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강의 핵심전략 -상호작용을 높이기 위한 37가지 귀띔- (김은주, 연세교육개발센터)
Book 옮겨적기
stella 2012. 10. 28. 14:18
이런 교수님이 존경스러워요
. 강의에 열의를 보이시는 교수님
. 세계 석학들의 이론을 소개하는 것에만 그치지 않고 그 이론들에 대해 다양한 견해와 비판을 제시하시는 교수님
. 수업 외의 시간에도 전공, 진로, 취업 등에 관해 자상하게 대화해 주시는 교수님
. 전공 관련 연구 분야나 실무 적용 사례를 구체적으로 소개해주시는 교수
. 세계를 보는 눈을 넓혀 주시고, 사고릍 터 주시는 교수님
이런 교수님이 실망스러워요
. 수업 시작 후에 허둥지둥 들어오시는 교수님
. 학생의 의견을 받아들이지 않는 교수님
. 학생의 질문에 무성의하게 답변하시는 교수님
. 대학다운 수업을 기대했는데 고등학교 때의 입시위주, 주입식 수업과 다를 바 없이 강의하는 교수님
. 학생들의 반응에 아랑곳하지 않고 진도만 쫙 나가면서 혼자서만 수업하는 교수님
. 연대생이라면 이 정도 내용은 당연히 알겠지 라고 하시며 우릴 좌절시키는 교수님
. 피곤하다는 등의 이유로 수업을 20-30분만에 중단하는 교수님
<강의 계획서 작성>
. 강의계획서는 교수자와 학습자간의 약속. 미국 대학에서는 강의계획서를 계약서라고도 합니다만.. 서로의 목표, 기대,
요구사항, 성취 준거 등을 교환할 수 있어야 한다.
. 한 학기의 큰 그림을 보여준다.
. 과제를 내어 줄 때는, 그 동안 학습한 내용과 잘 연관을 맺도록 주의를 기울인다.
. 강의의 우선 순위는, 강의 내용을 다음과 같이 구분하면 쉽게 정할 수 있다.
- 꼭 강의해야 할 기본적인 내용
. 중요한 내용
. 도움이 되는 내용 so, essential>important>helpful
<최선의 법칙. 최신의 법칙>
강의에서도 처음 시작 10분과, 마지막 10분 동안에 말한 내용을 학생들은 가장 잘 기억한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그러므로 중요한 내용은 강의의 제일 앞부분과 끝부분에서 다루는 것이 좋다.
강연자 Bob Pike에 따르면 90분동안 강의를 한다고 하면, 학생들은 평균 20분 정도만 제대로 집중한다고 한다.
- 장면에서 장면으로 넘어갈 때에
잠깐 침묵의 시간을 두고 학생들을 한바퀴 둘러보면서 제대로 이해가 되었는지 확인하고
- 강의 10분 전
강의 10분 전 어디에서 무엇을 하고 계십니까?
자동차만 워밍업이 필요한 것이 아니다. 사람도 새로운 일을 시작할 때에 상당한 워밍업 시간이 필요하다. 서두르면서 시작한 일은 성과가 좋지 않다.
- 강의 10분 전, 혼자서 마음을 가다듬는 시간이 필요하다.
전체적인 흐름을 머리 속에 그려본다!!!!!!!
- 강의 시작 5분전에 강의실에 도착할 것
학생들은 '교수님이 우리를 가르치는 데에 별로 성의가 없구나'하는 인상을 갖게 된다. (허겁지겁 들어오거나 하면..)
강의실에 5분 먼저 도착하는 건 학생들과 친해지는 좋은 방법. 처음엔 어색할 수 있지만, 교수님이 늘 일찍 오셔서 학생들과 이야기를 나누는 것을 알게 되면 교수님과 이야기를 나누려고 일찍 오는 학생들도 생기게 된다. 교수자와 친밀한 분위기가 형성되어있어, 수업시간에 질문을 하거나, 발표를 할대에도 덜 주저할 것이다.
- 긴장 푸는 법
1. 준비하라
수업시간에 할 일들이 시간 순으로 머리 속에 잘 정리되어 있다면, 그렇지 않은 것보다 훨씬 불안 수준이 낮아진다. 강의 준비가 잘 되어 있다면 훨씬 더 침착하고 평온한 태도를 유지할 수 있다. 철저한 강의준비, 긴장을 낮추어 주는 필수 조건이다.
2. 심호흡하라
사람들은 긴장할수록 말이 더욱 빨라지면서 호흡을 가쁘게 하기 쉽다. 이럴수록 불안수준은 점점 더 높아질 뿐... 깊게 심호흡을 하십시오. 뇌에 약간의 산소를 공급하는 것이 놀라운 효과를 가져온다.
- 강의를 시작하는 첫마디
. 농담으로 강의를 시작하지 말 것.
. 처음 30초동안 파워포인트, ohp등의 시각적 자료를 보여주는 것을 삼가할 것
. 겸손의 표현으로 강의를 시작하지 말 것
- 학생의 이야기를 들을 것
사람들은 이야기를 잘 하는 사람보다, 남의 이야기를 잘 들어주는 사람을 더욱 좋아하고 믿습니다.
학생들이 질문을 할 때에, 그들의 이야기에 귀 기울이십시오. 질문이 다 끝났다고 생각되어도 약 1-2초를 기다려주십시오. 질문이 잘 이해가 가지 않으면, 솔직하게 되물어 보십시오. 아이들은 자신의 이야기에 관심을 가져주는 것을 고맙게 생각할 것입니다. 학생들이 대답을 할 때에도 잘 들어주십시오. 그리고 자신을 존중해 준 교수님을 따르기 시작합니다.
- 자신의 말로 이야기하듯 강의할 것
. 연설하듯이 하지 말고, 이야기하듯이 강의하라.
. 목소리의 높이와 속도에 변화를 줄 것.
. 침묵을 활용할 것.
. 음성에 유의할 것.
(분명하게 들리고/목소리가 충분히 크며/너무 빠르거나 느리지 않고/한가지 톤이 아니라 변화가 있고/중요한 부분은 적절히 강조)
. 조심해야 할 것들.
: 습관적으로 문장 끝을 올리는 것. - 학생은 질문인지 대답인지 헛갈리고, 때로 피곤해 함.
: 말끝을 알아들을 수 없게 떨어뜨리거나 흐리는 것
: 입속으로 말을 웅얼웅얼 하는 것
: 중요한 내용 나오면 갑자기 흥분해서 말이 빨라지고 높아져서 학습자가 따라오기 힘들게 설명한다든지,
단조롭게 한 가지 높이로 계속해서 지루하게 하는 것
: 습관적으로 음...어...같은 소리 내면서 학습자 피곤하게 하는 것.
- 기자재의 활용
청중의 인식 방법 : 미각 1%, 촉각 1.5%, 후각 3.5%, 청각 11%, 시각 83%
(Pike, 2001에서 재인용)
- 몸도 말을 한다
. 시선을 뿌리십시오.
교실을 크게 넷으로 나눠, 각각의 구획에서 가장 교수님에게 호의적인 학생을 정합니다. 쭉 훑어보면 그런 학생이 있게 마련입니다. 각 구획의 호의적인 학생을 돌아가며 쳐다봅니다.
. 움직이며 말할 것
but 삼가 할것 : 손을 주머니에 넣고 움직이는 것
교탁에 비스듬히 기대거나 교탁 옆에 붙어 있는 것
움직이면서 말한다고 너무 빨리 움직이는 것(학생들을 산만하게 함)
. 학생을 움직이게 하고, 말하게 할 것
학습효과 - 읽기 10%
듣기 30%
보면서 듣기 50%
스스로 말하기 80%
활동하면서 말하기 90%
교실내에서 좌석 배치를 바꾸어보거나, 심지어 무엇이라도 만진다면 학습이 보다 활발해진다.
- 학생의 답변듣기
1. 대답하는 학생을 주시한다.
학생의 말에 끄덕이며, 표정이나 몸짓으로 지지적인 분위기를 나타내면 더욱 좋다.
2. 학생의 대답 끝나고 기다리는 시간을 갖는다.
1-2초간 기다린다.
3. 학생의 대답을 교수자가 정리한다.
4. 교수자가 기대하는 답이 나오지 않더라도 유연성을 발휘하여 반응한다.
교수자가 유연성을 갖고 반응해야, 학생들이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자신의 생각을 표현할 수 있게 된다.
- 질문의 답을 모르는 경우
교수자라고 해서 모든 것을 다 알 필요는 없지만, 반드시 정직해야 할 필요는 있다. 답을 모를 때에는 솔직하게 말한 다음, 다음 시간까지 답을 주겠다고 약속. 그리고 그 약속을 반드시 지킬 것.
효율적인 교수자의 행동 특성
1. 정열적으로 가르친다.
2. 학생에게 관심이 많다.
3. 언제나 즐겁고 낙천적이다.
4. 교실에서 쉽게 화내지 않는다.
5. 학생과 함께 놀이를 즐기고, 유머를 발휘한다.
6. 자신의 잘못을 학생들 앞에서 인정한다.
7. 학생들에게 공정하고 객관적이다.
8. 인내심이 있다.
9. 학생들을 이해하고 노력한다.
10. 학생들을 다정하고 따뜻하게 대한다.
11. 교육적인 문제뿐만 아니라 학생들 개인의 신상문제도 도와준다.
12. 잘한 일에 대해서는 칭찬을 아끼지 않는다.
13. 공부를 못하는 학생이라도 그의 성실한 노력을 인정한다.
14. 언제나 타인의 반응을 받아들인다.
15. 학생들이 항상 최선을 다하도록 격려한다.
16. 수업준비를 철저히 한다.
17. 수업은 전체 계획 속에서 항상 융통적이다.
18. 개개 학생의 요구가 다름을 인정한다.
19. 흥미롭고 새로운 수업자료와 방법을 연구한다.
20. 시범과 설명은 분명하고 구체적이다.
21. 방향제시가 분명하고 철저하다.
22. 학생이 스스로 공부하고 스스로 평가하도록 한다.
23. 야단을 쳐도 조용히 위엄 있게 긍정적으로 친다.
24. 기꺼이 도와준다.
25. 잠재적 어려움을 예측하고 사전에 막으려 한다.
비효율적인 행동
1. 냉담하고 싫증난 듯이 가르친다.
2. 학생에게 관심이 ㅇ벗다.
3. 침울해 보이고 염세적이다.
4. 교실에서 쉽게 화낸다.
5. 지나치게 심각하고 진지하다.
6. 자신의 잘못을 모르거나 인정하지 않는다.
7. 학생들에게 불공정하고 편애한다.
8. 인내심이 약하다.
9. 학생들을 이해하지 못하고 때때로 조롱한다.
10. 학생들과 간격을 두고 대한다.
11. 학생들 개인의 신상문제에는 관심이 없다.
12. 학생들을 칭찬하는 경우가 없다.
13. 공부를 못하면 그의 성실성까지 의심한다.
14. 타인의 반응을 거부한다.
15. 학생들을 제대로 격려하지 못한다.
16. 수업준비에 불성실하다.
17. 수업을 계획대로 철저히 실시해나간다.
18. 개인차를 인정하지 않는다.
19. 수업자료와 방법에 관심이 없다.
20. 설명이 모호하고 시범이 불분명하다.
21. 방향제시가 불완전하고 모호하다.
22. 학생 개개인의 자율적인 학습을 인정하지 않는다.
23. 야단을 칠 때, 잔소리가 많고, 조롱한다.
24. 도와주는 데 인색하다.
25. 잠재적 어려움을 내다볼 줄 모른다.
<끝맺음>
- 이번시간에 강의한 내용을 정리해주고
- 학생들이 배운 내용에 대해서 질문할 시간을 주고
- 다음 시간에 다룰 내용에 대한 예고와 읽어 볼 부분에 대한 안내를 한다!
- 학생들은 서둘러 교실을 빠져나가더라도 교수자는 휭하니 교실을 떠나지 말고, 교실에 잠시 남아 있으시기 바랍니다. 칠판도 정리하고, 자료도 챙깁니다. 그러다 보면 무언가 질문하러 오는 학생들이 있기 마련입니다.
<평가>
시험문제는 배운 내용을 중심으로 제출하는 것을 기본으로.
적절한 난이도 조정 필요.
- 시험지 채점요령
시험지 한 장씩을 채점하는 것보다는 문제 하나씩을 모두 채점해 나가는 방식이 바람직하다. 답안을 전체적으로 훑어 볼 때에도 문항 하나씩을 검토하는 것이 효율적.
- 시험점수 피드백
시험은 가능한 한 빨리 채점해서 학생들에게 돌려주어야 한다. 시간이 흐를수록 학생들은 시험에 대한 관심이 낮아지며, 기억마저 멀어진다.
시험지의 채점과 결과 피드백은 중요하면서도 급한 일의 좋은 예.
학생들은 교수님이 자신들에게 관심을 갖고 있다고 느끼며, 학생 스스로도 과목에 대해 열의를 갖게 된다.
<대형강의 >
- 대형강의 문제점1 : 학생의 익명성 해결책 :
1. 학기 초에 학생들의 이름, 고향, 별명, 입학년도, 수강이유 및 제안사항 등을 적어서 제출하도록 하고 이를 활용.
2. 시간 관계상 전체 출석은 못 부른다 해도 20명 정도는 무작위로 선택해 이름을 불러 출석체크.
3. 좌석표를 활용해서 학생들 이름을 최대한 부르도록 노력.
학생들에게 질문 주고받을 때, 학생들의 답을 들을 때 등의 경우에 되도록 이름을 부른다.
4. 수업 시간 5분 전에 강의실에 도착해서 학생들 사이를 돌아다니며 이런 저런 이야기를 나눈다.
5. 수업할 때 강단 위에서서 학생들을 내려다보기만 하는 게 아니라,
중간 통로로 걸어 나가면서 학생들과의 물리적 거리를 좁힌다.
특히 중요한 사항 강조할 대, 학생들에게 의견을 구할 때, 교수자가 학생들 쪽으로 걸어나가며 이야기를 하면 효과가 높아진다.
6. 몇몇 학생을 선발하여 학생관찰양식을 배부하고, 수업 시간 중 동료 학생들을 관찰하게 한 다음,
이들과 따로 만나서 관찰 결과를 함께 분석하고 이야기 나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생각하는 해당 수업의 장,단점을 파악할 수 있으며, 학생관찰양식을 작성한 학생들과 가까워지는 효과도 얻을 수 있다. 교수자와 가까워지는 학생들이 하나 둘 늘어가면서 강의실의 역동성은 점차로 높아질 것이다.
- 대형강의 문제점2: 학습자의 저조한 수업 참여 해결책:
1. 학생들에게 수많은 동료들 앞에서 발표해보라고 무작정 요구하기보다는
One minute paper등의 방법을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는 다음과 같이 진행한다.
1) 학생들에게 적극적인 사고를 요구하는 질문을 던진다.
2) 간단히 조를 편성해준다.
3) 1분~수분의 시간을 정하여 주고, 우선 문제의 답을 혼자서 생각해보고 답을 정리하도록 한다.
4) 1분~수분의 시간을 정해 주고, 같은 조의 학생과 서로의 답안을 가지고 토의하도록 한다.
5) 1분~수분의 시간을 정해 주고 답안을 최종 정리하여 제출하도록 한다.
- 대형강의 문제점3 : 시험 치르기 해결책:
논술형 시험은 문제출제는 상대적으로 간단하지만, 채점할 대에 오랜 시간이 걸린다.
객관식 문항의 출제는 시간이 오래 걸리지만 채점이 용이하다. 그러므로 대형강의에서는 적극적인 사고, 비판적 사고를 요구하는 객관식 문항을 되도록 많이 출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를 위해 시험 문제 출제를 미리부터 준비해야 한다.
논술식 문항의 경우, 학생들의 학점에 영향을 줄 때에만 활용하는 것도 좋은 전략이다.
즉 두 학생이 동점이어서 누구에게 A학점을 주어야 할지 정해야 할 때에, 논술식 문항의 점수가 높은 학생에게 A학점을 주는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원칙을 미리 밝혀놓으면, 학생들이 시험 준비 할 때 논술식 시험문제에도 대비를 하며 공부를 하게 되는 이점이 있다.
<협동학습>
학습자의 사고력, 문제해결력, 학업성취도 등의 인지적 영역이나 자아존중감, 교과목에 대한 선호도, 교사에 대한 태도, 동기유발 등의 정의적 영역과 인간관계 개선, 교우관계, 갈등해결능력, 조력, 공유 등을 포함하는 사회적 기능등...(협동학습의 효과 연구)
1. 수업소개
지난 시간 내용 이해확인
학습목표와 관련된 주요 학습 내용 설명
구체적 예시 등 제시
2. 조편성
능력, 동기, 성 등을 고려하여 이질적으로 조를 구성. 2-6명 적절
3. 소집단 활동
주어진 교재를 1-2시간동안 소집단으로 동료들과 상호작용을 통해 학습.
소집단이 편성되면 학생들은 교재를 이용해 학습과제 내용을 공부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책임을 지게 된다.
4. 퀴즈문제
소집단 학습이 끝나면 학생들의 지식을 퀴즈문제를 통해 개별적으로 평가한다.
이 때에는 학생들이 개별적으로 문제를 풀기 때문에 팀 구성원간에는 협동이 일어나지 않는다.
평가 점수는 개인 점수로 계산된다.
5. 평가
협동학습의 평가방법으로는 개인별 혹은 집단별 향상정도를 평가하는 개별 발전점수 평가방법과 집단전체를 평가하는 방법이 있다. 또한 조원들이 서로를 평가하는 방법과 스스로를 평가하는 방법이 있다.
- 개별 및 소집단 발전점수
발전점수는 각 학생마다 자신의 기준점수를 세우고 이에 비해 얼마나 점수가 향상되었는지를 측정하는 것이다. 기준점수는 지난 학기의 성적이나 첫 교시의 사전성취도를 검사하여 측정할 수 있다. 이 기준점수를 바탕으로 매번의 퀴즈 등의 점수가 그 전보다 얼마나 올라갔는가 내려갔는가를 계산하여 발전점수를 결정한다. 소집단에서 점수의 측정은 소집단 구성원 각자의 발전점수에 의해서 계산된다. 또한 팀 점수 산출은 팀 구성원의 개별발전점수의 총합으로 계산된다.
- 집단별 평가점수
과제는 집단별로 맡겨지며, 평가 및 보상도 집단단위로 한다. 개인의 평가점수는 소속된 집단의 평균점수를 적용하므로 자기 집단 내 다른 학생들의 성취정도에 따라 개인의 성적이 영향을 받는다. 또한 집단 평균 이외에 집단 내 모든 구성원들이 정해진 수준 이상에 도달했을 때에는 보너스 점수를 줄 수도 있다.
6. 소집단 점수의 피드백과 보상
학습이 끝난 다음 되도록 빨리 소집단 점수를 게시하여 피드백을 주는 것이 효과적이다.
단순히 점수를 게시하는 것 뿐 아니라, 각 소집단의 활동내용에서 반성할 점을 일러주거나 기타 수업에 관한 조언을 할 수도 있다. 팀 전체의 점수 뿐 아니라, 개인의 개별발전점수에 대해서도 피드백을 주고 조언을 한다. 우수한 소집단과 우수한 개인은 집단별, 개인별 보상으로 칭찬과 상을 준다.
- 학생들의 효과적인 소집단 활동 참여를 위한 팁
1. 조 구성원 모두가 토의나 과제에 참여하고 기여해야 함을 기본으로 한다.
2. 결론으로 너무 급진전하기보다는 소수의 의견도 귀담아 듣는다.
3. 특정 의견에 대해 아무도 반대하지 않는다고 해서 합의를 도출했다고 결론짓지 않는다.
조 구성원 각자가 동의하는 지를 일일이 물어본다. 필요한 경우에는 투표를 할 수도 있다.
4. 즉각적인 목표, 중간목표, 장기적인 목표를 분명히 세운다.
물론 진도가 나감에 따라 목표가 변경될 수도 있음을 기억한다.
5. 과제를 분담한다.
조 구성원 각자가 맡은 일이 무엇인지를 확실히 알아야하며 마감일을 명확히 해야 한다.
6. 다음 모임을 위한 시간과 장소를 모두가 합의해야 하며 다음 모임에서 논의할 일을 분명히 해야 한다.
7. 모임을 마치기 전에, 집단과정을 평가해야 한다.
다음 번에는 어떠한 시도를 해볼 수 있을 것인가를 논의한다.
* 협동학습의 장점
. 관계 맺는 능력이 향상됨
. 구성원 서로서로가 학습하는 것을 배우게 됨. 즉 상대방에 대한 학습모형이 됨.
. 조직 구성원 전체가 협력하여 지식을 얻음으로써 혼자 학습할 때보다 교과에 대한 지식이 증대됨
. 토론과 논쟁을 통하여 높은 수준의 사고력이 발달됨
. 다른 사람으로부터 정보를 어떻게 얻어내고, 어떻게 질문을 하고 도움을 요청해야 하는지 배우게 됨
. 학교에서 행하는 과제가 학교 밖에서 행하는 과제와 유사함
. 구성원 서로 힘을 합쳐 분담해서 수행하는 작업을 가치있게 여김
* 협동학습의 단점
. 많은 시간과 노력 요구
. 학습자끼리 잘못 이해한 것을 정답으로 오해할 유려가 있음
. 몇몇 우수한 학생의 주도로 나머지 학생이 소외되고 심리적으로 위축되기 쉬움
. 학습능력이 낮은 학습자가 적극적으로 학습에 참여하지 않아도 학습능력이 높은 학습자의 성과를 공유함
(무임승차 효과)
. 학습능력이 높은 학습자는 자신의 노력이 다른 학습자에게 돌아가기 때문에 학습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지 않음
봉 효과(sucker eff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