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칼럼모음/공병호 칼럼

효과적인 공부법

 644 2009-03-24
도파민에 의한 강화 학습으로 뇌를 강화하라!
   공부를 하는 동안 뇌가 어떻게 작동되는지를 제대로 이해할 수 있다면 그 만큼 효과적인 학습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오늘은 공부를 위해 뇌를 제대로 활용하는 방법에 대한 글을 보내 드립니다.

1. 인간의 뇌는 어떤 행동을 취했을 때 도파민이
   분비되었는지 세세하게 기억해서, 모든 일에서 그 쾌감을 재현하려고 한다.
또한 도파민을 더욱 효과적으로 분비시키기 위해,
즉 쾌감을 얻기 위해 뇌 속에서는 신경세포(뉴런)가 연결되어
새로운 시냅스(신경회로망)가 만들어진다.

이로 인해 쾌감을 만들어내는 행동이 습관이 되고,
이를 반복할수록 그 행동이 능숙해진다.
이것이 바로 '학습'의 메커니즘이다.

2. 특히 학습 과정에서 시행착오를 거치게 되면, 뇌 속에 견고한 시냅스가 형성되어
    빠른 시간 안에 행동으로 숙련된다.
이것을 '강화학습'이라고 하는데, '뇌가 기뻐하는 공부법'의
첫 번째 비법은 이 강화학습의 사이클을 따르는 것이다.

3. 도파민에 의한 강화학습의 사이클이 돌아가면 인간의 뇌는 변하게 된다.
   이것은 나이와는 상관없다.
몇 살이 되든지 같은 일이 일어난다.
따라서 뇌 과학적으로 보면 인간은
누구나 나이, 성격 등에 관계없이 비약적인 성장이나
극적인 변화를 이룰 가능성을 잠재적으로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4. 강화학습의 사이클을 작동시키려면 먼저 최초의 계기가 있어야 한다.
   예를 들어, 자신이 도파민을 분비하는 순간은 어떤 때인지,
즉 '자신의 뇌가 가장 기뻐하는 일'은
무엇인지 알아야 한다.

5. 인생의 과제는 자신에게 '기쁜 일'을 찾는 것이라고도 말할 수 있다.
   그리고 '기쁜 일'이 '해야 할 일'과 일치한다면 더욱더 기쁠 것이다.
이 경우 인간은 틀림없이 비약적인 성장을 이룰 수 있다.

반대로 재미없다고 생각하고 행하는 학습은
아무리 시간이 지나도 발전하지 않으며,
재미없는 일뿐인 인생에 성장은 찾아오지 않는다.

-출처: 모기 겐이치로, <뇌가 기뻐하는 공부법>, pp.1-32.

 

'칼럼모음 > 공병호 칼럼'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목숨을 바꾼 이야기   (0) 2009.04.02
역경 극복하기  (0) 2009.03.30
몰입과 헌신은  (0) 2009.03.19
달라이 라마의 조언: 리더의 여섯가지 수행  (0) 2009.03.16
3가지 메가트렌드의 의미  (0) 2009.03.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