으로 매달았고 뜨거운 다리미로 살을 태웠다. 어떤 사람은 일곱 번이나 졸도를 했으나 그들은 믿음을 지켰고 결국 법정에서는 무죄라고 내보낼 수밖에 없었다.

 

고향에서 신앙을 고백하다가 친족들에게 집과 가정을 빼앗긴 사람도 법에 호소하지 않고 온유하게 모욕과 핍박을 참았으며 모든 친족이 회개하고 돌이킬 때 까지 그리스도를 전했다.

어 떤 신자는 예수님의 구원의 복음을 전하러 그의 고향에 갔다가 그의 친척들에게 맞아서 거의 죽게 되었다. 병원에서 치료를 받은 그는 실낱같은 목숨이 붙어있는 시한부 인생이 되었다. 하지만 그는 다시 그곳으로 돌아가 성경을 나누어주며 구주에 대해 전했고 삼년 후 하나님께로 돌아갔다. 그러나 그를 죽이려고 했던 그 불신지역에 11개의 교회가 서게 되었다.

 

VIII. 

성령은 1세기에 팔레스타인에서 했던 것과 똑같이 조선에서도 우리 주님을 영화롭게 하고 있다. 이 동양의 하나님의 자녀들이 행했던 일은 안일한 우리 기독교회에 큰 도전이 된다. 하나님 나라가 사람들에게 나타나는 것은 힘이나 능으로 되는 것이 아니며 오직 성령의 능력으로 된다. 그들은 이 거룩한 일을 위해 모든 겸손으로 자신을 주 예수께 드렸고 하나님의 충만은 바로 그들을 통로로 하여 넘쳐 흘렀다.

 

하나님은 똑같은 방법으로 우리에게 찾아오고자 기다리신다. 그러나 우리는 그 대가를 지불해야만 한다. 그렇지 않으면 그 큰 구원을 주시는 분을 멸시하는 사람들이 받을 저주 아래 있게 될 것이다.

 

 

출처 : 빛 가운데로 나아가라
글쓴이 : 올리브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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