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리새파 (Pharisees)
기원 | 하시딤(Hasidim:하나님의 충성된 자들)이라 일컬어진 경건한 무리들로서 그 기원은 BC 2세기(마카베오 시대)경으로 추정되며, 근원은 에스라 시대까지 올라감. 마카비서에 기록된 경건당에서 유래된 것으로 생각됨. |
뜻 | 분리된 자들(위선자, 형식주의자) |
특징 | - 사두개파, 에세네파와 함께 유대인의 3대 당파의 하나임. - 사두개파와 대립함 - 율법과 유대 전통을 엄격히 준수함. 모세5경에 기록된 레위적 정결을 엄수함. - 유대의 제종교분파 가운데 주류- 회당조직을 통해 전 유대에 영향을 줌. - 자신들을 하베림(형제들), 참된 이스라엘의 성원동지, 일반시민을 암 하아레츠(땅의 백성), 율법을 알지 못하는 무리들(요7:49)로 멸시함 - 율법, 선지서, 제서와 유전(구전율법)을 인정 - 신앙의 기초가 됨. - 그리스 문화를 거부함 - 종교를 국민생활에 중심을 둠 - 율법학자 배출(바울: 행26:5, 가말리엘: 행5:34-40, 22:3) - 정치적인 일보다 종교적인 일에 전념함. |
비판 | - 엄격한 율법의 실행을 주장 --> 형식적 순결을 중시 --> 위선에 빠짐 - 이점을 세례요한과 예수님이 비난함. |
예수님과 일치하는 점 | - 율법 존중 - 죽음에서의 부활을 믿음(사두개인과 대립)(행23:8) - 하나님의 뜻에 복종 |
예수님과 불일치하는 점 | - 예수의 무흠과 메시야성을 믿지 않음 - 자신들의 유전과 전통을 파기한 자로 매도함. 예수와 적이 되고, 율법을 욕되게 하는 자, 죄인과 사귀는 자로 대립함 - 예수를 십자가에 못 박고, 교회를 박해함(행9:1) |
관련 성구 | 마 5:20 ; 23:1-36, 마3:7, 막3:6, 15:1, 롬2:17-29, 10:2, 눅 6:2 ; 7:36-47 |
▶사두개파 (Sadducees)
기원 | 하스모니아(Hoamonean)시대(BC166-163)로 추정. 그 명칭은 솔로몬시대의 예루살렘 성전의 제사장 사독의 이름에서 유래(삼하8:17). 주전 2세기에서 주후70 예루살렘 멸망에 이르는 기간 동안 세력을 가졌던 당파 |
특징 | - 유대종교 및 정치의 최고지도자인 대제사장을 지지함. 귀족계급에 속함. 대제사장 및 예루살렘의 유력자로 구성된 부유한 기득권층으로 유대 제사장 계급을 독점 - 바리새인과 대립함, 바리새파가 종교적인 반면, 이들은 정치적 색채가 강함. 숫자는 적었으나 교양이 있었음. - 모세의 율법(오경)만을 인정, 바리새인의 유전은 인정치 않음. - 성전 장사들에게서 금품 착취 - 바리새파와 함께 유대 공회의 양대 세력 - 보수적, 현세적임. 그리스 문화에 해방적이고 세속적임. 이를 비판한 바리새인과 대립함.-->보수적, 합리적, 현세적임. -예루살렘교회와 바울을 박해함(행4:1-22, 23:1-10) |
비판 | - 세례요한 : 독사의 자식들이라고 함(마3:7) - 예수께 하늘로서 오는 표적을 요구(마16:1-4) |
예수님과 일치하는 점 | - 모세 오경과 성전 등을 광의적 측면에서의 해석 |
예수님과 불일치하는 점 | - 부활사상을 거부(부활, 천사, 영을 인정치 않음)(막12:18, 눅20:27, 행23:8) - 성전을 상품교환 및 장사의 장소로 사용하는 것을 용인함 |
관련 성구 | 마 3:7 ; 23:1-36 16:11,12 막 12:18 |
▶서기관 (Scribes, Secretary)
기원 | 바벨론 포로 당시 율법 연구 및 복사를 전문적으로 하는 무리들의 필요로 생겨 남. 다윗 이후(삼하8:17, 왕상12:10, 대상2:55, 대하24:11, 느12:26, 에3:12, 사36:3, 렘8:8, 겔9:2,3) 사관과 함께 중요사건을 기록하는 관리. 신약시대 :율법사, 율법학자로 존중됨. 이로 인해 공회에 들어가서 제사장, 장로들과 함께 서기관(율법학자)도 중요한 구성원이 됨. |
특징 | - 국가서기관으로 출발, 율법을 필사, 그 뒤 연구하고 가르침. 국민 종교생활을 지도하기도 함. - 에스라는 대표적인 인물(스7:6,10) - 성전재건으로 서기관(율법학자), 제사장과 겸직이 어려워짐. 분업이 성립하게 됨. -서기관이 되려는 자는 오랜 교육과 훈련을 받아야 함. 젊어서부터 시작. - 종교상 문제에 판결을 내릴 수 있고, 재판소 일원으로, 개인으로 민사사건에 판결을 내릴 수 있음. 랍비로 불림, - 신약시대 율법사, 율법학자로 불림. 파를 형성하여 세력을 가짐. 전문적인 율법 해석자들 - 전통 고수 및 창출자들 - 율법해석 세칙을 만들고, 종교 및 일상생활에 적용하는 일을 함. - 사두개파(제사장), 바리새인(서기관)들이 주축을 이룸 -->부활문제로 서로 의견을 달리하여 대립함. 예수를 십자가에 못 박는 데는 같이 함. - 제사장(사두개)과 함께 예수를 십자가에 못 박고, 베드로, 요한 등 초대 제자들을 박해함(눅 22:2, 행 4:5, 6:12). |
예수님과 일치하는 점 | - 율법 존중 - 하나님을 철저히 순종함 |
예수님과 불일치하는 점 | - 율법을 재해석하신 예수의 권위 부정 - 전통을 부정했다는 이유로 예수의 메시야성 거부 - 스스로 의롭다하는 그들의 위선 비난(마 23장) |
관련 성구 | 삼하8:17, 왕상12:10, 대상2:55, 대하24:11 마 7:29, 막2:6,16, |
▶헤롯당 (Herodians)
기원 | - 헤롯 왕조의 출현 때에 점차 세력화 된 무리들로서 특히 헤롯 안디바 시절에 그 위세를 떨침 |
특징 | - 헤롯왕의 적극 지지자들로서 정치적 세력을 형성한 헤롯 왕가의 여당 - 로마지배에 만족함. - 유대에는 로마총독 대신 이 왕가 사람이 오기를 희망(마22:16, 막3:6, 12:13) |
예수님과 일치하는 점 | - 거의 전무 - 복음서 내에서는 대부분 그들의 예수 살해 의도만 묘사됨 |
예수님과 불일치하는 점 | - 예수를 정치적 견제 세력으로 간주 - 로마로부터 자신들의 실추된 세력을 회복하려는 큰 야망의 거침돌로서 예수를 적대시함 |
관련 성구 | 마 22:16, 막3:6;12:13 |
▶열심당 (젤롯당: Zealots)
기원 | - 헤롯대왕 당시(BC 6년경)에 조직되어 AD73년 마사다(Massada) 항전 때까지 존속(에루살렘의 파괴와 멸망 때가지 지속) - 정치적 동기와 종교적 확신에 의한 것임. 모델 비느하스(민25:7-13,시106:28-31), 엘리야(왕상19:10)에서 찾음 |
뜻 | 유대의 애국적 정당 이름 |
특징 | - 유다의 극단적인 애국적, 국수적인 단체. - 이스라엘의 로마지배를 극도로 증오하여 로마통치를 몰아내고자 결성된 극단적인 민족주의자들 - 폭력에 호소하여 로마지배를 타파코자 함. - 메시야에 의한 이스라엘 회복을 희망 - 로마로부터 자유와 독립, 로마체제하의 권력층과 싸움을 지속함. - 활동무대는 주로 갈릴리 |
예수님과 일치하는 점 | - 이스라엘의 미래관 - 메시야 존재는 믿었으나 예수가 하나님께로부터 보냄을 받은 바로 그 분임을 부인함 |
예수님과 불일치하는 점 | - 로마 압제로부터 이스라엘을 회복할 위대한 지도자라는 메시야관을 고집 |
관련 성구 | 마 10 : 4, 막3:18 눅 6 : 15 행 1 : 14 |
▶엣세네파 (Essenes)
기원 | 원래는 하시딤 곧 바리새파에 속했다가 분리된 것으로 추정 특히 경건을 추구하는 무리로서 마카베오 시대 (BC 165- 155) 때 이방 수리아 왕조에 대항해 은둔과 세속분리를 목적으로 조직됨 |
뜻 | 경건한, 거룩한 사람들 |
특징 | - 금욕적이고 분리주의적인 유대 종교단체 - 개인적 경건 훈련 및 각종 정결 예식 강조 - 예수님 시대 세력을 갖고 있었던 유대 3파 중의 하나 - 농공 및 수공예 생산에 종사, 사유재산을 갖지 않음, - 안식일 엄수, 계율준수, 정결중시, 매일 목욕, 채식, 독신주의 - 동물희생(제사)를 반대함. 예루살렘 성전에 들어가지 못함. - 대부분 사해부근에 거주 |
예수님과 일치하는 점 | - 공의와 정직과 선행 및 공동체 생활을 추구 |
예수님과 불일치하는 점 | - 엄격한 규율에 따라 수행하는 기념 및 정결 예식을 최상의 의(義)로 간주 |
관련 성구 | - 성서에는 엣세네에 대한 언급 없음 |
/출처ⓒ† : http://cafe.daum.net/cgsbo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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