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 1. 2 서울신문
폐교 위기에 놓인 지방의 한 종합고등학교가 지방자치단체의 도움으로 교육과정 운영과 대학 진학, 취업 등 외국 대학의 전폭적인 지원을 받게 됐다. 외국 대학이 국내 특성화고를 지원하는 것은 처음이다.
주인공은 올해부터 특성화고로 지정된 전남 광양의 한국항만물류고(교장 정영기). 지난해까지 진상종합고라는 이름으로 운영됐지만 최근 신입생 수가 정원에 미달돼 폐교 위기까지 맞았다. 그러나 광양시가 10억원을 지원하기로 하면서 상황은 달라졌다. 지역산업의 특성에 맞춰 ‘한국항만물류고’로 학교 이름을 바꾸고 특성화고로 지정했다.
●네덜란드 왕립 해운물류大 분교
지난해 12월에는 네덜란드 왕립 해운물류대학(STC)과 양해각서를 맺고 전폭적인 지원을 약속받았다.STC는 해운물류 분야에서 널리 알려진 이른바 특성화 대학. 필리핀과 베트남, 남아프리카공화국, 오만에 이어 5번째로 한국 광양에 분교 설립을 준비하고 있다.STC는 오는 9월 문을 연 뒤 내년 3월 대학원 과정을 개설하고,2010년에는 학부 과정을 도입할 계획이다.
●학생·교사 연수 지원… 특례입학도
양해각서에 따르면 한국항만물류고는 이 대학 분교의 첨단 실습실을 공유하고 학생·교사 연수 지원을 받게 된다. 교육 프로그램도 공동으로 활용한다. 특히 학부 및 대학원 과정 신입생을 선발할 때 이 학교 졸업생에 한해 일정한 범위에서 특례입학을 보장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이 학교 학생들은 세계적으로 표준화된 첨단 장비를 활용해 전문 지식과 기능을 익히는 것은 물론 대학 진학까지 보장받을 수 있게 됐다.
광양시도 해운물류 관련 전문 교육을 받은 학생들이 졸업 후 지역산업체에 진출할 수 있도록 다양한 방안을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사실이 알려지면서 학교의 인기도 수직 상승했다. 전년도까지 미달 사태를 빚었지만 2007학년도에는 신입생 모집 결과 120명 정원에 2.6대1의 높은 경쟁률을 보였다.
교육부 김종관 과학실업교육정책과장은 “STC의 특례입학 보장에 이어 광양시와 산업체 등의 취업 지원이 잇따를 것으로 예상돼 우수 인력이 전국에서 몰려들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면서 “이번 사례는 지자체의 관심과 노력이 지역 사회를 어떻게 바꿀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좋은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재천기자 patrick@seoul.co.kr
[출처: 서울신문에서 제공하는 기사입니다.]
http://www.seoul.co.kr/news/newsView.php?id=20070316003005#csidxa39ade638ecefd48b548353a81e21e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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